벨기에의 대표적인 자전거 제조사 중 하나인 리들리 (Ridley)가 자사의 대표적인 에어로 로드 바이크 노아 (Noah) 시리즈에 새로운 UCI 규정을 준수, 최고 수준의 에어로 다이내믹스를 구현한 3세대 풀체인지 모델 ‘노아 패스트 3.0‘과 ‘노아 3.0‘을 추가했습니다.
과거부터 에어로 다이내믹스를 중시해온 리들리는 지난 2006년 에어로 성능에 초점을 맞춘 노아를 최초 출시했고, 지금까지 여러 번의 모델 체인지를 거치며 세계적으로 알려진 스프린터들과 함께 빛나는 성적을 거둔 바 있습니다.
에어로 성능에 더 집중한 모델인 노아 패스트는 2012년 처음 등장하여 이번에 3세대 모델이 발표되었는데요. 노아 패스트 (Noah Fast)의 FAST는 Future, Aero, Speed, Technology의 약자이며, 빠르다는 의미의 Fast와 함께 중의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목차
노아 패스트 3.0: 최적의 공기역학
이번 노아 패스트 3세대 모델의 가장 큰 특징은 UCI의 규정 변경에 맞춰 수퍼 에어로 튜빙이 적용된 것입니다. 이전까지는 튜브 단면 형상의 종횡비가 3:1 이내가 되어야 UCI 인증을 받을 수 있었지만, 새로운 규정에서는 8:1 이내로 완화되어 더욱 에어로한 형상으로 설계가 가능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포크와 시트 스테이에 길고 슬림한 프러파일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커진 다운튜브는 물병 주위의 공기 흐름을 유도하여 항력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헤드튜브는 UCI 규정에서 허용하는 보상 삼각형을 활용해 연장되었습니다.
헤드튜브 뒤쪽과 시트 튜브 주변의 이러한 설계는 공기 흐름을 더욱 원활하게 합니다. 또한, 포크와 시트 스테이의 대칭 및 비대칭 프로필을 조합하여 공기역학적 성능을 최적화했습니다. 측풍 상황에서도 볼록하고 길어진 표면 위로 바람이 흐르면서 라이더에게 더 높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요약하자면, 프레임의 이러한 여러 개선을 통해 탁월한 공기역학적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노아 패스트 3.0: 지오메트리 개선
리들리는 오랜 기간 로드 사이클링을 후원하면서 라이더들의 피팅이 점점 전방으로 이동하는 경향을 관찰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엔지니어들은 76도의 시트 튜브 각도가 평균적인 라이더 피팅과 가장 잘 맞는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보다 가파른 시트 튜브 각도는 개방된 힙 각도를 선호하는 라이더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며, 이는 파워 전달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넓어진 타이어 사용에 맞춰 낮아진 바텀 브래킷이 균형을 잡아줍니다.
마지막으로 낮은 헤드튜브와 일체형 콕핏 덕분에 라이더는 더욱 공격적인 공기역학적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전면 면적을 줄여 공기 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노아 패스트 3.0: 통합된 콕핏
님부스 에어로 콕핏은 노아 패스트 3.0을 위해 특별히 개발되었으며 프레임과 함께 설계되었습니다. 이 콕핏은 공기역학적 성능과 편안함의 균형을 맞추는 데 초점을 맞추었고, 기존 콕핏 디자인과 비교하여 난류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님부스 에어로 콕핏은 프로 펠로톤의 추세를 반영하여 핸들바 상단이 360mm로 좁아졌습니다. 인체공학적으로 플레어 드롭 디자인은 균형 잡힌 핸들링을 제공하며, 상단 부분은 라이더 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손목이 자연스럽게 위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변속 레버 (시프터)는 보다 자연스럽게 안쪽으로 각도가 조정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습니다. 모든 요소는 더욱 엄격해진 UCI 변속 레버 배치 규정을 준수합니다.
노아 패스트 3.0: 총체적 접근
새로운 노아 패스트는 단순히 빠른 자전거가 아니라 퍼포먼스를 극대화하는 100% 완성형 패키지입니다.
자전거의 모든 요소가 현대적인 사이클링 환경에 맞춰 조정되었습니다. 콕핏 치수와 지오메트리는 프로 라이더들의 기대치를 충족하며, 34mm 타이어 클리어런스는 향후 트렌드 변화에도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노아 패스트 3.0은 CFD와 풍동 실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튜브 형상이 최적의 에어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개선되었습니다. 풍동 실험에서 시속 50km/h의 속도로 순항 시 이전 세대에 비해 8.5W의 공기 저항이 줄었으며, 팔콘 RS와 비교해도 7와트의 공기 저항이 줄어들었습니다.
공기역학 엔지니어들은 시뮬레이션을 진행할 때 프레임뿐만 아니라 휠, 물병, 사이클링 컴퓨터, 기타 필수 요소를 모두 포함하여 실사용 환경 그대로 테스트했습니다. 즉, Noah Fast는 실제 라이딩 상황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모델입니다.
노아 패스트 3.0: 스펙
XXS, XS, S, M, L
노아 패스트 3.0 울트라 HM 카본 (엘리트 시리즈)
무게: XXS 사이즈 1,028g, XS 사이즈 1,032g, S 사이즈 1,050g, M 사이즈 1,053g, L 사이즈 1,078g
노아 패스트 3.0 7E8 45mm/NF302As
무게: 509g
포르자 님부스 에어로 일체형 콕핏
노아 패스트 3.0 에어로 시트 포스트 (오프셋 0mm)
무게: 135g
셀레 이탈리아 SLR 부스트 (망간 레일)
DT Swiss ARC1400 Dicut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 700x28c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2×12단)
시마노 울테그라 Di2 (2×12단)
스램 레드 AXS (2×12단)
스램 포스 AXS (2×12단)
* 기계식 그룹셋 미지원
BB86
최대 34mm
플랫 마운트
140 / 160mm 지원
최대 110kg (차체 + 탑승자 포함 전체의 무게)
노아 패스트 3.0: 색상
노아 패스트 3.0: 지오메트리
노아 패스트 3.0: 가격
시마노 울테그라 Di2 그룹셋 구성: €8,799 (환산 시 1,324만 원)
스램 레드 AXS 그룹셋 구성: €12,499 (환산 시 1,880만 원)
스램 포스 AXS 그룹셋 구성: €9,299 (환산 시 1,399만 원)
노아 3.0: 스펙
XS, S, M, L
노아 패스트 3.0 에센셜 HM 카본 (이센셜 시리즈)
무게: XS 사이즈 1,195g, S 사이즈 1,210g, M 사이즈 1,218g, L 사이즈: 1,289g
* 노아 패스트 3.0과 강성은 동일하지만 무게가 증가
노아 패스트 3.0 7E8 45mm/NH3-01Bs
무게: 509g
포르자 시러스 프로 일체형 콕핏
노아 패스트 3.0 에어로 시트 포스트 (오프셋 0mm)
무게: 135g
셀레 이탈리아 모델 X
DT Swiss E1800 Spline
비토리아 자피로 프로 V 700x28c
시마노 울테그라 Di2 (2×12단)
시마노 105 Di2 (2×12단)
스램 포스 AXS (2×12단)
스램 라이벌 AXS (2×12단)
* 기계식 그룹셋 미지원
BB86
최대 34mm
플랫 마운트
140 / 160mm 지원
최대 110kg (차체 + 탑승자 포함 전체의 무게)
노아 3.0: 색상
노아 3.0: 지오메트리
노아 3.0: 가격
시마노 105 Di2 그룹셋 구성: €4,199 (환산 시 632만 원)
스램 포스 AXS 그룹셋 구성: €6,999 (환산 시 1,053만 원)
스램 라이벌 AXS 그룹셋 구성: €5,999 (환산 시 902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