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를 비롯한 해외 직구 제품의 국내 통관 시점부터 상세 통관 상태 및 배송 정보를 쉽고 간단하게 조회하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과거에는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이용자가 그렇게 많지 않았는데, 점점 알려지더니 최근에는 상당히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오히려 직구의 개념을 알렸던 아마존, 이베이와 같은 플랫폼은 과거의 영광이 되었고, 이제는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와 같은 플랫폼이 국내 수입 최상위 플랫폼에 이름을 올리고 있죠.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제공하는 기본 배송 정보 시스템인 차이나오 (Cainiao)도 예전에 비해서는 훨씬 자세하게 잘 나오는 편이지만, 중국을 떠나 한국에 들어오는 시점부터는 업데이트 속도나 상세한 정보가 살짝 아쉬울 때가 있습니다.
목차
ACT&코어 웹 통관 & 배송 조회
가장 먼저 소개할 곳은 알리익스프레스의 국내 통관 및 배송을 담당하고 있는 주요 업체 중 하나인 ACT & 코어 (에이씨티앤코아물류)의 자체 배송 조회 페이지입니다.
ACT&코어에서 제공하는 자체 배송 조회 서비스는 위 링크를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이 운송장 번호를 입력 후 배송 중인 제품의 상세 정보 및 통관, 배송 상태를 한 페이지에서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ACT & 코어의 서비스는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직구한 제품 중 ACT & 코어가 배송을 담당하는 제품에 한정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ShipTrack 해외 직구 통관 & 배송 조회
다음으로 소개할 곳은 ShipTrack (쉽트랙) 해외 직구 통관 & 배송 조회 서비스입니다.
한국의 Agente Soft에서 서비스 중인 쉽트랙에서는 다양한 택배사에서 배송 중인 해외 직구 제품의 통관 및 배송 정보를 일목요연하면서도 자세하게 표시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쉽트랙 직구 배송 조회 서비스는 다음 링크를 통해 이동할 수 있으며, 다른 전문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관세청 통관 진행 및 국내 택배 배송 조회가 한번에 가능합니다.
쉽트랙에서 해외 직구한 제품의 운송장 번호로 조회하면, 다음과 같이 통관 및 배송 정보를 한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쉽트랙의 경우 알리익스프레스 뿐만 아니라 다른 사이트에서 직구한 제품들의 통관 및 배송 정보도 함께 조회할 수 있습니다.
쉽트랙은 해외 직구 제품 외에도 우체국, CJ대한통운, 한진택배 외에도 대신택배나 천일택배, 경동택배와 같은 화물 택배들을 함께 조회할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관알리미
마지막으로 자체 웹 사이트도 운영하지만, 모바일기기에서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앱인 통관알리미입니다. 통관 알리미는 비교적 늦게 런칭했지만 현재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유용한 사이트, 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통관알리미에서는 운송장 번호를 입력해 통관 및 배송 정보를 조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최근 같은 배송 경로의 통관 소요 시간, 택배 집하에 걸린 소요 시간 등의 통계 정보를 함께 확인할 수 있어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