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벨로, 신형 S5 (2026) 발표: 스펙, 특징, 변경점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에어로 로드 바이크 중 하나인 써벨로 (Cervélo)S5가 2026년형으로 모델 체인지되었습니다.

비스마 리스 어 바이크 팀의 주력 모델로 사용되는 새로운 써벨로 S5는 기존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진화한 에어로 설계를 적용하여 공기저항이 감소, 이전 세대 모델에 비해 약 6.3W의 파워를 절약할 수 있으며, 경량화를 통해 약 124g 가벼워진 무게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레이스에서 얻은 노하우를 곳곳에 적용하여 최첨단 설계로 돌아온 신형 써밸로 S5의 스펙과 특징, 변경점, 지오메트리 등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써벨로 S5 (2026): 스펙

서벨로 신형 S5 2026 발표 스펙 특징 변경점 01
(c) Cervelo
크기
48/51/54/56/58/61cm
포크
써벨로 올-카본 베요넷 S5 포크
핸들바/스템
써벨로 HB19 카본 일체형 (원피스) 핸들바
핸들바 규격
48 사이즈: 360mm
51 사이즈: 380mm
54 사이즈: 400mm
56 사이즈: 400mm
58 사이즈: 400mm
61 사이즈: 400mm
스템 규격
48 사이즈: 80mm
51 사이즈: 90mm
54 사이즈: 100mm
56 사이즈: 100mm
58 사이즈: 110mm
61 사이즈: 120mm
시트포스트
써벨로 SP34 카본 시트포스트
시트포스트 규격
48 사이즈: 오프셋 0mm
51 사이즈: 오프셋 0mm
54 사이즈: 오프셋 0mm
56 사이즈: 오프셋 0mm
58 사이즈: 오프셋 15mm
61 사이즈: 오프셋 15mm
안장
셀레 이탈리아 노부스 부스트 이보 수퍼플로우 카본
셀레 이탈리아 노부스 부스트 이보 수퍼플로우 Ti
바텀 브래킷
스램 DUB 세라믹, BBright
세라믹 스피드 SL, BBright for 24mm
FSA, BBright for 24mm
헤드셋
FSA SL IS2 1-1/8, 36° x 45° / 1-3/8, 36° x 45°
스루 액슬
프론트: 써벨로 에어로 스루 액슬 M12x1.5mm, 122mm
리어: 써벨로 에어로 스루 액슬 M12x1.0mm, 169mm
프론트 휠
리저브 57TA, DT 스위스 180, 24홀, 센터락, 튜브리스 호환
리저브 57TA, DT 스위스 240, 24홀, 센터락, 튜브리스 호환
리어 휠
리저브 64TA, DT 스위스 180, 24홀, 센터락, 튜브리스 호환
리저브 64TA, DT 스위스 240, 24홀, 센터락, 튜브리스 호환
타이어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 TLR G2.0 700x29c
최대 타이어 규격 (클리어런스)
34mm
변속/브레이크 시스템
스램 레드 AXS E1
스램 포스 AXS E1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70
시마노 울테그라 R8170
크랭크셋
스램 레드 AXS E1, 50/37T with 파워미터
스램 포스 AXS E1, 50/37T with 파워미터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00, 54/40T with 4iiii 프리시전 3세대+ 듀얼 사이드
시마노 울테그라 R8100, 52/36T with 4iiii 프리시전 3세대+ 듀얼 사이드
크랭크 규격
48 사이즈: 165mm
51 사이즈: 165mm
54 사이즈: 170mm
56 사이즈: 170mm
58 사이즈: 172.5mm
61 사이즈: 172.5mm
액세서리
써벨로 프론트 컴퓨터/액세서리 마운트 887
써벨로 리어 액세서리 마운트
해머헤드 카루 3 (스램 레드 모델 한정)
 

 

써벨로 S5 (2026): 사이즈/지오메트리

서벨로 신형 S5 2026 발표 스펙 특징 변경점 11
(c) Cervelo
서벨로 신형 S5 2026 발표 스펙 특징 변경점 12
(c) Cervelo

 

써벨로 S5 (2026): 특징/변경점

서벨로 신형 S5 2026 발표 스펙 특징 변경점 03
(c) Cervelo

신형 써벨로 S5에서 가장 큰 진화가 이뤄진 부분은 전면부의 공기역학 설계입니다. 프론트 포크와 헤드 튜브가 더 깊고 볼륨감 있는 형태로 디자인되어 공기의 흐름을 적극적으로 제어하며, 시트 튜브와 리어 휠로 이어지는 비대칭적인 조합도 공기 저항을 줄이는데 한 몫을 하고 있습니다.

써벨로의 마케팅 자료에 따르면 이런 디자인 변경의 결과, 이전 모델 대비 6.3W의 파워를 절감할 수 있으며, 경쟁 모델과 비교했을 때에도 약 5W 이상의 이득을 얻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서벨로 신형 S5 2026 발표 스펙 특징 변경점 06
(c) Cervelo

디자인적으로는 볼륨이 커져 부분적으로 무게가 증가할 수 밖에 없지만, 써벨로는 카본 레이업과 구성을 최적화하여 이전 모델에 비해 124g의 경량화에 성공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서벨로 신형 S5 2026 발표 스펙 특징 변경점 02
(c) Cervelo

써벨로 S5의 상징적인 V자 일체형 핸들바와 스템은 플러스 포 (Plus Four) 컨셉 기반의 HB19로 진화했습니다. 플러스 포란 후드 부분이 드롭 부분보다 4cm 좁게 디자인되어 있음을 의미하는데, 예를 들어 38/42cm와 같은 최신 UCI 규정 개정에 따른 구성을 의미합니다.

서벨로 신형 S5 2026 발표 스펙 특징 변경점 08
(c) Cervelo

이러한 플레어 설계로 인해 후드를 잡았을 때는 공기 저항이 적은 공격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스프린트나 다운힐 상황에서는 안정적인 드롭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서벨로 신형 S5 2026 발표 스펙 특징 변경점 10
(c) Cervelo

써밸로와 산타크루즈가 공동 개발한 리저브 (Reserve)의 신형 휠셋 57|64 TA는 새로운 S5에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 휠셋은 신형 S5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전용 모델로, 리어 휠이 시트 튜브의 컷 아웃에 맞춰 매끄럽게 결합되는 비대칭 설계가 도입되어 있습니다. 신형 57|64 TA 휠셋은 기존 52|63 휠셋에 비해 3W의 파워 절감 효과를 제공하며, 더 빠르면서도 무게는 기존 52|63 휠셋과 동일합니다.

[참고] 써벨로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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