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3월부로 수입 통관 시 개인통관고유부호 사용이 의무화되어, 해외 직구, 수입 시에는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입력이 필수가 되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개인물품 수입 통관단계에서 주민등록번호 대신 활용 가능하도록 관세청장이 부여하는 고유 부호로, 직구 시 이제 기존 주민번호 방식은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필수적 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통관고유부호의 발급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개인통관고유부호란?
관세청은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해외 직구 시 활용할 수 있는 개인통관고유부호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개인 식별을 위한 고유번호로 모바일관세청 앱 또는 개인통관고유부호 홈페이지에서 신청 즉시 발급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P로 시작하는 13자리 번호로 1회 발급 후 계속 사용 가능하며, 모바일관세청 앱 또는 발급 웹사이트에서 본인 인증 후 즉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전용 홈페이지 이용
개인통관고유부호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먼저 관세청 유니패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하단 중앙에 위치한 개인통관고유부호 버튼을 클릭합니다. 또는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전용 홈페이지로 바로 이동해도 됩니다.
유니패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조회 전용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해외직구가 처음이거나 수입물품신고가 처음인 경우 우측의 신규발급 버튼을, 이전에 개인통관고유부호가 있던 것 같다면 좌측의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서는 신규 발급의 경우이기 때문에 우측의 신규 발급 버튼을 클릭하고 본인 인증을 진행합니다. 본인 인증은 휴대폰,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 인증 등의 방식을 통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신규 발급 버튼을 누르고 본인 인증이 끝나면 발급 신청 페이지가 열립니다.
신청자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전화번호의 명의, 개인통관부호의 사용 여부 (사용, 정지, 재발급)를 선택하고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개인통관부호가 발급된 모습입니다.
신청자의 이름, 간단한 개인 정보와 함께 발급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표시됩니다. 이처럼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에는 회원가입이 필요 없으며 간단한 정보를 입력 후 즉시 발급됩니다.
발급된 개인통관고유부호는 1회 발급으로 무기한 계속 사용 가능하며, 정지 또는 연 5회까지 재발급 그리고 주소나 전화번호 등 기재한 내용의 수정이 가능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 방법: 모바일 관세청 앱 이용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앱 스토어에서 모바일 관세청을 검색 후 관세청의 공식 애플리케이션 (앱)을 다운로드, 설치합니다. 위 이미지의 큐알(QR)을 스캔해도 해당 스토어로 이동됩니다.
설치한 모바일 관세청 앱을 실행하고 첫 화면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 항목을 터치하여 진행합니다.
본인인증 방법을 선택하고 선택한 본인인증 절차에 따라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본인 인증은 휴대폰,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간편 인증 등의 방식을 통해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본인 인증을 위한 본인 명의의 휴대폰 또는 공동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신청 화면이 나오면 주소와 전화번호, 이메일, 명의 구분 등의 필수 항목을 입력하고, 관련 동의사항을 확인, 체크한 다음 등록 버튼을 누릅니다.
이 때, 주소 입력 시에는 돋보기 버튼을 누르고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 검색된 주소를 선택해 입력하면 됩니다. 상제 주소는 있는 경우 직접 입력하고 없다면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발급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확인합니다.
이 화면에서는 신청자의 이름, 간단한 개인 정보와 함께 발급된 개인통관고유부호가 표시됩니다. 발급된 개인통관고유부호는 1회 발급으로 무기한 계속 사용 가능하며, 정지 또는 연 5회까지 재발급 그리고 주소나 전화번호 등 기재한 내용의 수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