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진 L508 자전거 후방 감지 레이더 리뷰

이번 리뷰에서 살펴볼 제품은 중국의 마진 피트니스 (Magene Fitness)에서 올 여름 발표한 마진 L508 자전거 후방 감지 레이더 후미등/바이크 레이더 테일 라이트 (Magene L508 Bike Radar Tail Light)입니다.

마진 L508은 자전거 후방의 일정 범위 안으로 진입하는 차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장치로써, 초소형 레이더, 멀티 모드 제어 후미등이 내장되어 있으며, 사이클링 컴퓨터와 조합하여 사용 시 주행 중 후방 환경에 대한 감지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국 가민의 배리어(바리아, Varia) 후방 감지 레이더 RTL515와 동일한 기능을 하는 제품이라고 할 수 있죠.

한편, 이 제품은 앞서 살펴보았던 가민 배리어 RTL515 후방 감지 레이더를 보고 따라 만든 제품이라고 할 만큼 너무 많은 것들이 비슷합니다. 외형 및 스펙상 약간의 차이를 제외하면 후미등 감지 범위며, 레이더 감지 범위 등 많은 부분이 동일합니다. 그렇다면 성능도 같을까요? 지금부터 함께 확인해보시죠.

 

 

마진 L508: 상세 스펙

마진 L508 자전거 후방 감지 레이더 후미등 리뷰 2

제품명
마진 L508 바이크 레이더 테일 라이트
크기
39 x 94 x 25mm
* 가민 RTL515: 40 x 99 x 20mm

무게
65g
* 가민 RTL515: 70g

레이더
지원 (범위: 좌우 40도, 수직: ±10도, 거리: 최대 140m)
* 가민 RTL515: 지원 (범위: 좌우 40도, 거리: 최대 140m)

후미등
범위: 좌우 220도, 밝기: 솔리드 20lm, 플래싱 20lm, 브리딩 3-20lm, 펠로톤 6lm)
* 가민 RTL515: 지원 (범위: 좌우 220도, 밝기: 점등 20lm, 펠로톤 29lm, 주간 점멸 8lm, 야간 점멸 65lm)

스마트 브레이크 감지
지원

배터리 타입
내장형 충전식 리튬 배터리 (1500mAh)

배터리 사용시간
솔리드 모드: 최대 6시간
플래싱 모드: 최대 10시간
브리딩 모드: 최대 12시간
펠로톤 모드: 최대 8시간
레이더 단독 모드: 최대 16시간

절전 기능
지원 (5분간 움직임이 없을 경우 오토 슬립, 이후 움직임 발생 시 웨이크)

사용 온도
-10℃ ~ 50℃
* 가민 RTL515: -20℃ ~ 50℃

방수 등급
IPX7

무선 프로토콜
ANT+, 블루투스

충전 커넥터
USB 타입-C

애플리케이션
지원

사이클링 컴퓨터(속도계) 호환성
ANT+ 방식 후방 레이더(예: Varia) 호환 기기
마진 C406 Pro
가민 Edge 130, 130P, 520, 520P, 530, 820, 830, 1000, 1030, 1030P
와후 Bolt, Bolt V2, Roam, Roam V2
브라이튼 Rider 750, S500
iGPSPORT iGS630 등

스포츠 워치 호환성
가민 Forerunner 245, 645, 735, 745, 935, 945
가민 D2
가민 Fenix 5, 5s, 5x, 5 Plus, 5x Plus, 6s, 6x, 6Pro, 6s Pro, 6x Pro 등

가격
169,000원 (MSRP: $129.99)

 

마진 L508: 패키지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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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공식 유통되기 전 해외에서 $129.99에 구매한 마진 L508 패키지의 모습입니다.

중국 사이클링/피트니스 회사의 제품들도 점점 발전해서 메이저급 제조사들이 근래 출시한 제품들은 포장부터 제품까지 디자인이나 품질이 모두 괜찮은 편입니다. 과거 저렴한 제품들의 조악한 패키지는 찾아보기 어렵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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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품은 L508 본체, 마운트, 마운트용 고무 밴드 3개, 이탈 방지 끈, 충전 케이블, 사용 설명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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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체의 크기는 39 x 94 x 25mm으로 가민 RTL515의 40 x 99 x 20mm와 비교 시 길이는 5mm 짧고 두께는 5mm 두껍습니다. 무게는 가민 RTL515의 70g에 비해 5g 가벼운 65g입니다. 후속 보급형 제품으로 나쁘지 않습니다.

외부 재질은 반짝반짝하는 유광 하이글로시 플래스틱입니다. 유광도 나쁘다는 것은 아니지만 깔끔한 느낌의 무광이었으면 더 괜찮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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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뒷면도 배리어와 비슷합니다.

마운트는 가민과 호환되어 별도로 판매되는 가민 배리어용 마운트를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마진, iGPSPORT의 제품들은 거의 모든 제품이 가민 호환 마운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민과 마운트 호환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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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민 제품의 경우 아쉽지만 아직 기술력이 조금 부족해서 이탈 방지 끈은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데요. 마진의 경우 로스트 테크놀로지, 잊혀진 기술을 어렵게 찾아내어 이탈 방지 끈을 제품에 적용하는데 성공했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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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면 프레임 자체에 이탈 방지 끈을 장착할 수 있는 홀이 있어 끈을 쉽게 장착할 수 있으며, 덕분에 라이딩 시 충격이나 파손, 사고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 제품의 마운트 이탈에 대한 걱정을 줄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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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제품답게 USB-C 타입 커넥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마진 L508은 내장형 충전식 리튬 배터리 1,500mAh를 사용하며 충전 온도 범위는 0~45도 입니다. 제품을 오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극저온 또는 극고온에서의 동작, 충전은 피하는 것이 좋고, 커넥터는 청결성을 유지해야 하며,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커버를 잘 닫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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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들 케이블은 USB 타입-A to 타입-C 입니다.

요즘에 출시되는 제품들은 USB-C 타입이 많은데 최신 제품들로 USB-C 타입 생태계(?)를 구성한 상황이라면, 5핀 케이블을 따로 사용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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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운트는 시트 포스트에 고무 밴드를 이용하여 제품을 고정하는 방식으로 일반 시트 포스트용과 에어로 시트 포스트용 어댑터가 제공됩니다. 고무 밴드는 3가지의 길이가 제공되며 가장 단단하게 고정되는 밴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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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로 시트 포스트 어댑터는 1개로 [형과 V형을 모두 커버하게 만들어졌는데, 간혹 시트 포스트 형태에 따라 두 가지 모두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제가 가진 자전거 중 한 대의 에어로 시트 포스트가 호환되지 않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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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환경 보호 패키징에 역행하는 다소 두꺼운 종이 다국어 사용 설명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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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서는 영어, 한국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마진 L508: 장착 / 기능

마진 유틸리티 앱에서 설정 가능한 라이트 커스터마이징은 기본적으로 $4.99에 판매하는 유료 옵션인데, 현재 앱에서 제품 등록 후 마진 회원으로 가입 시 무료 언락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마진 유틸리티를 이용한 제품 설정이 필요합니다. 앱은 스마트 폰의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애플 앱 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마진 유틸리티 앱을 설치하고 실행하면 회원 가입/로그인 후 장치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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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 등록을 하면 스크린샷 왼쪽 화면처럼 마진 회원 가입 시 기능 언락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회원 가입을 통한 무료 언락은 제한된 시간 동안만 제공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합니다. 비회원으로도 설정이 가능하긴 한데 제품을 등록해서 쭉 사용할 예정이라면 회원 가입해두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제품이 등록되면 스크린샷 중간 화면처럼 모드 설정 및 오토 슬립 설정, 배터리 확인, 펌웨어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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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 등록하여 기능 언락이 된 경우에는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데, 커스터마이징이라고 LED 동작 형태를 변경한다거나 하는 대단한 것은 아니고, 각 모드의 깜빡임 간격(시간)을 수정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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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마진 피트니스는 세계적으로 볼 때 상대적으로 마이너 브랜드이고 후발주자이기 때문에 현재 사용 중인 사이클링 컴퓨터와의 호환성 걱정을 하시는 분이 많으실텐데요.

L508은 레이더 표준 ANT+ 규정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가민 배리어 RVR315, RTL515, RTL715를 지원하는 사이클링 컴퓨터(속도계)면 어지간해서 모두 호환된다고 봐도 됩니다. 저는 사이클링 컴퓨터로 iGPSPORT iGS630을 사용 중이며 가민 배리어와 동일하게 연결, 설정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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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장착 방식은 시트포스트에 고무밴드로 고정하지만, 별도 판매되는 서드파티 안장(Saddle) 레일 마운트를 사용하면 배리어와 마찬가지로 제품을 조금 더 깔끔하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동일하게 가민 마운트로 호환되니 적당한 제품을 구매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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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착 시에는 최적의 검측 범위를 보장하기 위해 시트 포스트에서 가능한 높은 위치에 뒤를 향하도록, 도로 평면과는 수직이 되도록 L508 본체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타이어나 백 등이 제품을 가리면 안 됩니다.

마진 L508 레이더 후방 감지

1. 레이더는 후방 140m 이내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2. 차량이 감지되기 위해서는 상대 속도 차이가 10~120km/h 이내에 속해야 합니다.
* 레이더는 비슷한 속도로 이동하는 차량을 감지하지 않습니다.
3. 레이더 빔의 폭(너비)은 40도입니다.
4. 레이더는 최대 8개까지의 차량을 동시 감지 가능합니다.

주의:

이 장치는 위험에 대한 감지 능력을 높여주지만 탑승자의 주의와 판단을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항상 도로 상황에 주의하여 안전하게 라이딩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지침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부상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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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을 실제 장착 후 레이더 감지가 잘 동작하는지 테스트해보았습니다.

마진 L508은 스펙상 최대 140m 떨어진 거리의 차량을 감지할 수 있으며 감지 가능한 폭은 좌우 40도(-20~+40도), 속도의 범위는 10~120km/h입니다. 주의해야 할 부분은 가민 배리어와 스펙상 사이가 있다는 것인데요.

가민 배리어의 경우 감지 가능한 속도의 범위가 10~160km/h로 L508보다 더 빠른 속도의 차량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같은 속도로 주행하는 차량(예: 그룹/팩 라이딩) 및 멀어지는 차량은 보여주지 않는 것과 최대 8대의 차량을 감지할 수 있는 것은 가민 배리어와 같습니다.

마진 L508은 차량이 많은 도로에서 테스트 시에도 배리어와 마찬가지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다수 차량도 문제 없이 동시 감지가 가능했습니다. 후미등은 무난한 밝기로 다양한 모드, 스마트 브레이크 센싱을 지원하며, 펠로톤 모드 사용 시에는 6루멘의 밝기로 야간 그룹 라이딩 시에도 후방 라이더가 불편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L508은 배리어에 비해 저속으로 움직이는 물체(자전거 등)에 대한 감지 능력이 배리어에 비해 조금 떨어진다고 느꼈습니다. 또, 턱 등 강한 충격이 발생하는 경우, 후방에 아무 차량이 없음에도 드물게 경고가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배리어를 사용할 때에도 종종 오감지가 있긴 했지만 턱을 지나간다고 경고가 울리지는 않았거든요.

마진 L508: 대규모 펌웨어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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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월 마진 L508의 새로운 펌웨어 버전 0.108이 공개되었는데, 편의성 뿐만 아니라 센서 감지까지 여러 부분에서 체감될 정도로 개선된 부분이 많아 내용을 추가합니다.

Magene L508 펌웨어 버전 0.108
변경사항

1. 조명 모드 추가
2. 각 모드별 밝기 제어 기능 추가
3. 각 모드별 브레이크등 및 경고등 사용 여부 선택 기능 추가
4. 경고등 동작 로직 수정
5. 슬립 타임 설정 기능 추가
6. 각 조명 모드별 사용 여부 선택 기능 추가
7. 레이더 감도 개선
8. 알려진 버그 수정

* 새 펌웨어 사용을 위해서는 Magene Utility 애플리케이션 최신 버전 (v1.5.1 이상) 필요

Magene L508 펌웨어 버전 0.110
변경사항

1. 후방 차량 감지 시 연속 경고등 지원
2. 자유로운 밝기 조절 기능 추가
3. 퀵 플래시 모드 추가
4. 슬립 모드 조절 기능 추가
5. 라이트 모드 ON/OFF 가능
6. 브레이크등 및 경고등 ON/OFF 가능
7. 레이더 감도 개선

* 새 펌웨어 사용을 위해서는 Magene Utility 애플리케이션 최신 버전 (v1.5.1 이상) 필요

마진 L508의 새로운 펌웨어 업데이트에는 시간이 꽤 소요되며, 펌웨어 업데이트 중 앱이 종료거나 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비행기 모드에서 화면을 항상 켜짐 상태로 설정 후 펌웨어 업데이트를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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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진 유틸리티 앱과 펌웨어를 업데이트 후 앱의 모습입니다.

각 모드별 밝기나 효과, 절전 기능 사용 여부 등 보다 상세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졌으며 가민 배리어(바리아)와 같이 앱을 통한 도로 모니터링 기능도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후방 감지 기능도 차량 기준으로는 배리어와 차이가 없을 정도로 개선된 것 같습니다.

다만, 자전거 도로에서 추월하는 자전거와 같이 큰 속도 차이가 없는 대상에 대한 감지력은 여전히 배리어가 확실히 낫다고 느껴집니다.

 

마진 L508: 정리 / 소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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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렴한 가격에 레이더 기능과 후미등을 모두 원한다면 마진 L508은 분명 괜찮은 제품입니다.

움직임 감지, 오토 슬립을 통한 자동 절전 기능이나 이탈 방지 끈이 기본으로 제공되는 부분은 오히려 배리어보다 더 좋았고요. 배리어의 경우 라이딩 중 휴식을 등으로 멈추는 동안 제품을 껐다가 키거나 하면 다시 연결이 안 되는 경우도 발생하거든요. 다만, 배리어와 비교할 경우 감지 능력, 오작동 면에서 약간 부족한 느낌이었습니다.

앞으로 L508이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얼마나 개선될지는 알 수 없고 감지 기능에 큰 차이가 있는 것도 아니지만, 저는 현재로써는 예산에 문제가 없다면 조금 더 감지라는 기본기에 충실한 가민 배리어 제품군을, 그렇지 않고 브레이크 감지와 같은 부가 기능, 커스터마이징, 가성비가 우선인 경우에는 마진 L508의 구매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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