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가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기계식 12단 105 R7100 구동계를 공식 빌표했습니다.
전동 그룹셋 (구동계)가 대세가 되어가는 오늘 날이지만 여전히 기계식 그룹셋을 사용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기계씩 구동계는 변속되는 감각을 자신으로 손으로 직접 느낄 수 있는 특유의 변속감이 있어 이를 좋아하는 분들도 있고, 상대적으로 저렴할 뿐만 아니라 문제 발생 시 대처가 간단하고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시마노 12단 기계식 105 그룹셋이 공식적으로 시장에 판매되는 시기는 2023년 9월 중순으로 예정되어 있으며, 발매 스케줄은 디스트리뷰터 및 시장 상황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목차
시마노 기계식 12단 105 R7100 그룹셋: 특징
지난 2022년 시마노는 105 그룹셋을 전동식 구동계인 Di2로 업그레이드하면서 그 레벨을 한 단계 더 끌어 올렸습니다. 그동안 105 그룹셋은 최상위 레벨과 동일한 단 수이지만 디자인, 기능, 무게 같은 부분에서 확실한 차별화를 두고 기계식으로만 출시되던 제품이었죠.
그러나 보다 신뢰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며 가성비가 뛰어난 12단 기계식 구동계를 원하던 사용자의 수요도 분명 존재했습니다. 이에 시마노는 12단으로 업그레이드된 105 R7100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SHIMANO 105 12단 기계식 변속 그룹셋 출시
SHIMANO 105는 완전히 새로워진 인터페이스와 프리미엄 12단 기계식 변속을 통해 로드 사이클링을 활성화시켰습니다. 인체공학적인 듀얼 컨트롤 레버는 다양한 손 크기를 수용할 수 있으며, 드라이브트레인의 1:1 이하의 기어비는 뛰어난 클라이밍 옵션을 제공합니다.
시마노는 새로운 105 기계식 그룹셋이 가볍고 원활한 기계식 변속 기능을 지원하여 라이더가 기존의 자연스러운 라이딩 느낌을 얻을 수 있는 제품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신형 105 기계식 레버는 향상된 접지력과 개선된 편안함을 제공하는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적용되었습니다.
새로운 인체공학적 듀얼 컨트롤 레버 디자인은 광범위한 손 크기와 모양에 적합하며 후드부터 레버까지의 거리가 짧아졌습니다. 이를 통해 지렛대의 힘이 향상되고 더 적은 힘으로 더 나은 조종성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라이더를 위한 드라이브 트레인으로 1:1 이하 12단 기어링으로 도로를 달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항상 원했던 낮은 기어입니다. 새로운 시마노 105 구동계는 1:1 이하 비율의 12단 범위로 라이더가 가파른 언덕을 공략할 때 향상된 조종성과 편안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새로운 시마노 105 브레이크 시스템을 통해 라이더는 제동의 즐거움에 익숙해지고 한계를 뛰어넘어 사이클링 여정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새로운 피스톤 디자인이 적용된 레이스용 브레이크를 더 많은 라이더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된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은 기분 좋은 감속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전 모델에 이어 재설계된 브레이크 캘리퍼는 BR-R7170 조합에 최적화되어 브레이크 로터 클리어런스를 효율적으로 10% 확장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로터와 패드의 간섭으로 발생하는 소음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마노의 새로운 디스크 브레이크 시스템은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블리딩 작업도 간단하게 할 수 있어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마노 기계식 12단 105 R7100 그룹셋: 스펙
* 도로 주행에 집중할 수 있는 가벼운 변속 작동
* 다양한 손 크기와 모양을 가진 라이더가 편안하게 레버를 잡을 수 있도록 더 짧은 레버 접근성 커브가 적용된 새로운 블레이드 모양
ST-R7120-R
612g (쌍)
*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변속 동작
* 토글 링크 구성
* 정밀하고 쉬운 앞변속기 조절
* 베어 시프트 케이블 및 통합 케이블 하우징 스톱을 포함하는 라우팅 옵션
* 일체형 케이블 장력 조절
FD-R7100-F (브레이즈드-온 마운트)
FD-R7100-B (클램프 밴드 마운트)
96g (FD-R7100-F)
111g (FD-R7100-B)
* SHIMANO SHADOW RD
* 더 넓은 기어 범위 용량
* 최대 로우 스프라켓: 36T
* 다이렉트 마운트 호환 가능
RD-R7100
249g
* HOLLOWTECH II 구조는 무게를 줄이면서 더 나은 힘 전달을 위해 강도를 유지
* 크랭크 암 길이: 160, 165, 170, 172.5, 175mm
* 기어 조합: 50-34T, 52-36T
* Q-팩터: 148mm
FC-R7100
754g (50-34T)
* 새로운 12단 및 로드 11단 프리허브 바디와 호환
CS-R7101-12 (11-34T)
CS-HG710-12 (11-36T)
361g (CS-R710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