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 리콜 (점검 및 교체)

시마노가 2023년 9월 할로우텍 II (Hollowtech II) 기술이 사용된 듀라에이스 (Dura-Ace), 울테그라 (Ultegra) 크랭크 세트의 리콜 (무상 점검 및 하자 발견 시 교체) 프로그램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 문제는 사실 이전 글에서도 다뤘던 것처럼 속이 빈 크랭크 세트의 셸을 접착해서 제조하는 할로우텍 II 크랭크 세트의 태생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시마노 듀라에이스와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에서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증상 그리고 사용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마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 리콜 무상 점검 01

 

시마노 크랭크 세트 리콜: 원인

시마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 리콜 무상 점검 05
부식이 진행된 크랭크 암을 분리한 모습 (c) Hambini.com
시마노의 크랭크 세트 중 할로우텍 II 기술이 적용된 듀라 에이스와 울테그라는 무게를 줄이기 위해 속이 빈 구조로 양면을 접착해서 만들어집니다. 105의 경우에도 무게를 줄이기 위한 할로우텍 II 기술이 적용된 것은 맞지만, 듀라 에이스나 울테그라와는 다르게 단조 가공으로 만들어져 차이가 있습니다.
문제가 되는 듀라 에이스와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는 액슬이 강철 재질이며, 암은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구조적으로 완벽하게 밀봉될 수 없는 설계이기 때문에 틈새에 부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높은 토크가 걸리는 경우 금속이 미세하게 휘어져 부식 가능성은 더욱 높아집니다.
또한 스틸 액슬보다 반응성이 큰 알루미늄 암이 결합되었기 때문에 갈바닉 부식이 발생할 수 있는데, 물과 염분은 이 효과를 더욱 강하고 빠르게 발생하게 합니다. 즉, 물통의 물이나 라이더가 흘리는 땀이 좋은 전해질 역할을 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전해질이 없는 건조한 환경에서 사용해야 하며, 크랭크 내부에는 부식을 막기 위한 코팅이 있어야 하는데 이 제품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마도 그 이유는 접착제의 성능을 최대화하는 한편 비용을 절감하기 위함일 것입니다.
 

 

시마노 크랭크 세트 리콜: 점검 대상

시마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 리콜 무상 점검 03

시마노에서는 2019년 7월 이전 (2019년 6월 30일까지) 생산된 듀라 에이스 9000 시리즈, R9100 시리즈와 울테그라 6800 시리즈, R8000 시리즈 크랭크 세트가 리콜 대상에 해당된다고 공지했습니다.
DURA-ACE 시리즈 크랭크 세트
* FC-R9100P (파워 미터 내장)
* FC-R9100
* FC-9000
ULTEGRA 시리즈 크랭크 세트
* FC-R8000
* FC-6800
그 이후로 생산된 제품은 이전 제품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 밝히지 않았지만, 이번 시마노의 리콜 대상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시마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 리콜 무상 점검 F01

시마노 크랭크 세트의 생산 연도는 위 사진과 같이 크랭크 암 안쪽에 위치한 프로덕션 코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프로덕션 코드에서 앞자리는 연도를 의미하고 뒷자리는 월을 의미하며, 알파벳 순서에 따라 1씩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위 사진의 PI에서 앞 P는 2017년을 I는 9월을 나타내기 때문에 따라서 이 제품은 2017년 9월 생산된 제품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제품이 다음 코드에 포함된다면 해당 제품은 리콜 대상에 해당합니다.

시마노 프로덕션 코드

2013년 생산: KF, KG, KH, KI, KJ, KK, KL
2014년 생산: LA, LB, LC, LD, LE, LF, LG, LH, LI, LJ, LK, LL
2015년 생산: MA, MB, MC, MD, ME, MF, MG, MH, MI, MJ, MK, ML
2016년 생산: NA, NB, NC, ND, NE, NF, NG, NH, NI, NJ, NK, NL
2017년 생산: OA, OB, OC, OD, OE, OF, OG, OH, OI, OJ, OK, OL
2018년 생산: PA, PB, PC, PD, PE, PF, PG, PH, PI, PJ, PK, PL
2019년 생산: RA, RB, RC, RD, RE, RF
 

 

시마노 크랭크 세트 리콜: 하자 증상

시마노는 해당되는 제품의 일부에서 접착 부분이 분리되어 틈새나 단차가 발생한 상태로 계속 사용할 경우, 크랭크가 파손되어 균형을 잃어 낙상이나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시마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 리콜 무상 점검 06
울테그라 FC-6800 크랭크 암의 파손 모습 (c) thanksshimano

부식으로 크랭크 암의 접착 부분에 틈이 벌어지거나 단차가 발생한 것이 눈에 띈다면 즉각 점검을 요청해야 합니다. 다만 크랭크 암과 체인링이 맞닿는 네 부분의 경우에는 원래부터 100% 완벽하게 들어맞니는 않기 때문에 정상 제품도 어느 정도 단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시간이 오래 흘러 부식이 심각하게 진행된 경우 위와 같이 크랭크 암이 깨져 분리될 수 있으며, 이러한 크랙은 드라이브 사이드 및 논 드라이브 사이드를 가리지 않고 발생합니다.

시마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 리콜 무상 점검 02

또한 부식이 진행되어 약해진 크랭크 암이 휘어지거나 삐걱이는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도 제품 하자에 해당합니다.

상세한 자가 점검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시마노에서 등록한 공식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막 기능을 이용해 한국어 번역 자막 사용 가능)

 

시마노 크랭크 세트 리콜: 리콜 (점검) 절차

나눅스 시마노 대리점

리콜 대상에 해당되는 시마노 크랭크 세트를 사용하고 있다면, 크랭크 검사를 진행하는 시마노 지정 대리점을 통해 점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는 대리점을 통해서만 지정되며 본사에서는 점검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 시마노 크랭크 검사 지정 대리점: 바로가기
 

크랭크 세트를 점검하여 교체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최신 구조 및 새로운 접착 기술이 적용된 대체품으로 무상 교체가 진행되며, 결함이 확인되지 않아 교체가 필요 없는 경우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시마노에서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1차 점검으로부터 약 1년이 지난 후 2차 점검을 권장하며 1/2차 점검 비용은 무상입니다. 또한 2차 점검 이후로도 정기적인 점검이 권장되며, 만약 사용 중 크랭크 세트에 이상이 느껴질 경우 즉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시마노 크랭크 세트 리콜: 교체 품목 및 기간

시마노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크랭크 세트 리콜 무상 점검 08

사용하는 크랭크 세트에 결함이 확인되어 교체가 필요한 경우 위와 같이 최신 기술이 적용된 대체 크랭크 세트로 교체가 진행됩니다.

점검 후 문제가 확인된 듀라 에이스 FC-9000, FC-R9100의 경우 FC-09로, FC-R9100P의 경우 FC-R9200-PX로 교체되며, 울테그라 FC-6800 또는 FC-R8000의 경우 FC-08로 교체됩니다. 타사의 파워미터가 설치된 제품의 경우에는 일반 크랭크 세트로 교체되고, 평균을 기준으로 책정된 금액 지원과 함께 기존 파워미터는 폐기처리 됩니다.

시마노에서는 대리점으로부터 요청을 받은 다음 날 (휴무일 제외) 물류센터를 통해 대리점으로 교체품을 발송합니다. 다만, 교체용 크랭크 세트의 재고에 따라 교체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리콜 프로그램과 관련해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나눅스네트웍스 고객센터
* 전화: 1644-2022
* 이메일: cc@nanux.net

답글 남기기

17 − 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