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으로 로드 바이크에 입문할 때 가장 먼저 변경하는 부품 중 하나가 클릿 페달(클립리스 페들)입니다. 그 중에서도 시마노 SPD-SL 로드 클릿 페달과 룩 사이클의 로드 클릿 페달이 많이 사용되고 있죠. 하지만 막상 정보를 찾아보니 깔끔하게 정리해 놓은 곳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번에 클릿 페달을 조금 더 상위 모델로 업그레이드를 하며 시마노 SPD-SL 로드 클릿 페달의 스펙과 특징, 무게 차이 그리고 권장 소비자 판매 가격 및 정식 유통품 기준 인터넷 최저가를 간단하게 비교, 정리해봤습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새로운 입문형 페달 PD-RS500부터 구형 티아그라 페달(PD-R540/550), 신형 및 구형 105, 울테그라, 듀라에이스 페달까지 모두 포함시켰으니 제품 비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시마노 SPD-SL 로드 클릿 페달: 듀라-에이스
SHIMANO DURA-ACE PD-R9100
2017년
DURA-ACE R9100
35º
CFRP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228g (1쌍 기준, 평균 무게)
34만 원 (온라인최저가: 25만 4천 원)
– 무게와 강성의 최적화된 조화
– 사출 성형된 카본 합성 바디
– 안정성과 힘 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한 초광폭 플랫폼
– 균일한 부하 분산을 위한 와이드 베어링 배치
– 체결 및 탈거 장력 조절 가능
– 4mm 더 긴 액슬 옵션 제공
– SHIMANO 품질보증 (3년) 제공
SHIMANO DURA-ACE PD-9000
2013년
DURA-ACE 9000
35º
CFRP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248g (1쌍 기준, 평균 무게)
34만 9천 원 (온라인최저가: 29만 8천 원)
– 무게와 강성의 최적화된 조화
– 내구성 있는 사출 성형 카본 합성 바디
– 안정성과 힘 전달 효율을 높이기 위한 초광폭 플랫폼
– 내구성 있는 스테인리스 스틸 바디 플레이트
– 균일한 부하 분산을 위한 와이드 베어링 배치
– 부드러운 3 베어링 액슬
– 조정 가능한 진입 및 해제 장력 설정
– 4mm 더 긴 액슬 옵션 제공
– SHIMANO 품질보증 (3년) 제공
시마노 SPD-SL 로드 클릿 페달: 울테그라
SHIMANO ULTEGRA PD-R8000
2017년
ULTEGRA R8000
33º
CFRP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248g (1쌍 기준, 평균 무게)
22만 3천 원 (온라인최저가: 16만 9천 원)
– 경량 카본 합성 바디
– 힘 전달 효율을 더욱 높이기 위한 초광폭 플랫폼
– 내구성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 바디 플레이트가 휘어짐과 페달 바디 마모를 줄여줌
– 안정적이고 균일한 부하 분산을 위한 와이드 베어링 배치
– 체결 및 탈거 장력 조절 가능
– 4mm 더 긴 액슬 옵션 제공
– 사이클리스트가 인정한 SHIMANO 스타일과 품질 그리고 내구성
SHIMANO ULTEGRA PD-6800
2014년
ULTEGRA 6800
32º
CFRP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260g (1쌍 기준, 평균 무게)
21만 8천 원 (온라인최저가: 19만 8천 원)
– 경량 카본 합성 바디
– 힘 전달 효율을 더욱 높이기 위한 초광폭 플랫폼
– 내구성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 바디 플레이트가 휘어짐과 페달 바디 마모를 줄여줌
– 안정적이고 균일한 부하 분산을 위한 와이드 베어링 배치
– 체결 및 탈거 장력 조절 가능
– 4mm 더 긴 액슬 옵션 제공
– 사이클리스트가 인정한 SHIMANO 스타일과 품질 그리고 내구성
시마노 SPD-SL 로드 클릿 페달: 105
SHIMANO 105 PD-R7000
2018년
105 R7000
31º
CFRP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265g (1쌍 기준, 평균 무게)
16만 원 (온라인최저가: 11만 7천 원)
– 경량의 카본 합성 바디
– 동력 전달 효율을 더욱 높이기 위한 초광폭 플랫폼
– 내구성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 플레이트가 휘어짐과 페달 바디의 마모를 완화시킴
– 강성 강화 및 균일한 부하 분산을 위한 와이드 베어링의 배치
– 탈부착 장력 설정 조절 가능
– 믿을 수 있는 SHIMANO만의 디자인, 품질 및 성능
SHIMANO PD-5800
2015년
105 5800
32º
CFRP (탄소 섬유 강화 플라스틱)
285g (1쌍 기준, 평균 무게)
13만 8천 원 (온라인최저가: 14만 3천 원)
– 카본 합성 바디
– 동력 전달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초광폭 플랫폼
– 내구성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 바디 플레이트가 휘어짐과 페달 바디 마모를 줄여줌
– 안정적이고 균일한 부하 분산을 위한 와이드 베어링 배치
– 탈부착 장력 설정 조절 가능
– SHIMANO만의 감각적인 디자인, 우수한 품질과 성능의 산물
시마노 SPD-SL 로드 클릿 페달: 티아그라
SHIMANO TIAGRA PD-R550
2014년
TIAGRA 4700
32º
합성 플라스틱
310g (1쌍 기준, 평균 무게)
9만 7천 원 (온라인최저가: 6만 2천 원)
– 넓은 스프링 장력 조절 범위
– 더 용이한 체결을 위한 더 큰 삽입부
– 합성 플라스틱 바디
– 힘 전달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초광폭 플랫폼
– 내구성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 바디 플레이트가 휘어짐과 마모를 줄여줌
– 안정적이고 균일한 부하 분산을 위한 와이드 베어링 배치
– SHIMANO만의 감각적인 디자인, 우수한 품질과 성능
SHIMANO PD-R540-LA (Light Action)
2013년
TIAGRA 4700
34º
합성 플라스틱
330g (1쌍 기준, 평균 무게)
5만 9천 원 (온라인최저가: 4만 4천 원)
– PD-R540의 더 가벼운 스프링 장력 타입
– 동력 전달 효율을 더욱 높이기 위한 광폭 플랫폼
– 안정적이고 균일한 부하 분산을 위한 와이드 베어링 배치
– 유지보수가 덜 필요한 밀폐형 카트리지 액슬 유닛
– 체결 및 탈거 장력 조절 가능
– SHIMANO만의 감각적인 디자인, 우수한 품질과 성능
시마노 SPD-SL 로드 클릿 페달: 일반 (무등급)
SHIMANO PD-RS500
2019년
SHIMANO
30º
합성 플라스틱
320g (1쌍 기준, 평균 무게)
7만 원 (온라인최저가: 4만 9천 원)
– 손쉬운 스텝 인 및 스텝 아웃
– 초급 라이더에게 최적화된 가벼운 스프링 장력
– 더 용이한 체결을 위한 더 큰 삽입부
– 탑 티어 시스템에서 내려오는 기능
– 엑스트라 와이드 플랫폼으로 페달링 파워를 효율적으로 전달
– 내구성 강한 스테인리스 스틸 바디 플레이트가 휘어짐과 페달 바디 마모를 줄여줌
시마노 SPD-SL 로드 클릿 페달: 구매 가이드
신형 페달들은 구형 페달과 비교할 때 한 단계 위 수준의 무게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신형 105 페달의 무게는 구형 울테그라 페달의 무게와 비슷하고, 신형 울테그라 페달의 무게는 구형 듀라에이스 페달의 무게와 같으며, 신형 듀라에이스 페달의 무게는 구형 듀라에이스 페달에 비해 20g 가볍습니다.
딜러 매뉴얼에 나온 분해도를 보니 특이하게 구형 듀라에이스 9000 페달은 베어링이 3개가 들어갔는데, 신형 페달들은 듀라에이스부터 무등급까지 모두 2개의 베어링이 들어갔네요. 한편 입문자용인 PD-R540-LA나 PD-RS500은 장력이 가장 약하게 나와 클릿 탈착이 쉽습니다.
사실 페달들은 구동계와 다르게 단수 차이도 없고 디자인이나 무게 외에 체감되는 큰 차이는 없다는 평입니다. 그래도 신형 듀라에이스 페달과 구형 R540 페달간의 무게 차이는 무려 100g 이상이기에 이런 부분을 무시할 수는 없죠.
클릿 경험이 전혀 없는 입문자라면 가장 사용하기 쉽고 저렴한 PD-RS500으로 경험을 쌓아 보는 것도 좋을 것 같고, 경험자거나 클릿 페달을 계속 사용할 분들은 자금 사정에 맞춰 가능한 가볍고 좋은 제품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