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델타 이너지 C6/C6 DUO USB PD 고속 충전기, 케이블, 월드 트레블 플러그 키트를 간단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델타는 1971년 설립된 대만의 전원공급장치 전문 제조사입니다. HP, Dell, Lenovo 등 여러 대형 회사들의 노트북, 워크스테이션, 서버 및 OEM 등으로 파워 서플라이 유닛을 공급하고 있으며, 이에 걸맞는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생산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너지(Innergie)는 델타(Delta)의 일반 소비자용 파워 솔루션 전문 서브 브랜드로 보다 높은 효율을 위한 그린 센스 기술, 과전류/과전압/과열/과전력/단락 보호를 제공하는 이너 실드 기술, 3% 높은 91%의 변환 효율, 최대 3년의 제품 보증 기간, 35% 부피가 감소한 친환경 포장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목차
이너지 C6/C6 DUO USB PD 고속 충전기: 스펙
9V DC/3A (27W)
12V DC/3A (36W)
15V DC/3A (45W)
20V DC/3A (60W)
(최대 출력 60W)
Planar 트랜스포머
특허 받은 교체 가능한 플러그
유선형, 커브드 디자인
Apple Mode
OVP (과전압 보호)
OTP (Over Temperature Protection)
OPP (Over Power Protection)
SCP (Short Circuit Protection)
친환경 패키징
9V DC/3A (27W)
12V DC/3A (36W)
15V DC/3A (45W)
20V DC/3A (60W)
Programmable Power Supply (PPS) 5V-11V/3A
(최대 출력 63W)
특허 받은 교체 가능한 플러그
유선형, 커브드 디자인
Quick Charge 3.0
Quick Charge 4.0
Apple Mode
OVP (과전압 보호)
OTP (Over Temperature Protection)
OPP (Over Power Protection)
SCP (Short Circuit Protection)
친환경 패키징
이너지 C6/C6 DUO USB PD 고속 충전기: 패키지
이너지 C6 및 C6 듀오 USB PD 고속 충전기는 작은 크기의 친환경 패키지에 담겨 있습니다.
내부 포장 역시 친환경 소재를 이용해 안전하게 제작되었습니다.
C6는 싱글 포트 구성으로 USB PD, 애플 충전 규격과 호환되며 최대 60W 출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보다 효율이 좋고 발열이 적은 질화 갈륨 (GaN) 소자가 사용되었습니다.
C6 듀오는 듀얼 포트 구성으로 최대 63W 출력을 제공합니다. USB PD, 애플 충전 규격 외에도 USB PD 3.0 PPS 및 컬컴 퀵 차지 3.0, 4.0 규격을 지원합니다.
이너지 C6/C6 DUO USB PD 고속 충전기: 디자인
먼저 이너지 C6의 모습입니다.
상단 플러그가 분리, 결합 가능한 구조의 교체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플러그를 끼운 후 돌리면…
안전하게 체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C6 듀오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교체 가능한 플러그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너지 C6와 C6 듀오는 포트 수 외에도 외형적으로도 모양과 크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두 제품의 플러그는 모두 90도 방향 조절이 가능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충전기를 꽂을 수 있습니다.
이너지 C6/C6 DUO USB PD 고속 충전기
먼저 이너지 C6 듀오의 무게를 측정해보았습니다. 플러그를 포함한 제품의 무게는 162g입니다. 무게가 꼭 제품의 품질과 비례하는 것은 아니지만 전통적으로 고급 제품들이 저가형 제품에 비해 무거운 경향이 있죠.
비교를 위해 삼성전자 45W USB PD 정품 충전기의 무게도 측정해보았습니다. 111.6g으로 이너지 C6 듀오에 비해 약간 가볍지만, 플러그를 장착한 이너지 C6와는 비슷한 무게입니다.
두 제품은 비슷하지만 충전 방식에 있어서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이너지 C6는 USB PD 3.0과 애플 모드, 이너지 C6 듀오는 USB PD 3.0 및 PPS, 퀄컴 퀵 차지 3.0/4.0과 애플 모드를 지원합니다. 즉, USB PD 3.0과 애플 모드는 공통적으로 지원하지만 PPS 및 퀵 차지 기능은 듀오에서만 정식 지원합니다. 이것은 아마 두 제품에서 GaN 소자 사용 유무를 포함 설계가 다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너지 C6 시리즈는 기본적으로 USB PD 3.0 고속 충전기이기 때문에 최대 출력은 60W 수준이지만 충전하는 기기가 무엇이냐에 충전 성능, 속도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애플 기기의 경우 2015년 출시 제품부터 USB PD 3.0을 지원하는데, 아이폰은 8, 아이패드와 맥북은 2015 이후의 모델이 이에 해당되며, 삼성 기기의 경우 2016년 출시 이후의 모델부터, LG 기기의 경우 올데이 그램부터 USB PD 3.0을 지원합니다.
다만 이 기기들은 모두 최대 출력으로 충전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최신 그램의 경우 USB PD를 통해 최대 65W 충전을 지원하지만, 아이폰 14 프로 맥스의 경우 USB PD 3.0 규격이지만 최대 충전스펙은 29W까지 지원됩니다.
따라서 이너지 C6의 성능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제품이 USB PD 3.0을 지원하는 기기인지, 지원한다면 USB PD 3.0 PPS를 지원하는지, 최대 충전 W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너지 C6와 C6 듀오 중 보다 높은 호환성을 제공하는 제품은 USB PD 3.0 PPS와 퀄컴 퀵 차지 4.0을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C6 듀오입니다. C6의 경우 USB PD와 일반 고속 충전은 지원하지만 PPS와 퀵 차지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계열 기기에서 사용하기 보다는 애플 생태계에서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고속 충전을 필요로 하는 노트북의 경우 USB 타입-C를 지원하는 제품은 어지간하면 USB PD 충전을 지원하기 때문에 두 제품 모두 사용에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유튜브 Bits Tribe 채널에서 진행한 이너지 C6의 테스트를 보면 기기의 최대치까지 USB PD 충전이 잘 이뤄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너지 월드 트레블 플러그 키트 & 100W 고속 충전 케이블
이너지는 C6와 함께 이너지 원 포 올 액세서리로 월드 트래블 플러그 키트와 100W USB-C to USB-C 고속 충전 케이블을 출시했습니다.
월드 트래블 플러그 키트는 US, EU, UK 및 AU 플러그가 제공되기 대문에 전세계 150여 개국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드 트래블 키트는 이너지 고속 충전기와 호환되는 소켓 방식으로 플러그만 간단하게 교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너지 고속 충전 케이블은 E-Marker IC를 내장, USB PD 100W (5A) 충전을 지원하는 고품질 케이블입니다.
최신 기기들의 경우 안전상의 문제로 인해 E-Marker IC가 없는 케이블의 경우 초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를 들어 갤럭시 S23 울트라의 경우 E-Marker IC가 있는 100W (5A) 케이블을 사용해야만 45W 초고속 충전이 지원되며, 일반 케이블을 사용할 경우 최대 25W까지만 지원됩니다.
케이블은 전압 드롭을 막고 충전 효율을 높이기 위해 고품질 구리 선, 나일론 필터, 절연 튜빙, 알루미늄 포일, 얇은 구리 층, PVC 외부 슬리브 구조로 튼튼하게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이너지 100W C-to-C 케이블의 두께는 약 4mm입니다.
케이블 외부는 나일론 편조 직물을 이용해 부드러운 촉감과 고급스런 외관을 제공합니다.
케이블 사용 중 잦은 휨이 발생할 수 있는 커넥터의 넥 부분은 이너지의 강화 릴리프 디자인을 적용해 더욱 특튼하게 만들어졌고, 15,000회 이상의 굽힘 테스트를 통과하여 오랜 수명을 보장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