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Q’AUTO 자체 발전형 Di2 자동 변속 시스템 발표

시마노가 자체 발전형 Di2 자동 변속 시스템 Q’AUTO (큐오토)를 발표했습니다.

도시형 (시티), 트레킹, 그래블 바이크용인 Q’AUTO는 배터리가 필요 없는 최초의 자동 변속 시스템입니다. 기존에는 전기 자전거 (e-Bike)에서만 가능했던 자동 변속 기술을 일반 자전거에 적용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QAUTO 1
(c) Shimano

시마노는 Q’AUTO 변속 시스템으로 자전거를 단순한 레저, 스포츠 용도가 아닌, 친환경 이동 수단으로 확장한다는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 변속과 배터리 걱정 없는 Q’AUTO 변속 시스템을 통해 일반인이나 자전거 입문자에게 최첨단 자전거의 진입 장벽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이라 밝혔는데요.

이러한 시마노의 전략은 유럽연합의 온실가스 감축, 자전거 인프라 확대라는 목표와도 맞물려 앞으로 생활 자전거 시간의 성장과 친환경 교통 수단으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시마노 QAUTO 3
(c) Shimano
주요 특징
충전 및 배터리 교체 불필요
Q’AUTO 시스템은 CUES FH-U6060 프리허브에 내당된 자체 발전기 (다이나모)를 사용합니다. 페달을 밟을 때 전기를 생산하므로 별도의 배터리 충전이나 교체가 필요 없이 변속이 가능합니다.
 
시마노 QAUTO 2
(c) Shimano
적응형 자동 변속
시마노 CUES FH-U6060에는 속도, 케이던스 (분당 페달링 회전 수), 경사도를 감지하는 3개의 센서가 내장되어 있으며, 6500개 이상의 알고리즘 패턴을 활용해 주행 환경을 학습, 분석합니다. 라이더가 수동으로 변속하면 시스템은 이를 기억해 유사한 상황에서 자동으로 변속, 최적의 주행을 유도합니다. 학습을 통해 시간이 지날수록 라이더의 스타일에 맞춰 더욱 최적화된 변속을 제공합니다.
 
시마노 QAUTO 4
(c) Shimano
간편한 수동 변속
무선 Di2 변속 스위치 SW-EN605-R을 이용해 즉시 수동 변속이 가능하며 모드 전환도 간단합니다. 이 스위치는 2개의 코인 배터리를 이용해 동작하며, LED를 통해 배터리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QAUTO 5
(c) Shimano
폭넓은 호환성 및 확장성
시마노 Q’AUTO는 기존 플랫바/드롭바 Di2 무선 변속 스위치와 호환되어 다양한 자전거, 라이더 스타일에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링크글라이드 10/11단 카세트와 호환되며, 상황에 따라 추후 더 다양한 자전거에 확장 적용될 예정입니다.
 

시마노 Q’AUTO는 충전 걱정 없는 자동 변속을 실현한 최초의 변속 시스템으로 기존 전기 자전거에서나 가능했던 기술의 영역을 일반 자전거까지 확대했습니다. Q’AUTO를 이용하면 라이더는 변속이나 배터리 관리에 신경 쓸 필요 없이, 언제나 최적의 기어로 쾌적하게 주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자가 발전 특성상 레저, 스포츠 용도로 사용은 어렵고 주로 도시 통근 (출퇴근)을 위한 자전거, 생활형 라이더 위주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런 영역이 사실상 기존 보급형 생활형 전기 자전거와 겹치기 때문에 시장 반응이 어떨지 궁금하네요.

답글 남기기

15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