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디자인, 특징, 스펙, 가격

현재까지 공개된 스페셜라이즈드 (및 에스웍스) 타막 SL8의 특징, 디자인, 스펙을 정리한 글입니다.

[8월 6일 공식 발표 기준 업데이트 완료] 작성일인 2023년 8월 5일 현재 유출된 모든 정보는 정확도와 관계 없이 루머로 취급하며, 정식 출시 시 일부 마이너한 부분이 변경 및 개선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공식 출시 이후 다시 한번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스페셜라이즈드 (및 에스웍스) 타막 SL8의 글로벌 런칭은 현지 시간으로 2023년 8월 6일, 공식 발매는 2023년 8월 24일(지역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음)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주요 특징

First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에어로다이내믹스, 경량, 승차감의 조합으로 완성된 타막 SL8보다 빠른 자전거는 없습니다. 20여 년의 세월 동안 8번의 세대 교체가 진행되며 발전한 타막 SL8는 세상에서 가장 빠른 레이스 바이크입니다. 당신은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 벤지보다 더 강력한 에어로 성능: 40km 주행 시 SL7보다 16.6초 빨라진 속도
  • 685g의 월드 투어에서 가장 가벼운 프레임
  • 타막 SL7과 비교 시 무게 대비 강성 33% 증가, 유연성 6% 증가
  • 성별을 뛰어 넘은 설계로 남여 동일 지오메트리 적용
  • 심리스 통합 디자인, 68mm 스레디드 바텀 브래킷, 플랫 마운트 디스크 브레이크

State of Speed

타막 SL8은 벤지보다 공기역학적으로 뛰어난 성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무게도 중요한 요소이며 레이스는 HC 업힐, 급격한 다운힐, 평탄한 스프린트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타막 SL8을 완전한 에어로 설계로 UCI 제한 무게 6.8kg에 맞춰 준비해야 하며, 라이더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완벽한 자전거를 타야하고, 완벽한 자전거가 필요합니다.

에어로만이 속도의 유일한 요소는 아닙니다. 에어로는 핵심 요소이긴 하지만 속도에는 강성과 무게가 함께 작용해야 합니다. 에어로, 강성, 무게, 편안함의 조화로 만들어진 타막 SL8는 스페셜라이즈드 역사상 가장 빠른 로드 바이크입니다.

Dev

더 가벼운 벤지를 만들 수 있을까? 더 에어로한 에이토스를 만들 수 있을까? SL7 플랫폼을 개선하여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까?

스페셜라이즈드는 성공의 가능성이 낮고 목표가 상충하는 상황에서 완전히 새로운 디자인으로 완전히 새로운 접근 방식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최적화를 위해 한 걸음 뒤로 물러나 각 모듈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SEATPOST CROSS SECTIONS

타막 SL8 프레임의 강성은 이전보다 높아졌지만 저항과 무게는 감소했고, 포크의 강성과 무게는 전과 같지만 저항은 감소했으며, 시트 포스트의 강성은 전과 같지만 저항과 무게는 감소했습니다.

시스템 최적화 연구 개발의 초기 단계에서 얻은 가장 큰 교훈은 에어로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노즈 콘(헤드 튜브 앞의 뾰족한 부분)이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CFD와 윈 터널 연구를 통해 낮은 CdA를 추구할 때 공기 흐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전거의 앞 부분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NC
헤드 튜브의 날렵함이 에어로를 좌우한다 – 노즈 콘 디자인

CFD를 활용하고 윈 터널에서 3D 프린트로 검증하면서 6가지 노즈 콘 디자인과 제조 방법을 연구했고, 우리는 SL7보다 헤드 튜브의 무게가 25g 증가했지만 공기 역학적 성능은 크게 개선된 노즈 콘 디자인을 찾아냈습니다. 헤드 튜브 디자인이 결정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포크와 콕핏의 설계를 시작했습니다.

Aerodynamics

로발 래피드 콕핏은 타막 SL8의 에어로 성능에 있어 핵심적인 요소이며, SL7의 래피드 핸들바와 스템의 투피스 셋업에 비해 50g 가볍습니다. 래피드 콕핏의 15가지 조합은 리툴 핏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최종 결정되었습니다.

Weight

반복 설계에 따른 프레임 성능의 변화

스페셜라이즈드의 엔지니어링 팀은 프레임의 궁극적인 무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계에서 가장 가벼운 양산형 로드 바이크인 에이토스의 개발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프레임의 에어로, 강성에 낭비되는 소재가 1g도 없도록 각 튜브에 FEA 및 플라이 바이 플라이 분석을 수행했습니다.

타막 SL8의 프레임 무게를 줄이기 위해 어떤 단면과 모양이 구조적으로 가장 효율적인지는 알고 있었지만, 시트 스테이가 낮아지고 강성의 목표가 높아지면서 에이토스의 경험을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었습니다.

LAYUP ITERATION

프로젝트 초기에 설정한 엄격한 목표, 즉 월드 투어 선수들과 협력하여 설정한 강성 목표를 충족할 수 있을 만큼의 수준에 다다르기까지 프론트 트라이앵글은 53번 이상의 수정 과정을 거쳤습니다. 처음 34번의 시도에서는 무게가 일정하게 유지되었지만, 이후 20번의 반복 수정을 통해 무게를 더욱 줄이면서 각 부위의 강성을 높이고 편안함은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VENGE V.S SL7 V.S SL8 WEIGHT COMPARISON 1 VENGE V.S SL7 V.S SL8 WEIGHT COMPARISON 2

6.8kg의 레이스용 바이크를 만드는 것은 타막 SL8의 개발 과정에서 추구하는 가장 핵심적인 목표였습니다. 위 자료는 타막 SL8, 타막 SL7 그리고 벤지의 전체 자전거 무게를 분석한 것입니다. 개발 팀은 SL8을 개발하는 동안 이 시트에 집착하며 예상 무게를 벗어나지 않도록 노력했습니다.

Validation
클라임에서도 경사도 관계 없이 가장 빠른 타막 SL8

스페셜라이즈드 월드 투어 팀의 레이스 당일 셋업과 동일한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SL8과 이전 세대 모델을 비교 벤치마킹했습니다.

이 시뮬레이션은 실제 풍향과 속도, 월드 투어 수준의 파워 (6.0 W/kg), 로발 래피드 CLX II 휠셋, 22온스 물병 2개, 90 PSI의 25mm 타이어, 42cm 핸들바, 100mm의 스템을 가정하여 진행되었습니다. 윈 터널에서 비교할 수 있는 CdA 값을 얻기 위해 모든 자전거에 동일한 스택을 적용했습니다.

Comp

두 개의 상징적인 실제 코스를 시뮬레이션한 결과, 타막 SL8은 밀라노 산 레모 코스에서 타막 SL7에 비해 128초 더 빨랐으며, 콜 뒤 투르말레에서는 오르막에서 16초, 내리막에서 4초로 총 20초가 더 빨랐습니다.

Fin
벤지 이상의 에어로 성능과 에이토스보다 약간 부족한 경량의 조합 – 타막 SL8

타막 SL8의 개발 성공은 스페셜라이즈드 R&D 팀이 지금까지 이룬 가장 큰 성과 중 하나입니다.

무게 685g의 프레임, 벤지를 능가하는 공기역학 성능, SL7을 뛰어넘은 승차감과 강성 수치는 5년 전만 해도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지표입니다. 각 설계 기능은 실제 주행을 염두하여 구현되었으며, SL8의 개발 과정에서 이뤄진 모든 기술적 결정은 엄격한 테스트와 분석을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프레임세트: 스펙

S Works Tarmac SL8 Frameset 1

S Works Tarmac SL8 Frameset 2
 
S Works Tarmac SL8 Frameset 3
 
S Works Tarmac SL8 Frameset 4
 
S Works Tarmac SL8 Frameset 5
 
S Works Tarmac SL8 Frameset 6
 
프레임
에스웍스 타막 SL8 FACT 12r 카본 (12 x 142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라이더 퍼스트 엔지니어드, 윈 터널 엔지니어드, 클린 라우팅, 스레디드 BB
포크
에스웍스 FACT 12r 카본 (12 x 100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시트 포스트
에스웍스 타막 SL8 카본 시트 포스트 (FACT 카본, 15mm 오프셋)
시트 바인더
타막 통합형 웻지
무게
1.41kg (56 사이즈 기준)
가격
790만 원 (€5,500)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프레임세트: 스펙

Tarmac SL8 Frameset 1

Tarmac SL8 Frameset 2

프레임
타막 SL8 FACT 10r 카본 (12 x 142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라이더 퍼스트 엔지니어드, 윈 터널 엔지니어드, 클린 라우팅, 스레디드 BB
포크
타막 SL8 FACT 10r 카본 (12 x 100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스템
타막 통합형 스템 (6도)
시트 포스트
에스웍스 타막 SL8 카본 시트 포스트 (FACT 카본, 15mm 오프셋)
시트 바인더
타막 통합형 웻지
무게
1.69kg (56 사이즈 기준)
가격
€4,000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지오메트리 (에스웍스 동일)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디자인 및 스펙 GEO 2
Bike Geometry © Geometry Geeks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는 이전 세대와 비교할 때 모든 사이즈에 걸쳐 스택이 길어지고 리치는 약간 짧아진 모습입니다.

스페셜라이즈드에서는 기존 프레임 자체가 바디 지오메트리에 의해 최적화되었다고 말했기 때문에, 지오메트리상으로 전체적으로 미세한 조정은 있었지만 큰 변화를 시도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디자인 및 스펙 GEO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지오메트리

이전 세대 모델인 타막 SL7과 SL6의 지오메트리도 추가로 첨부하니 비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디자인 및 스펙 GEO 3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7 지오메트리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디자인 및 스펙 GEO 4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6 지오메트리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스펙 (레드 이탭 액세스)

S Works Tarmac SL8 SRAM Red eTap AXS 1

S Works Tarmac SL8 SRAM Red eTap AXS 2

모델명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스램 레드 이탭 액세스
Specialized S-WORKS Tarmac SL8 SRAM Red eTAP AXS
 
프레임
에스웍스 타막 SL8 FACT 12r 카본 (12 x 142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라이더 퍼스트 엔지니어드, 윈 터널 엔지니어드, 클린 라우팅, 스레디드 BB
포크
에스웍스 FACT 12r 카본 (12 x 100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핸들바
로발 래피드 콕핏 통합형 (일체형) 핸들바/스템
스템
로발 래피드 콕핏 통합형 (일체형) 핸들바/스템
바 테이프
수파카즈 수퍼 스티키 쿠쉬
안장
바디 지오메트리 에스웍스 파워 (카본 베이스, 카본 레일)
시트 포스트
에스웍스 타막 SL8 카본 시트 포스트 (FACT 카본, 15mm 오프셋)
시트 바인더
타막 통합형 웻지
 
변속 레버 (시프터)
스램 레드 eTAP AXS
앞 디레일러
스램 레드 eTAP AXS (브레이즈 온)
뒤 디레일러
스램 레드 eTAP AXS (12단)
크랭크 세트
스램 레드 eTAP AXS (파워 미터)
체인링
48/35T
카세트 스프라킷
스램 레드 XG-1290 (12단, 10-33T)
바텀 브래킷
스램 DUB BSA 68
앞 브레이크
스램 레드 eTAP AXS 유압식 디스크
뒤 브레이크
스램 레드 eTAP AXS 유압식 디스크
 
프론트 휠
로발 래피드 CLX II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51mm, 튜블리스 레디)
윈 터널 엔지니어드, 로발 AFD 허브, 18홀, DT 스위스 에어로라이트 스포크
리어 휠
로발 래피드 CLX II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51mm, 튜블리스 레디)
윈 터널 엔지니어드, 로발 AFD 허브, 18홀, DT 스위스 에어로라이트 스포크
타이어
에스웍스 터보 래피드에어 2BR (700 x 26mm)
이너 튜브
터보 울트라라이트 (60mm 프레스타 밸브)
 
무게
6.85kg (56 사이즈 기준)
 
가격
1,850만 원 (€14,000)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스펙 (듀라-에이스 Di2)

S Works Tarmac SL8 Shimano Dura Ace Di2 1

S Works Tarmac SL8 Shimano Dura Ace Di2 2

모델명
스페셜라이즈드 에스웍스 타막 SL8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Specialized S-WORKS Tarmac SL8 Shimano Dura-Ace Di2
 
프레임
에스웍스 타막 SL8 FACT 12r 카본 (12 x 142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라이더 퍼스트 엔지니어드, 윈 터널 엔지니어드, 클린 라우팅, 스레디드 BB
포크
에스웍스 FACT 12r 카본 (12 x 100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핸들바
로발 래피드 콕핏 통합형 (일체형) 핸들바/스템
스템
로발 래피드 콕핏 통합형 (일체형) 핸들바/스템
바 테이프
수파카즈 수퍼 스티키 쿠쉬
안장
바디 지오메트리 에스웍스 파워 (카본 베이스, 카본 레일)
시트 포스트
에스웍스 타막 SL8 카본 시트 포스트 (FACT 카본, 15mm 오프셋)
시트 바인더
타막 통합형 웻지
 
변속 레버 (시프터)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70
앞 디레일러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50 (브레이즈 온)
뒤 디레일러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50 (12단)
크랭크 세트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00 (4iiii 프리시전 프로 양발형 파워 미터)
체인링
52/36T
카세트 스프라킷
시마노 듀라-에이스 CS-R9200-12 (12단, 11-30T)
바텀 브래킷
시마노 듀라-에이스 BB-R9100
앞 브레이크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70 유압식 디스크
뒤 브레이크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70 AXS 유압식 디스크
 
프론트 휠
로발 래피드 CLX II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51mm, 튜블리스 레디)
윈 터널 엔지니어드, 로발 AFD 허브, 18홀, DT 스위스 에어로라이트 스포크
리어 휠
로발 래피드 CLX II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51mm, 튜블리스 레디)
윈 터널 엔지니어드, 로발 AFD 허브, 18홀, DT 스위스 에어로라이트 스포크
타이어
에스웍스 터보 래피드에어 2BR (700 x 26mm)
이너 튜브
터보 울트라라이트 (60mm 프레스타 밸브)
 
무게
6.62kg (56 사이즈 기준)
 
가격
1,850만 원 (€14,000)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프로: 스펙 (포스 이탭 액세스)

Tarmac SL8 Pro SRAM Force eTap AXS 1

모델명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스램 포스 이탭 액세스
Specialized Tarmac SL8 SRAM Force eTAP AXS
 
프레임
타막 SL8 FACT 10r 카본 (12 x 142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라이더 퍼스트 엔지니어드, 윈 터널 엔지니어드, 클린 라우팅, 스레디드 BB
포크
타막 SL8 FACT 10r 카본 (12 x 100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핸들바
로발 래피드 핸들바
스템
타막 통합형 스템 (6도)
바 테이프
수파카즈 수퍼 스티키 쿠쉬
안장
바디 지오메트리 파워 프로 (타이태니엄 레일)
시트 포스트
에스웍스 타막 SL8 카본 시트 포스트 (FACT 카본, 15mm 오프셋)
시트 바인더
타막 통합형 웻지
 
변속 레버 (시프터)
스램 포스 eTAP AXS
앞 디레일러
스램 포스 eTAP AXS (브레이즈 온)
뒤 디레일러
스램 포스 eTAP AXS(12단)
크랭크 세트
스램 포스 DUB (파워 미터)
체인링
48/35T
카세트 스프라킷
스램 포스 (12단, 10-33T)
바텀 브래킷
스램 DUB BSA 68
앞 브레이크
스램 포스 eTAP AXS 유압식 디스크
뒤 브레이크
스램 포스 eTAP AXS 유압식 디스크
 
프론트 휠
로발 래피드 CL II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51mm, 튜블리스 레디)
윈 터널 엔지니어드, DT 스위스 350 허브, DT 스위스 레볼루션 스포크
리어 휠
로발 래피드 CLX II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60mm, 튜블리스 레디)
윈 터널 엔지니어드, DT 스위스 350 허브, DT 스위스 레볼루션 스포크
타이어
에스웍스 터보 2BR (700 x 26mm)
이너 튜브
터보 울트라라이트 (60mm 프레스타 밸브)
 
무게
7.44kg (56 사이즈 기준)
 
가격
1,150만 원 (€9,000)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프로: 스펙 (울테그라 Di2)

Tarmac SL8 Pro Ultegra Di2 1

Tarmac SL8 Pro Ultegra Di2 2

모델명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프로 시마노 울테그라 Di2
Specialized Tarmac SL8 Pro Shimano Ultegra Di2
 
프레임
타막 SL8 FACT 10r 카본 (12 x 142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라이더 퍼스트 엔지니어드, 윈 터널 엔지니어드, 클린 라우팅, 스레디드 BB
포크
타막 SL8 FACT 10r 카본 (12 x 100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핸들바
로발 래피드 핸들바
스템
타막 통합형 스템 (6도)
바 테이프
수파카즈 수퍼 스티키 쿠쉬
안장
바디 지오메트리 파워 프로 (타이태니엄 레일)
시트 포스트
에스웍스 타막 SL8 카본 시트 포스트 (FACT 카본, 15mm 오프셋)
시트 바인더
타막 통합형 웻지
 
변속 레버 (시프터)
시마노 울테그라 R8170
앞 디레일러
시마노 울테그라 R8150 (브레이즈 온)
뒤 디레일러
시마노 울테그라 R8150 (12단)
크랭크 세트
시마노 울테그라 R8100 (4iiii 파워 미터)
체인링
52/36T
카세트 스프라킷
시마노 울테그라 CS-R8100-12 (12단, 11-30T)
바텀 브래킷
시마노 울테그라 BB-R8000
앞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R8170 유압식 디스크
뒤 브레이크
시마노 울테그라 R8170 AXS 유압식 디스크
 
프론트 휠
로발 래피드 CL II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51mm, 튜블리스 레디)
윈 터널 엔지니어드, DT 스위스 350 허브, DT 스위스 레볼루션 스포크
리어 휠
로발 래피드 CLX II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60mm, 튜블리스 레디)
윈 터널 엔지니어드, DT 스위스 350 허브, DT 스위스 레볼루션 스포크
타이어
에스웍스 터보 2BR (700 x 26mm)
이너 튜브
터보 울트라라이트 (60mm 프레스타 밸브)
 
무게
7.16kg (56 사이즈 기준)
 
가격
1,150만 원 (€9,000)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엑스퍼트: 스펙 (라이벌 이탭 액세스)

Tarmac SL8 Expert 1

Tarmac SL8 Expert 2

Tarmac SL8 Expert 3

모델명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스램 라이벌 이탭 액세스
Specialized Tarmac SL8 SRAM Rival eTAP AXS
 
프레임
타막 SL8 FACT 10r 카본 (12 x 142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라이더 퍼스트 엔지니어드, 윈 터널 엔지니어드, 클린 라우팅, 스레디드 BB
포크
타막 SL8 FACT 10r 카본 (12 x 100mm 스루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핸들바
스페셜라이즈드 엑스퍼트 섈로우 드랍 알로이 핸들바 (드랍 125mm, 리치 75mm)
스템
타막 통합형 스템 (6도)
바 테이프
수파카즈 수퍼 스티키 쿠쉬
안장
바디 지오메트리 파워 엑스퍼트
시트 포스트
에스웍스 타막 SL8 카본 시트 포스트 (FACT 카본, 15mm 오프셋)
시트 바인더
타막 통합형 웻지
 
변속 레버 (시프터)
스램 라이벌 eTAP AXS
앞 디레일러
스램 라이벌 eTAP AXS (브레이즈 온)
뒤 디레일러
스램 라이벌 eTAP AXS(12단)
크랭크 세트
스램 라이벌 DUB (파워 미터)
체인링
48/35T
카세트 스프라킷
스램 라이벌 (12단, 10-36T)
바텀 브래킷
스램 DUB BSA 68
앞 브레이크
스램 라이벌 eTAP AXS 유압식 디스크
뒤 브레이크
스램 라이벌 eTAP AXS 유압식 디스크
 
프론트 휠
로발 C38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38mm)
리어 휠
로발 C38 (카본 림, 내폭 21mm, 깊이 38mm)
타이어
에스웍스 터보 (700 x 26mm)
이너 튜브
터보 울트라라이트 (48mm 프레스타 밸브)
 
무게
7.77kg (56 사이즈 기준)
 
가격
790만 원 (€6,500)
 
* 이 글은 2023년 8월 5일까지 유출된 정보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출처: Specialized, Weight Weenies

답글 남기기

14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