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의 특징, 성능, 라인업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얼마 전 1953년 창립한 이탈리아의 자전거 타이어 브랜드 비토리아(Vittoria)가 플래그십 로드 바이크 타이어 코르사 프로(Corsa Pro)를 발표했죠. 코르사 프로는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월드 투어 프로 팀에서 사용되며 진화를 거듭해온 코르사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로 기존 제품에서 풀 모델 체인지된 제품입니다.
목차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 소개
* 입증된 코튼 케이싱과 새로운 구조, 100% 심리스 디자인이 적용된 새로운 레이스 타이어의 표준
* 프로들이 선택한 제품이 더욱 빨라지고 펑처 저항 성능이 향상됨
* Corespun 또는 Corespun K 320 TPI 케이싱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 특징
코르사 프로의 주요 진화 포인트는 우선 구름 저항을 더욱 낮추는 한편 펑크 방지 성능은 향상 시켰다는 것입니다. 비토리아의 발표에 따르면 코르사 프로는 튜블리스 레디 모델 기준, 구름 저항이 12% 감소했고 펑크 방지 성능은 18%나 향상되었습니다.
다음으로 그래핀과 실리카 혼합 컴파운드를 통해 속도 저하 없이 다양한 노면 조건에서 더 높은 접지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앞서 언급한 심리스 구조를 통해 노면 접지력을 더욱 향상 시켰습니다.
마지막으로 코르사 프로는 약간의 경량화가 이뤄졌습니다. 튜블리스 레디 모델 기준 전작 대비 4%의 무게 감소를 달성, 700 x 28c 기준 무게가 295g으로 등급 타이어 중에서는 매우 가벼운 편에 속합니다.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는 기존 코르사 대비 타이어가 얇아졌고 새로운 심리스 구조가 적용되어 주행감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주행감이 가볍고 접지력도 향상된 것 같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유연하고 부드러워졌기 때문인 것 같다고.
더 쉽고 빠르게 달리면서도 안정감 있게 달릴 수 있는 느낌인데, 레이싱 타이어로 출시된 제품이지만 진동을 흡수하는 듯한 부드러운 승차감으로 오히려 장거리 라이딩에서 더 큰 장점이 될 것 같다고 합니다. 다만, 아무리 좋다고 해도 태생적으로 수명이 긴 제품은 아니기 때문에 커뮤트나, 장거리용으로 사용하기엔 금전적으로 부담이 될 수 밖에 없겠죠.
코르사 프로는 휠에 장착하기가 쉬워졌습니다.
기존 코르사는 펼치면 납작한 형태가 되었지만 코르사 프로는 일반적인 둥그런 타이어 모양이 되어 휠에 쉽게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형태 변경으로 인해 많은 휠에서 플로어 펌프로 펌핑하는 것만으로도 비드가 올라간다고 합니다.
한편 훅리스(후크리스) 대응이 추가되었는데, 700 x 28c부터 700 x 32c까지 훅리스 휠셋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근 경량화 등을 위한 훅리스 휠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는 공식적으로 이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는 코튼 케이싱을 사용하기 때문에 암모니아 프리 사양의 실런트(실란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토리아에서는 순정 구성인 유니버설 튜블리스 타이어 실런트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 라인업
700 x 26c: 2C 그래핀 + 실리카 컴파운드, Corespun 320TPI, Para 컬러, 무게 275g
700 x 28c: 2C 그래핀 + 실리카 컴파운드, Corespun 320TPI, Para 컬러, 무게 295g (훅리스 지원)
700 x 30c: 2C 그래핀 + 실리카 컴파운드, Corespun 320TPI, Para 컬러, 무게 300g (훅리스 지원)
700 x 32c: 2C 그래핀 + 실리카 컴파운드, Corespun 320TPI, Para 컬러, 무게 320g (훅리스 지원)
핑크 리미티드 에디션: 14만 원
700 x 25c: 2C 그래핀 + 실리카 컴파운드, Corespun K 320TPI, Para 컬러, 무게 295g
700 x 28c: 2C 그래핀 + 실리카 컴파운드, Corespun K 320TPI, Para 컬러, 무게 340g
700 x 30c: 2C 그래핀 + 실리카 컴파운드, Corespun K 320TPI, Para 컬러, 무게 365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