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에서 여러 제품을 구매하다보면 제품의 불량이든 오배송이든 어떤 이유로 환불이 필요한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시 사실상 구매자가 활용할 수 있는 유일한 옵션인 디스퓨트(Dispute, 분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디스퓨트 신청
수령한 제품에 문제가 있거나 물건을 받지 못한 경우 디스퓨트를 열기 전 판매자와 우선 채팅 (대화)을 시도해보면 좋습니다. 판매자가 재발송 또는 페이팔을 통한 환불을 제시하는 등 어느 정도 융통성 있게 처리될 수도 있거든요.
제대로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주문 목록으로 이동해서 디스퓨트할 제품을 선택한 다음, 프로덕트 액션 항목에서 디스퓨트 (Open Dispute) 링크를 클릭 합니다. 이 때 알아두어야 할 것은 디스퓨트는 판매자가 제품 발송 후 10일이 지난 이후에 활성화된다는 것입니다.
오픈 디스퓨트를 클릭한다고 바로 디스퓨트가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 스크린샷과 같은 확인 화면이 나오고 먼저 판매자에게 문의 (Contact Seller)하라는 안내가 표시됩니다. 여기서 한 번 더 디스퓨트를 선택 (Open Dispute)해야 진정한(?) 디스퓨트 메뉴로 이동됩니다.
디스퓨트 메뉴가 열린 모습입니다.
여기서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전액 또는 일부 환불 (Refund Only) 또는 반송 (Return Goods) 후 전액 환불입니다. 보통 증거가 확실하고 몇 달러 이하의 저렴한 물건은 환불로만 진행되는 경우도 있는데, 몇십 달러 이상의 가격이 좀 나가는 제품들은 대부분 일부 환불 또는 반송을 요구합니다.
만약 판매자가 반송을 요구하고 알리측의 중재도 반송 후 환불을 제시한 경우, 중국으로 다시 발송하기가 어렵거나 배송료가 꽤 비쌀 수 있고, 배터리가 내장된 제품처럼 발송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도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환불 또는 반송 사이에서 어떤 것이 더 합리적인지 현명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환불과 반품 중 환불 (Refund Only)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먼저 제품 수령 여부 (Did you receive the item?)를 선택합니다. 물건을 받은 경우에는 Yes, 아닌 경우에는 No를 누르면 되겠죠. 미수령의 경우 No를 선택하고 자세한 트래킹 정보를 이미지로 남긴 후 증거로 넣으면 됩니다.
다음으로 환불될 금액 (Refund Amount)을 입력합니다. 최저 0.01 달러에서 최고 구매한 가격까지 입력이 가능합니다. 환불될 금액은 판매자의 잘못이 명확한 경우 최고 구매 가격 또는 구매 가격에서 배송료를 뺀 정도를 입력하고, 본인에게도 과실이 있거나 애매한 문제가 있는 경우 정도에 따라 적당히 조절합니다.
이후 환불 또는 반품을 신청하는 이유에 대해 서술하는데, 가능하면 이해하기 쉽도록 간단하고 명확하게 정리해서 입력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증거 사진, 영상 등을 업로드합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으며 사진은 2 MB 이하로 최대 3장, 동영상은 500 MB 이하로 1개를 올릴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디스퓨트 처리
이렇게 디스퓨트 관련 내용을 입력하고 제출 (Submit) 버튼을 누르면, 며칠 이내로 판매자의 응답과 알리익스프레스 측에서 중재가 들어옵니다.
판매자가 반박할 사항이 있는 경우 그 이유와 새로운 보상을 제안하는데, 괜찮다면 동의하고 아니라면 이에 맞춰서 다시 대응해야 합니다. 황당한 이유와 어처구이 없는 금액을 제시하면 거부 (Refuse)를 선택하고, 다시 환불 이유와 액수를 제안하면 됩니다.
몇 번에 걸쳐 이렇게 서로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최종적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중재가 들어와 처리해줍니다. 환불이 처리되는 기간은 카드 결제 기준으로 빠르면 3일에서 늦으면 한달 가까이 걸리니 느긋하게 생각하세요.
반송의 경우 좀 불편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액수를 줄인 부분 환불이라도 추천드리지만, 고가 제품의 경우엔 필요 없는 물건은 배송료가 좀 들더라도 그냥 반송하고 전액을 환불받는 게 낫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 문제가 발생 시 좀 짜증나기 때문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불량률이 높은 고가의 전자 제품 같은 것은 되도록 구매하지 않는 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