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침 어느 사이트에서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의 차이에 대한 문의 글이 있었는데, 이번 글에서는 이에 대해 살펴볼 겸 시마노 디스크 로터들의 스펙을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년 현재 자전거 시장은 엔트리급 로드 바이크나 미니벨로 같은 제품을 제외한다면 림 브레이크가 확연한 하향세를 보이고 꼭 유압식이 아니더라도 디스크 브레이크가 대세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기존 림 브레이크 모델들을 잘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고 당장 사라지는 것도 아니지만, 사용자를 위한 것이든 새로운 시장을 위한 업계의 의도이든 간에 새로운 자전거들은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해서 출시되는 것으로 시장이 변화하고 있는 것은 틀림 없습니다.
목차
시마노 ICE TECHNOLOGIES
아이스-테크놀로지 패드
레진이나 메탈 컴파운드로 제공되는 옵션 방열 핀 패드는 알루미늄 핀과 스테인리스 스틸의 2겹 백 플레이트 구조로 되어 있어 방열 성능을 더욱 개선합니다.
아이스-테크놀로지 로터
클래드 로터 뿐만 아니라 ICE-TECHNOLOGY 패드도 브레이크 시스템의 열 축적을 현저하게 줄여줍니다. 이는 결과적으로 페이드 현상을 완화하여 긴 내리막 주행에서도 일관성 있는 뛰어난 성능을 보장합니다. 또한 패드 수명을 연장시키고 제동 소음을 크게 줄여줍니다.
페이드(예: 긴 내리막 주행에서 브레이크를 밟을 때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와 패드에 발생 가능)는 브레이크 성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SHIMANO는 ICE TECHNOLOGIES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와 ICE TECHNOLOGIES 패드를 도입하여 일관된 성능을 위한 냉각 기술을 구현했습니다. 스테인리스 스틸,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의 3겹 샌드위치 구조로 이루어진 클래드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블레이드는 더 우수한 방열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패드에는 방열 핀이 도입되었으며, 클래드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블레이드와 라디에이터 핀은 긴 패드 수명, 적은 소음, 적은 페이드, 경량 성능을 제공합니다.
ICE TECHNOLOGIES와 FREEZA가 일관성 있는 제동 성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패드 수명은 늘려주고 브레이크 페이드와 소음은 줄여 줍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알루미늄-스테인리스 스틸로 된 경량의 고효율 삼층형 샌드위치 구조가 열 발산 효율을 높여 줍니다.
* 열 140°C 감소 (비교 대상: 스테인리스 스틸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 고방열 페인트로 10°C 넘게 감소 (SM-RT900 및 RT-MT900)
FREEZA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구조와 결합된 ICE TECHNOLOGIES는 열을 빠르게 발산하여 극한의 조건에서 보다 일관성 있는 제동 성능을 제공하고 패드 수명을 늘려 주고 브레이크 페이드 및 소음을 줄여 줍니다.
* 노출된 알루미늄 층 부분에 방열 페인트가 도포된 경량의 클래드 로터가 어떠한 조건에서도 우수한 냉각 성능, 일관성 있는 제동 성능과 가벼운 조작감을 선사합니다.
* 알루미늄/스테인리스 핀이 있는 클래드 브레이크 로터가 열을 빠르게 발산하는 데 도움을 주어 유지보수를 줄여 주고 패드 수명을 늘려주며 브레이크 페이드와 소음을 줄여 줍니다.
시마노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등급에 따른 차이점
결국 상위 모델과 하위 모델의 차이는 적용된 (방열) 기술과 무게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선 제동력과 내구성(열변형, 수명) 등에 큰 차이가 없겠지만, 제동 시간과 거리가 길어지는 경우 아이스 테크놀로지가 적용되지 않은 최하위 모델, 아이스 테크놀로지만 적용된 중급 모델, 아이스 테크놀로지 FREEZA까지 적용된 상위 모델 간에는 큰 온도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죠. 다만, 최상위 모델에만 적용되는 고성능 방열 페인트의 성능은 10도 정도의 차이로 크게 인상적이지는 않습니다.
즉, 우수한 상급의 성능과 가성비를 모두 원한다면 울테그라/데오레 XT급 로터를 구매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고, 가성비는 포기하더라도 최상의 성능과 플래그십 제품의 감성까지 원한다면 역시 듀라에이스/XTR급 로터를 구매할 수 밖에 없겠습니다.
참고로 듀라에이스 R9100 및 울테그라 R8000용으로 출시되었던 로드 바이크용 로터 SM-RT900/SM-RT800의 경우 방열 페인트와 무게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XTR/데오레 XT MTB용 모델이 출시된 이후 듀라에이스 R9200 및 울테그라 R8100에도 투입된 MTB/로드 겸용 로터 RT-MT900과 RT-MT800의 경우, 실제 무게 측정 결과 방열 페인트에는 차이가 있지만 무게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시마노 듀라에이스 센터 락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ROAD 전용)
RT-CL900
DURA-ACE R9200
140mm: 96g
160mm: 114g
– 고방열 페인트가 도포된 방열 핀
– ICE 테크놀로지 적용
– ICE 테크놀로지 FREEZA 적용
– 센터 락, 합금 락 링
– 금속 & 레진 패드 호환
* 새로운 암 모양은 더욱 튼튼하고 더 조용하게 작동합니다.
* 열 분산 페인트가 퍼포먼스를 높여줍니다.
시마노 XTR 센터 락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ROAD, MTB 겸용)
RT-MT900
DURA-ACE R9200
XTR M9100
140mm: 88g
160mm: 108g
180mm: 132g
203mm: 150g
– 고방열 페인트가 도포된 방열 핀
– ICE 테크놀로지 적용
– ICE 테크놀로지 FREEZA 적용
– 센터 락, 합금 락 링
– 금속 & 레진 패드 호환
시마노 듀라에이스 센터 락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ROAD 전용)
SM-RT900
DURA-ACE R9100
140mm: 99g
160mm: 117g
– ICE 테크놀로지 적용
– ICE 테크놀로지 FREEZA 적용
– 센터 락, 합금 락 링
– 금속 & 레진 패드 호환
시마노 울테그라 센터 락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ROAD, GRX 겸용)
RT-CL800
ULTEGRA R8200
GRX 11-SPEED
140mm: 96g
160mm: 114g
– ICE 테크놀로지 적용
– ICE 테크놀로지 FREEZA 적용
– 센터 락, 합금 락 링
– 금속 & 레진 패드 호환
* 새로운 암 모양은 더욱 튼튼하고 더 조용하게 작동합니다.
시마노 데오레 XT 센터 락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ROAD, MTB 겸용)
RT-MT800
ULTEGRA R8200
DEORE XT M8100
140mm: 88g
160mm: 108g
180mm: 132g
203mm: 163g
– ICE 테크놀로지 적용
– ICE 테크놀로지 FREEZA 적용
– 센터 락, 합금 락 링
– 금속 & 레진 패드 호환
시마노 울테그라 센터 락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ROAD, 그래블 겸용)
SM-RT800
ULTEGRA R8000
GRX RX800
140mm: 108g
160mm: 128g
– ICE 테크놀로지 적용
– ICE 테크놀로지 FREEZA 적용
– 센터 락, 합금 락 링
– 금속 & 레진 패드 호환
시마노 SLX 센터 락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ROAD, MTB, 그래블 겸용)
SM-RT70
105 R7000
SLX M7100
GRX RX600
140mm: 121g
160mm: 133g
180mm: 159g
203mm: 193g
– ICE 테크놀로지 적용
– 센터 락, 합금 락 링
– 금속 & 레진 패드 호환
시마노 데오레/GRX 센터 락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MTB, 그래블 겸용)
SM-RT64
DEORE M6100/M5100
GRX RX400
160mm: ?g
180mm: ?g
203mm: ?g
– 센터 락
– 금속 & 레진 패드 호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