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 주요 특징 및 라인업

이번 글에서는 미국의 자전거 및 관련 용품 제조사 스페셜라이즈드의 가장 최신 엔듀런스 로드 바이크인 루베 SL8 (Roubaix SL8)의 주요 특징과 라인업을 살펴보겠습니다.

레이스 성향이라면 보통 전통의 올라운드 모델인 타막을 선택하겠지만, 최근에는 보다 편안한 승차감과 다양한 노면에서 활약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 그래블, 엔듀런스 쪽 제품들을 선택하는 구매자도 점점 늘고 있다고 합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루베는 특히 승차감이 좋고 쾌적하게 달릴 수 있다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내건 엔듀런스 바이크인데요. 편안한 승차감, 장거리 주행, 랜도너링 등을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제품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 Smoother Is Faster

Specialized Roubaix SL8 1
Specialized S-Works Roubaix SL8 (c) Specialized.

스페셜라이즈드가 이번 루베 SL8에 내건 독자적인 컨셉은 “부드러울수록 빠르다. (Smoother Is Faster)”입니다. 즉, 자전거에 타서 편안하게 달릴 수 있는 것이 결국 가장 빠르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아무리 가볍고 경쾌한 빠른 자전거라도 편안하지 않으면 이러한 잇점은 모두 의미가 없어집니다. 반대로 편안한 자전거는 쉽게 피로해지지 않고 안락하게 탈 수 있죠.

부드러울수록 빠르다 – 타협 없는 순응성의 역사
아주 간단한 개념입니다. 자전거 위에서 편안한 라이드를 즐기며 핸들바를 안정적으로 잡아 부드럽게 나아갈 수 있다면, 더욱 빠른 속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산에서도, 돌길 위에서도, 거친 노면이나 그래블 로드 위에서도 한결같이 적용되는 개념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효율적인 동력 전달과 정확한 핸들링이 구현된 경우에만 부드러운 것이 빠르다는 점을 온전히 실감할 수 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지난 수십 년간 혁신을 거듭하며 이와 같은 철학을 추구해 왔습니다.
 

쾌적함은 프레임의 소재, 설계, 컴포넌트의 구성, 라이더와의 궁합 등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스페셜라이즈드 루베는 이러한 쾌적함을 쫒기 위해 다른 자전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독자적인 기술이 다양하게 투입되었습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2
퓨쳐 샥 (c) Specialized.

스페셜라이즈드 루베를 유일무이한 존재로 만든 기술이 바로 이 퓨쳐 샥 기술입니다.

퓨쳐 샥은 스템과 포스 사이에 작은 서스펜션을 넣은 기술입니다. 서스펜션은 상하로 약 20mm 정도 움직이는 신뢰성 높고 정밀하게 가공된 유압 댐퍼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도로 주행, 단차를 넘을 때 타이어, 휠 그리고 프레임은 당연히 상하로 움직이지만 퓨쳐 샥이 상하 충격을 감쇄하여 라이더의 팔에 오는 충격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루베에서 처음 도입된 이 기술은 그 효과를 인정 받아 지금은 다른 모델에도 도입되고 있습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3

퓨쳐 샥은 현재 초기 버전에서 꾸준히 개량이 이루어져 3.0까지 적용된 상태입니다.

퓨쳐 샥 3.0은 튜닝 기술을 더욱 진화시켜 라이더의 체중, 노면의 상태에 맞춰 충격의 정도와 반응성을 세밀하게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프링은 하드, 미디엄, 소프트의 3종이 제공됩니다. 라이딩 중에도 스템 상부의 다이얼을 돌려 조정 가능한 구조로 만들어져 상황에 맞게 승차감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퓨쳐샥 3.0은 전작인 퓨쳐 샥 2.0과 비교할 때 물이나 먼지의 침입이 어려운 구조로 개량되어 내구성이 향상된 것도 장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4

프론트에 사용된 퓨쳐 샥과 함께 빠질 수 없는 것이 안장의 충격을 줄이기 위한 페이브 시트 포스트와 드롭드 클램프입니다.

페이브 시트 포스트는 노면의 충격을 후방으로 향하도록 설계한 기술로 안장의 충격을 줄여주며, 드롭드 클램프는 기존 시트 포스트 클램프의 위치를 65mm 낮춰 페이브 시트 포트스가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페이브 시트 포스트와 드롭드 클램프는 경쟁 제품에 비해 50% 이상 더 우수한 효과를 제공하며, 실제로도 프론트의 퓨쳐 샥보다 더 큰 체감이 될 정도로 우수한 기술입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5

루베의 지오메트리는 편안함, 쾌적함을 최우선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올라운더인 타막과 에이토스의 설계를 바탕으로 핸들의 리치는 짧게, 스택은 높게, 휠 베이스는 길게, BB의 높이는 낮게 수정되었습니다. 즉, 라이더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최대한 조정된 지오메트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6

신형 루베는 최대 38C의 타이어를 장착할 수 있도록 클리어런스가 확장되었습니다.

38C는 그래블 바이크에 필적할 정도의 넓은 클리어런스이며, 비포장 도로를 달리는 것도 가능한 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루베는 순수 로드 레이싱 바이크와 기본적으로 설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로드 바이크도 28C, 30C의 사용이 늘어나는 추세인데, 실제로 30C 이상의 타이어를 사용하면 공기양이 증가하고 쿠션성도 크게 향상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진동을 경감하는 한편 보다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하게 됩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7

에스웍스 루베 SL8의 프레임은 에이토스와 프리미엄 Fact 12r 카본 블렌드의 경험을 활용하여 전보다 50g 가벼워진 825g에 불과합니다. 경쟁 제품 중 이보다 가벼운 프레임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라인업 살펴보기

Specialized Roubaix SL8 8

에스웍스 루베 SL8
최상위 모델인 에스웍스 루베 SL8은 Fact 12r이 적용된 프레임에 퓨쳐 샥 3.3이 적용된 포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구동계로는 스램의 레드 이탭 AXS가 사용되었습니다.
에스웍스 루베 SL8의 국내 권장 판매 가격은 1,750만 원이며, 현재 할인가 1,575만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9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프로 (구형)
구형 고급형 모델인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프로는 Fact 10r 기반 프레임에 퓨쳐 샥 2.0이 적용된 포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구동계는 스램의 포스 이탭 AXS가 사용되었습니다.
루베 프로의 권장 판매 가격은 990만 원이며, 현재 할인가 792만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11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 엑스퍼트
고급형 모델인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엑스퍼트 SL8은 프로와 마찬가지로 Fact 10r 기반 프레임이 사용되었지만, 퓨쳐 샥 3.2가 적용된 포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구동계는 스램의 라이벌 이탭 AXS가 사용되었습니다.
신형 모델인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엑스퍼트 SL8은 아직 국내 권장 판매 가격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10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엑스퍼트 (구형)
구형 고급형 모델인 루베 엑스퍼트는 Fact 10r 기반 프레임에 퓨쳐 샥 2.0 적용 포크 기반이며, 구동계는 시마노의 울테그라 R8170이 사용되었습니다.
루베 엑스퍼트의 권장 판매 가격은 890만 원이며, 현재 할인가 623만 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12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 콤프
중급형 모델인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 콤프는 마찬가지로 Fact 10r 기반 프레임에 퓨쳐 샥 3.2가 적용된 포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구동계는 시마노의 105 Di2가 사용되었습니다.
루베 SL8 콤프의 권장 판매 가격은 550만 원입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13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 스포트 105
입문형 모델인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 스포트 105는 Fact 10r 기반 프레임에 퓨쳐 샥 3.1이 적용된 포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구동계는 시마노의 기계식 12단 105가 사용되었습니다.
루베 SL8 스포트 105의 권장 판매 가격은 390만 원입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14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스포트 (구형)
구형 입문형 모델인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스포트는 Fact 10r 기반 프레임에 퓨쳐 샥 1.5가 적용된 포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구동계는 시마노의 기계식 11단 105가 사용되었습니다.
구형 루베 스포트의 권장 판매 가격은 390만 원이며, 현재 할인가 331만 5천 원에 판매 중입니다.
 

Specialized Roubaix SL8 15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
보급형 모델인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은 Fact 10r 기반 프레임에 퓨쳐 샥 3.1이 적용된 포크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구동계는 시마노의 기계식 10단 티아그라가 사용되었습니다.
신형 모델인 스페셜라이즈드 루베 SL8은 아직 국내 권장 판매 가격이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답글 남기기

6 −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