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살펴볼 제품은 (주)디지탈지앤티에서 국내 유통하는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 480GB SSD입니다. 파이슨 (Phison)의 PS3111 컨트롤러와 3D TLC NAND 플래시를 사용한 보급형 SSD로 가격 대비 성능 (용량)이 강점인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PC에서 가장 느린 컴포넌트로 지목 받아온 HDD의 대안으로 등장해 빠른 속도와 무소음으로 놀라움을 선사했던 SSD가 일반 소비자에게 보급된 지도 어느덧 10여년이 되었습니다. SSD는 초기에 높은 가격으로 진입 장벽이 있었지만 이제는 HDD를 직접 대체해 사용될 정도로 반필수품이 되었죠.
국내에서 과거 ODD로 널리 알려졌던 라이트온은 근래에는 플렉스터 SSD의 OEM 제조사로 더욱 유명한 종합 PC 컴포넌트 제조 업체이며, MU3 PH6-CE에서 사용된 PS3111 컨트롤러와 3D TLC NAND 플래시의 조합은 다른 보급형 SSD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구성이기도 합니다.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 SSD: 스펙
LDPC 오류 정정 기술로 데이터 전송 안정성 향상
업계 최상의 기술력으로 우수한 성능과 안정적인 펌웨어 적용
고객지원: 02-6733-8655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 SSD: 패키지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 (480GB) SSD는 대부분의 제품처럼 가볍고 심플한 종이 박스에 담겨 있습니다.
박스의 상하단은 씰로 봉인되어 개봉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체는 PET 재질의 내부 가이드를 통해 안정적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다국어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다국어 설명서에는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 SSD: 디자인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 (480GB) SSD는 깔끔한 디자인의 검은색 인클로저가 사용되었습니다.
제품 후면에는 제품 관련 정보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품의 인터페이스는 표준 SATA 6Gbps (SATA Revision 3.0)입니다.
측면 디자인으로 볼 때 인클로저는 나사 없이 상하를 끼워 맞춰 조립되는 방식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제품을 분해할 경우 제품 보증을 받을 수 없으므로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 SSD: 간단 테스트
크리스털디스크인포 (CrystalDiskInfo)를 이용해 간단한 제품의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는 파이슨 컨트롤러를 이용하는 제품이지만 일반적인 저가 제품과 다르게 파이슨 표준 펌웨어가 아닌 자체 커스텀된 펌웨어로 성능 및 안정성을 향상시켰으며, 아직 가장 널리 사용되는 표준 규격인 SATA (Serial ATA) 6.0 Gbps 인터페이스로 연결됩니다.
참고로 파이슨 컨트롤러는 크리스털디스크인포 같은 서드 파티 툴로는 쓰기/읽기 용량이 표기되지 않으며 온도 표기도 33도로 고정되는 경우가 많은데, 온도가 33도로 고정되어 있다는 것은 이 제품의 컨트롤러가 파이슨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다(또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것을 뜻하죠.
Fw : F/W:1.1
Size : 457,862 MB
S11fw: SBFMKB.3, 2020Jan21
Controller : PS3111
Flash CE : 4
Flash Channel : 2
Dram Size, MB : 32
Flash CE Mask : [++—— ++——]
Flash Mode/Clk: 8/7 (Set 0/0)
Block per Die : 1968
Block per CE : 1968
Page per Block: 4608
SLC Cache : Default
파이슨 플래시 ID로 확인했을 때 커스텀 펌웨어는 2020년 1월 SBFMKB.3 기반으로 추정되며 캐시 메모리 (DRAM)가 32MB로 표기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캐시가 실제 사용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물리적 확인이 필요한 부분)
크리스털디스크마크 (CrystalDiskMark) 테스트 결과입니다.
순차 읽기 559MB/s, 순차 쓰기 505MB/s로 표기 스펙과 동일한 성능이 측정되었는데, 이는 유사 구성의 보급형 SSD보다 조금 더 나은 수치이며 또한 SATA 6Gbps의 인터페이스 한계에 근접한 것입니다. 4K 읽기 쓰기 성능도 각각 30MB/s, 84MB/s로 좋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Anvil’s Storage Utilities v1.1.0 테스트 결과는 읽기 1,508점, 쓰기 2,435점, 종합 3,943점으로 SATA 6Gbps 인터페이스를 이용한 제품 중에서는 괜찮은 수준에 속합니다. 비교적 근래 출시된 SATA 인터페이스 제품들과 비슷한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AS SSD 벤치마크 v2.0.6485.19676 테스트 결과는 읽기 381점, 쓰기 449점, 총점 1039점으로 중상급 제품의 수준에 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AIDA64 디스크 벤치마크는 블록 크기 8MB 기준 순차 읽기 540MB/s로 역시 좋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탐색기에서 실제 데이터 전송 속도를 측정 결과 데이터 특성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약 400-500MB/s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SSD의 성능이 얼마나 꾸준히 지속되는지 알아보기 위한 나래온 더티 테스트 v6.0.4 결과입니다.
이 제품의 경우 약 70%까지는 본연의 성능을 보여주었지만 이후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특성은 최상위 제품과는 확실히 차이가 드러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 SSD: 평가
지금까지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 (480GB) SSD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라이트온은 일반 사용자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 있지만 다년간의 SSD 제조 경험을 지닌 제조사입니다. MU3 PH6-CE는 라이트온이 만든 저렴하지만 믿고 쓸만한 보급형 SSD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상급 제품에 준하는 성능을 제공했지만, 더티 테스트 등 일부 상황에서는 보급형 SSD의 한계가 드러나기도 했습니다.
현재 SATA 6Gbps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SSD는 초창기 시장에 비해 비교적 상향 평준화된 상태로 NVMe 인터페이스의 제품처럼 체감될 정도의 두드러지는 성능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성능이 좋고 안정적인 그러나 부담 없는 가격의 제품을 찾고 있었다면 라이트온 Lite-On MU3 PH6-CE를 그 선택지에 넣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