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민 랠리 & 벡터 3 파워 미터 권장 배터리 및 교체방법

이번 글에서는 가민에서 공지했던 올라온 가민 랠리 (Rally RS200, RK200)와 가민 벡터 (Vector) 3/3S 시리즈 파워 미터 시스템의 권장 배터리 및 교환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가민 랠리 & 벡터 3 시리즈: 권장 배터리

가민 랠리 벡터 3 파워 미터 권장 배터리 및 교환 방법 2

가민은 광범위한 테스트 결과에 따라 랠리 및 벡터 3/3S 시리즈 파워 미터 시스템(페달)에 다음과 같은 배터리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또한 배터리는 동시에 모든 배터리의 교체를 추천하며 다른 종류의 배터리를 혼합해서 사용하지 마세요.

에너자이저 (Energizer) CR1/3N (2L76)
– 페달당 1개 사용
– 랠리, 벡터 시리즈 페달에 가장 권장되는 배터리입니다.
– 진동으로 발생하는 마손 부식(맞닿아 있는 재료 사이의 접촉면에 생기는 부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마손 부식이 발생할 경우 신호 끊김 등 사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에너자이저 (Energizer) SR44 (357, 303)
– 페달당 2개 사용
– SR44 배터리는 LR44에 비해 조금 더 긴 사용 시간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SR44 배터리는 낮은 온도에서 조금 더 좋은 성능을 제공할 것입니다.
– 점진적으로 마손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마손 부식이 발생할 경우 신호 끊김 등 사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미세 오차, 부식으로 인해 페달 바디의 구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에너자이저(Energizer) LR44 (A76BP, A76BPZ)
– 페달당 2개 사용
– 점진적으로 마손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마손 부식이 발생할 경우 신호 끊김 등 사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미세 오차, 부식으로 인해 페달 바디의 구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Varta LR44 (V13GA)
– 페달당 2개 사용
– 점진적으로 마손 부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마손 부식이 발생할 경우 신호 끊김 등 사용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미세 오차, 부식으로 인해 페달 바디의 구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가민 랠리 시리즈: 연결 끊김, 파워 데이터가 튀는 문제

가민 랠리 벡터 3 파워 미터 권장 배터리 및 교환 방법 1

첫번째 원인은 배터리 잔량 부족, 두번째 원인은 접촉 불량입니다. ‘배터리를 교환해도 증상이 동일한데 배터리 문제는 아닌것 같아요’, 아닙니다. 점검 결과 새로 교환한 배터리도 전압이 부족한 경우가 다수 있었습니다.
서비스 센터에서는 테스터기로 전압을 확인하고 있으며 배터리 잔량문제가 확실히 아닌 경우에는 접촉불량으로 인해 증상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자 손상 부위에 따라 조치가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조치가 불가능한 증상으로는 사용자 부주의로 인해 배터리캡 장착 부분의 나사산이 망가진 경우입니다. 반드시 손으로 먼저 돌려서 잠그고 나머지는 육각렌치를 사용하여 캡이 빠지지 않을 최소한의 강도로 마무리를 하시면 됩니다.
처음부터 공구를 사용해 돌릴 경우 나사산이 맞물리지 않았는데 힘으로 강하게 조이면서 뭉개지는 경우가 많으며 사용자 과실로 인해 유상으로 처리됩니다.​
[참고 안내]
LR44 건전지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전압이 유지되는 시간이 매우 짧아 배터리 부족으로 인한 오류 메시지를 자주 보게 됩니다. 권장하는 배터리는 CR1/3N 규격입니다.
– 한국 가민 공식 서비스

 

가민 랠리 시리즈: 배터리 교체 방법

가민 랠리 벡터 3 파워 미터 권장 배터리 및 교환 방법 3

1. 4mm 육각 렌치를 이용해 배터리 커버를 제거합니다.
2. 배터리를 제거합니다.
3. 5~10초 기다립니다.
4. 새로운 배터리를 극성(+/-)을 확인하여 커버에 넣습니다.
5. 커버를 4-5Nm로 조여 고정합니다.

* 랠리 200 페달은 페달당 1개의 CR1/3N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가민 랠리 시리즈: 배터리 사용 시간

가민 랠리 시리즈 파워 미터 페달에 새로운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배터리 사용 시간은 배터리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최대 120시간 (일주일에 10시간 라이딩 시 12주, 약 3개월 사용 가능) 정도입니다.

이 때, 배터리 사용 시간은 사이클링 다이내믹스(Cycling Dynamics)를 활성화하고 일반적인 라이딩에서 사용할 때가 기준이며, 사이클링 다이내믹스를 끄고 사용하는 경우의 사용 시간은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반면, 겨울철과 같이 일정 온도 이하의 추운 환경에서 라이딩하는 경우 가민 랠리의 배터리 사용 시간은 스펙 표기에 비해 줄어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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