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디오 펨티오 (Sudio Femtio)는 수디오에서 출시한 첫 번째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입니다. 수디오 고유의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에 휴대용 스피커로써는 괜찮은 음질과 출력 그리고 2대의 스피커를 연결해 스테레오 모드로 동작이 가능한 ‘듀얼 플레이’ 기능을 제공하는 최신 제품이죠.
펨티오는 스웨덴어로 50을 의미하는데 얼마 전 출시된 이어폰인 펨 (Fem)의 뜻이 5인 것을 생각해보면 두 제품은 같은 패밀리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 수디오에서는 한 자리 수는 이어폰, 두 자리 수는 스피커와 같은 방식으로 제품을 명명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수디오 펨티오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스펙
5.0
A2DP, AVRCP, HFP, HSP
10m
20W
용량: 7.4 V, 2600 mAh
충전: 4시간
재생: 14시간
USB 타입-C (DC 5V, 2A)
내장
Siri, Google Assistant 지원
IPX6 등급
19.15 x 9.55 x 8.20cm
675g
* 듀얼 48mm 드라이버로 20W의 선명하고 풍부한 사운드
* 듀얼 패시브 라디에이터(우퍼)로 풍부한 저음 구현
* 내장 마이크를 탑재하여 스피커를 이용한 통화 가능
* IPX6 방수 등급으로 캠핑 등 야외 활동에서 편리하게 사용 가능
* 듀얼 플레이 모드로 2대의 스피커를 연결하여 스테레오 사용 가능
수디오 펨티오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패키지
수디오 펨티오의 패키지는 전에 출시된 이어폰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깔끔한 인상을 줍니다.
펨티오는 블랙, 실버, 앤트러사이트 (Anthracite)의 3가지 컬러가 준비되어 있는데, 제품의 색상에 따라 패키지도 다르게 사용되어 구분이 쉬웠습니다.
블랙 컬러는 패키지에 인쇄된 제품도 블랙입니다.
모든 박스는 개별적으로 비닐 밀봉되어 있습니다.
측면의 손잡이를 이용해서 간단하게 박스를 열 수 있습니다.
박스 내부도 고급스럽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실버 컬러의 모습.
설명서, 워런티 카드 등은 한장의 봉투에 깔끔하게 담겨 있습니다.
사용 설명서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그림이 사용되어 간단하고 직관적입니다.
그 외 구성품으로 USB 타입-C 케이블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케이블도 본체에 따라 색상이 다른데요.
블랙 컬러의 펨티오에는 검정색의 케이블이…
실버 컬러의 펨티오에는 흰색의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별것 아니지만 제품의 포장, 구성까지 꼼꼼하게 신경 썼다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수디오 펨티오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디자인
펨티오는 전체적으로 원형 타워의 모습이며 스피커 유닛은 전면, 우퍼는 좌우에 위치하고 있어 가로로 배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 때문인지 바닥에는 거치대가 부착되어 있죠.
상단에는 물리 버튼이 양각으로 깔끔하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깔끔한 디자인의 하단 거치대.
거치대 뒤쪽에는 AUX, USB 연결을 위한 포트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아마도 방수 기능 때문인 것 같은데 커넥터들은 마치 카메라처럼 고무 커버로 잘 보호되어 있습니다.
펨티오는 IPX6 방수 등급을 받은 제품으로 주방, 욕실, 아웃도어 등에서 걱정 없이 음악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품을 물에 넣어 사용하는 방법은 권장하지 않으며, 그에 따른 제품 손상은 워런티 정책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수디오 펨티오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연결 방법
펨티오의 전원 버튼을 2초간 눌러 전원을 켜면, 펨티오가 자동으로 페어링 모드로 전환되어 오른쪽의 흰색 불빛이 반짝입니다.
연결을 원하는 디바이스에서 ‘Sudio Femtio’를 찾아 선택하면 연결 완료 후 흰색 불빛이 3초 마다 깜빡거리게 됩니다.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에 수디오 펨티오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오디오 코덱의 경우 기본적으로 SBC로 연결되었으며, 다른 코덱은 선택은 가능했지만 SBC로 고정되는 것으로 보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참고로 돌비 애트모스 (Dolby Atmos) 기능을 사용해보니 상당히 궁합이 잘 맞는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삼성 최신 휴대폰과 수디오 펨티오를 함께 사용하신다면 잊지 말고 적용해보세요.
만약 두 대의 펨티오를 보유하고 있다면 듀얼 플레이 모드를 통해 더욱 풍부한 다이나믹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1) Femtio의 전원 버튼을 2초 눌러 전원을 켜면 자동으로 페어링 모드가 됩니다. 디바이스의 블루투스 기능을 켜서 첫번째 Femtio를 찾아 연결해주세요.
2) 두번째 Femtio의 전원 버튼을 2초 동안 눌러 전원을 켜주세요. 자동으로 페어링 모드가 됩니다.
3) 첫번째 Femtio의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을 두 번 눌러 듀얼 플레이 모드로 전환해주세요.
성공적으로 두 개의 스피커가 연결이 되고, 약 10초 후에 양쪽 스피커에서 초록색 불빛이 들어오면 양쪽 스피커가 디바이스에 페어링 되었다는 신호입니다.
듀얼 플레이 모드에서는 첫번째 스피커가 메인스피커가 되어 왼쪽 채널 사운드를, 두번째 스피커가 오른쪽 채널 사운드를 출력합니다.
듀얼 플레이모드로 두개의 펨티오를 사용하다가 하나의 펨티오로만 사용하고 싶은 경우에는 두 개 중 하나의 스피커의 전원 버튼을 2초간 눌러 전원을 꺼주세요. 전원이 꺼진 두 개의 스피커 중 사용을 원하는 하나의 스피커를 2초간 전원 버튼을 눌러 켜면 하나의 펨티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펨티오를 사용하는 중에 걸려오는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펨티오 사용 중 디바이스로 걸려 온 전화를 받기 위해서는 스피커에 있는 정지/재생 버튼을 한번 눌러주세요. 통화 종료 또한 정지/재생 버튼을 한번 더 눌러 작동이 가능합니다. 통화 거부를 원하신다면 정지/재생 버튼을 2초간 눌러주세요.
Siri, Google assistant와 같은 음성 지원 기능은 정지/재생 버튼을 2초간 누르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펨티오의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고 싶으면 전원 버튼을 한 번 눌러주세요. SUDIO 로고가 있는 하단부의 5개 LED 중 왼쪽에서부터 4개의 LED를 통해 펨티오의 배터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100% : 4개의 불빛이 다 켜진 상태
* 75% – 99% : 3개의 불빛이 켜지며 4번째 부분이 깜빡거림
* 50% – 75% : 2개의 불빛이 켜지며 3번째 부분이 깜빡거림
* 25% – 50% : 하나의 불빛이 켜지며 두번째 부분이 깜빡거림
* 0% – 25% : 하나의 불빛이 깜빡거림
참고로 스마트폰에 연결된 경우 물리적인 접촉 없이 스마트폰의 블루투스 연결 상태에서 바로 배터리 잔량을 보다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스피커에 문제가 생기거나 페어링에 어려움이 생긴다면 리셋을 통해 대부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대로 펨티오를 리셋해주세요.
1) 펨티오와 연결된 디바이스의 블루투스 설정에서 Sudio Femtio를 지워주세요.
2) 펨티오가 디바이스와 연결 해제됩니다.
3) 스피커의 전원을 꺼주세요.
4 10초간 전원버튼을 눌러주세요.
5) Femtio의 리셋이 끝났습니다.
수디오 펨티오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오디오 품질
펨티오는 수디오에서 처음 내놓은 블루투스 스피커이지만 제품 디자인은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수디오의 제품들은 항상 깔끔하고 절제된 모습을 하고 있죠. 하지만 스피커 본연의 기능인 음질과 출력이 부족하다면 이런 디자인은 의미가 퇴색되고 맙니다.
스마트폰과 PC에 펨티오를 연결 후 음악을 재생해보니 혹시 음질이 가볍지는 않을까 하는 우려는 순식간에 사라졌습니다. 휴대용 스피커로써 충분한 수준의 음질과 출력을 제공함을 확인할 수 있었거든요.
수디오 펨티오는 예상과 다르게 저음이 상당한 좋았으며, 사용 중인 JBL의 블루투스 포터블 스피커(플립)와 비교할 때 비슷한 특성의 제품이라고 생각됐습니다. 보컬은 선명하고 베이스는 풍부했습니다.
20 W의 출력은 실내에서는 충분하고 야외에서도 어지간해선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요즘 취침 전 넷플릭스로 영상을 시청하다 잠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용 중인 갤럭시 노트 10 플러스의 스피커도 크게 나쁘진 않다고 생각해 그냥 스마트폰으로 들어왔는데, 이번에 스피커 테스트를 계기로 펨티오에 연결해 들어보니 훨씬 즐겁게 시청할 수 있었습니다.
펨티오를 2대 연결해 스테레오로 듣는 듀얼 플레이 모드를 활용하면 약간 과장을 보태 마치 영화관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었고요. 꼭 펨티오가 아니더라도 괜찮은 무선 스피커를 가지고 계시다면 이렇게 활용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디오 펨티오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평가
지금까지 수디오에서 처음으로 내놓은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 펨티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사실 현재 시중에 상당히 많은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가 유통되고 있어 특정 제품을 꼬집어 선택하기는 어렵습니다. 저는 다양한 가격대의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를 몇 대 가지고 있는데, 펨티오의 경쟁상대라고 볼 수 있는 10-20만 원대의 유명 제품과 비교할 때 음질과 출력은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수디오 펨티오가 지닌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론 수디오만의 깔끔한 디자인과 듀얼 플레이 모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선호하는 디자인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겠으나, 펨티오가 보여주는 수디오 고유의 디자인은 고급스러우며 오래보아도 질리지 않습니다. 또한 듀얼 플레이 모드는 제품을 2대 구매해야 하며 관리가 불편하다는 단점도 있지만, 음악과 영상을 보다 입체적으로 즐길 수 있어 좋은 기억이었습니다.
현재 펨티오는 구매 후 14일 동안 사용해보고 만족하지 못할 경우 반품이 가능한 소비자 친화적 정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클래식한 디자인의 고품질 무선 블루투스 스피커가 필요하셨던 분들은 14일 안심 구매 서비스를 통해 부담 없이 직접 사용해보시고 구매를 결정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