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 신형 포스 AXS 12단 무선 구동계 발표

미국의 자전거 부품 전문 제조 업체 스램 (SRAM)이 변경된 레버(후드) 형태, 재설계된 프론트 디레일러 그리고 더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을 위해 통합된 체인링을 특징으로 하는 새로운 포스 AXS (Force AXS) 무선 로드 바이크 구동계 (그룹셋)을 발표했습니다.

무선 전동 방식을 나타내기 위해 이탭(eTap)이라고 부르던 지금까지의 제품들과는 달리, 이번 세대부터는 이탭 표기 없이 깔끔하게 스램 포스 AXS (SRAM Force AXS, 스램 포스 엑세스)로 네이밍이 변경되었습니다.

외적으로는 유니콘 그레이라는 오일 슬릭 느낌의 레인보우 컬러가 포인트 색상으로 들어갔으며, 이전 세대와 같은 가격에 무게는 약 100g 정도가 감소했습니다.

 

 

스램 신형 포스 AXS 그룹셋에서 달라진 부분

스램 신형 포스 AXS 12단 무선 구동계 발표 1

새로운 포스 AXS 레버의 후드 상단은 이전 모델에 비해 짧아졌고, 레버는 가볍고 튼튼한 카본 재질이 사용되었으며 변속 패들에는 미끄러움을 방지하기 위해 표면에 텍스처가 적용되었습니다.

스램은 포스 AXS의 레버 후드 형태를 최적화해서 보다 다양한 손 크기에서도 잡기 쉽고 안정적인 그립을 제공한다고 말했는데요. 이를 통해 안정적인 변속, 브레이킹이 가능하며 고속으로 스프린트하거나 울퉁불퉁한 그래블 레이스에서도 단단하게 레버를 파지할 수 있습니다.

스램 신형 포스 AXS 12단 무선 구동계 발표 2
SRAM FORCE AXS 변속/브레이크 레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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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FORCE AXS 변속/브레이크 레버

신형 포스 AXS의 프론트 디레일러(앞 드레일러)는 새로운 케이지가 사용되었고 새로운 통합 체인링과 조합되어 더 빠르고 부드러운 변속을 제공합니다.

프론트 디레일러는 다른 스램 무선 전동 구동계와 마찬가지로 변속 시 트리밍이 필요 없습니다. 또한 포스 AXS 그룹셋에는 표준 버전 앞 디레일러와 다르게 43/30T 체인링을 지원하는 와이드 버전도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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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FORCE AXS 프론트 디레일러 (표준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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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FORCE AXS 프론트 디레일러 (와이드 버전)

포스 AXS 리어 디레일러는(뒤 드레일러)는 와이드 버전을 제공하는 프론트 디레일러와 마찬가지로 표준 버전과 XPLR 버전의 2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표준 버전은 10-28T에서 10-36T까지의 카세트 스프라켓을 사용 가능하며, XPLR 버전은 10-36T에서 10-44T까지의 카세트 스프라켓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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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FORCE AXS 리어 디레일러 (표준 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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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FORCE AXS 리어 디레일러 (XPLR 버전)

새로운 포스 AXS의 크랭크 셋은 상위 구동계인 레드(RED)와 마찬가지로 아우터와 이너 체인링이 일체형으로 구성된 통합 체인링과 카본 크랭크암이 사용되었습니다. 통합 체인링은 가볍고 튼튼하지만 아우터 또는 이너 중 하나만 문제가 생겨도 체인링 전체를 교체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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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인링 옵션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는데 우선 레드에서만 제공되던 50/37T가 추가되었고, 표준 구성인 48/35T, 46/33T도 여전히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1x 싱글 크랭크 셋과 오프로드, 그래블에 적합한 43/30T 와이드 체인링도 제공되는데 와이드 체인링의 경우 와이트 프론트 디레일러를 사용해야 하며 다른 체인링과 다르게 통합된 체인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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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와 닮은 모습으로 변경된 다른 컴포넌트와 마찬가지로 파워미터 시스템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새로운 포스 AXS는 스핀들이 아닌 체인링에 통합된 파워미터가 제공되며 레드와 비슷하지만 마감은 은색이 아닌 검정색입니다. 포스 AXS의 체인링 통합형 파워미터는 쿼크 D-제로 기술이 적용되어 ±1.5%의 정확도를 제공하며 온도 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레드 파워미터 체인링이 그랬던 것처럼 파워미터가 통합된 일체형 체인링이기 때문에 체인링이 마모될 경우 체인링만 교체할 수 없고 파워미터도 함께 교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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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램은 체인링과 파워미터가 일체형이기에 단점이지 않느냐는 질문에 대해 체인링은 매우 긴 수명을 고려해 제작되었고 정기적인 정비와 체인의 교체를 통해 체인링의 수명을 크게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크랭크 교체 없이 체인링과 파워미터만 교체할 수 있는 것은 다른 이점이 되며, 레드와 마찬가지로 파워미터 체인링의 마모로 인한 교체 시 반값 정책을 제공한다고 언급했습니다.

* 스램의 파워미터 체인링 반값 교체는 구매한 지 5년 이내, 1차 구매자, 구매 이력 첨부 조건에서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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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쉽지만 신형 포스 AXS 그룹셋은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만 지원하는 단일 구성입니다. 이전 세대와 다르게 림 브레이크를 위한 옵션은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스램 포스 AXS 그룹셋 무게 및 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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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프터 + 브레이크 시스템
812g, 51만 5천 원
프론트 디레일러 (표준)
159g, 36만 원
프론트 디레일러 (와이드)
?g, 36만 원
리어 디레일러 (표준)
303g, 55만 5천 원
리어 디레일러 (XPLR)
312g, 55만 5천 원
파워미터 크랭크 셋 (48/35T)
752g, ?만 원
파워미터 크랭크 셋 (46/33T)
?g, ?만 원
파워미터 크랭크 셋 (43/30T)
?g, ?만 원
파워미터 크랭크 셋 (40T)
647g, ?만 원
카세트 스프라켓 (10-28T)
236g, ?만 원
카세트 스프라켓 (10-30T)
?g, ?만 원
카세트 스프라켓 (10-33T)
266g, ?만 원
카세트 스프라켓 (10-36T)
310g, ?만 원
카세트 스프라켓 (10-44T, XPLR)
378g, ?만 원
체인
277g, 7.7만 원
로터
?g, ?만 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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