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에서 탄생하여 현재 미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유명 자전거 제조사 써벨로 (서벨로, Cervélo)가 5년 만에 풀 모델 체인지된 클라이밍 특화 경량 올라운드 로드 바이크 R5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비스마 리스 어 바이크 팀의 올해 (2025년) Tour de France Femmes (투르 드 프랑스 팜므, 여성부 대회) 우승에 사용된 주력 모델로 신형 써벨로 신형 R5가 사용되었는데요.

신형 R5는 강성과 경량이라는 전통적인 프레임 특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스램 RED XPLR 그룹셋이 장착된 완성차 (사이즈 56) 기준 5.97kg라는 역대 최저 무게를 실현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뿐만 아니라 새로운 R5는 BB 강성 면에서 13%, 에어로 성능에서는 2W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신형 써벨로 R5의 핵심적인 변경 사항들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써벨로 R5 (2026): 스펙

48/51/54/56/58/61cm
써벨로 올-카본 테이퍼드 R5 포크
써벨로 HB18 카본 일체형 (원피스) 핸들바
48 사이즈: 360mm
51 사이즈: 380mm
54 사이즈: 400mm
56 사이즈: 400mm
58 사이즈: 400mm
61 사이즈: 400mm
48 사이즈: 80mm
51 사이즈: 90mm
54 사이즈: 100mm
56 사이즈: 100mm
58 사이즈: 110mm
61 사이즈: 120mm
써벨로 SP33 카본 시트포스트
48 사이즈: 오프셋 0mm
51 사이즈: 오프셋 0mm
54 사이즈: 오프셋 0mm
56 사이즈: 오프셋 0mm
58 사이즈: 오프셋 15mm
61 사이즈: 오프셋 15mm
프롤로고 나고 R4 PAS Nack 라이트웨이트
프롤로고 나고 R4 PAS Tirox 라이트웨이트
스램 DUB 세라믹, BBright
세라믹 스피드 SL, BBright for 24mm
FSA, BBright for 24mm
FSA SL IS2 1-1/8, 36° x 45° / 1-3/8, 36° x 45°
프론트: 써벨로 에어로 스루 액슬 M12x1.5mm, 122mm
리어: 써벨로 에어로 스루 액슬 M12x1.0mm, 169mm
리저브 34TA, DT 스위스 180, 24홀, 센터락, 튜브리스 호환
리저브 34TA, DT 스위스 240, 24홀, 센터락, 튜브리스 호환
리저브 37TA, DT 스위스 180, 24홀, 센터락, 튜브리스 호환
리저브 37TA, DT 스위스 240, 24홀, 센터락, 튜브리스 호환
비토리아 코르사 프로 스피드 TLR G2.0 700x26c
34mm
스램 레드 AXS E1
스램 포스 AXS E1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00
시마노 울테그라 R8100
스램 레드 AXS E1, 48/35T with 파워미터
스램 포스 AXS E1, 48/35T with 파워미터
시마노 듀라-에이스 R9200, 52/36T with 4iiii 프리시전 3세대+ 듀얼 사이드
시마노 울테그라 R8100, 52/36T with 4iiii 프리시전 3세대+ 듀얼 사이드
48 사이즈: 165mm
51 사이즈: 165mm
54 사이즈: 170mm
56 사이즈: 170mm
58 사이즈: 172.5mm
61 사이즈: 172.5mm
써벨로 프론트 컴퓨터/액세서리 마운트 887
써벨로 리어 액세서리 마운트
해머헤드 카루 3 (스램 레드 모델 한정)
써벨로 R5 (2026): 지오메트리/사이즈

내게 맞는 자전거 사이즈는 어떻게 결정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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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벨로 R5 (2026): 특징/변경점

신형 써벨로 R5는 스램 레드 XPLR 그룹셋이 장착된 56 사이즈 기준 완성차 무게 5.97kg으로 기존 모델보다 약 400g 가벼워졌습니다.
경량화를 목표로 신형 S5와 마찬가지로 일체형 (원-피스) 핸들바를 사용했고, 새로운 일체형 핸들바는 스템과 핸들바로 구성된 기존 투-피스 방식에 비해 약 134g 가벼워진 283g (폭 400mm, 스템 길이 100mm 기준)의 무게를 자랑합니다.

신형 R5의 일체형 핸들바는 플러스 포 컨셉이 적용되어 상단에 비해 하단 드롭부가 4cm 긴 플레어 형상이며, 에어로 포지션에서 보다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프레임과 포크에서 총 73g이 경량화되었는데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포크를 보다 얇고 가볍게 만들어서 8-14g을 감량했습니다.

경량을 위해 프론트 브레이크 마운트도 160mm 로터 전용 다이렉트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시트 스테이 두께가 10 x 10mm로 UCI 규정 내에서 크게 얇아졌습니다.

BB 주변은 표면적이 감소했지만 강성은 오히려 약 13% 향상되었습니다.

행어도 최신 규격인 UDH (Universal Derailleur Hanger, 범용 변속기 행어) 방식으로 변경되었으며, 추가로 일반 디레일러 행어 및 시마노 다이렉트 마운트 행어도 지원됩니다.
이상 신형 써벨로 R5에서 변경된 부분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강성: BB 강성 13% 향상
* 에어로: 기존 대비 -2W 효과
* 콕핏: 원피스 핸들 바 적용
* 최적 타이어 규격: 29C
* 최대 타이어 클리어런스: 34mm로 증가
* UDH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