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카카오와 협업을 통해 갤럭시 스마트폰 간의 데이터 전송 (백업 및 복원)을 위해 사용되는 스마트 스위치 (Smart Switch) 앱에서 일반 채팅, 오픈 채팅의 대화 기록을 포함한 카카오톡의 데이터 이전을 지원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에는 스마트 스위치 앱을 사용해도 카카오톡의 데이터 전부를 그대로 옮기는 것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협업, 업데이트를 통해 이제부터는 갤럭시 스마트폰 간에 데이터를 백업, 복원할 때, 카카오톡의 대화 기록 뿐만 아니라 주고 받은 사진과 영상까지 걱정 없이 무료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대화 기록의 경우 읽지 않음 상태까지 그대로 복원됩니다.
카카오측에서는 갤럭시 사용자가 특히 주목할 점은 오픈 채팅이 복원 가능한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오픈 채팅은 자유와 휘발성이 특징으로 그동안 카카오톡에서는 데이터 백업을 지원하지 않았으나, 이번 삼성전자와의 협업을 통해 처음으로 오픈 채팅의 데이터 백업, 복원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 스위치 x 카카오톡
기존에는 스마트 스위치 앱을 이용해 이전 폰에 있던 카카오톡 앱을 백업 후 새로운 폰으로 복원하더라도, 앱 내부에 저장되었던 사진, 영상 등 일부 콘텐츠는 불가능해 수동으로 직접 백업하든지 유료 구독 서비스를 통한 백업을 통해서만 복원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업데이트 이후 삼성전자 갤럭시와 카카오톡 사용자들은 단 1번의 인증만으로 카카오톡의 모든 콘텐츠를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앱에서 계정 비밀번호 1회 입력만으로 전송된 카카오톡 데이터를 새로운 갤럭시에서 그대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스마트 스위치 앱에서 카카오톡의 데이터를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