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 드라이브 II: 스펙, 특징, 1세대와 차이점

2025년 4월 중국의 휠셋 전문 제조사 엘리트 (엘리트휠스, Elitewheels)가 완벽한 휠셋을 향한 끊임없는 노력의 결실인 드라이브 II 시리즈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경쟁이 치열한 로드 사이클링 세계에서 작은 디테일 하나하나가 큰 차이를 만듭니다. 성능, 신뢰성,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부품이 정교하게 설계되어야 하죠. 기존 드라이브 시리즈의 성공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드라이브 II는 한 단계 더 도약하여 뛰어난 공기역학적 성능과 가벼운 무게, 프로 레이싱의 엄격한 조건을 통과한 내구성을 충족합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 시리즈는 수년간의 연구와 엔지니어링, 실제 주행 테스트를 거쳐 로드 사이클링에 최적화되었으며, 림 높이 (깊이)에 따라 36D II, 50D II, 65D II의 3가지 모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 스펙

엘리트 드라이브 II 1
(c) Elitewheels.

드라이브 36D II, 드라이브 50D II, 드라이브 65D II 휠셋은 속도, 공기역학, 내구성의 최적 조합을 목표로 설계되었습니다.

최고 수준의 레이스를 준비하든, 일상 자전거의 업그레이드를 고려하든, 드라이브 II 시리즈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퍼포먼스를 제공하도록 엔지니어링되어 있습니다.

드라이브 36D II
Drive 36D II는 완벽한 클라이밍 휠셋으로 설계되었으며, 한 쌍의 무게가 단 1260g에 불과합니다.
U/V 형태의 림 프로파일은 측면 공기 흐름을 개선하여, 빠른 다운힐 주행과 바람이 강한 조건에서도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휠 크기
700c
타이어 호환
클린처, 튜블리스
비드 타입
일반 (Hooked)
림 높이 (깊이)
36mm
내폭
23mm
외폭
31mm
허브 규격
프론트 12x100mm, 리어 12x142mm
허브 베어링
S&S 세라믹
브레이크 호환성
디스크 (센터 락)
프리허브 타입
래칫 (Ratchet)
프리허브 호환성
Shimano, SRAM XDR
스포크 패턴
프론트 3X/Radial (2:1), 리어 1X/3X (1:2)
스포크 수
프론트 21개, 리어 24개
스포크 타입
카본 (4.5mm)
니플 타입
시큐어 락 (Secure Lock, 알루미늄 합금)
림 마감
유광 마블링 블랙
림 테이프
기본 장착
튜블리스 밸브
기본 장착
스페어 스포크
4개
무게 (1세트)
1260±30g (튜블리스 밸브 및 림 테이프 제외)
라이더 체중 제한
120kg
호환 타이어 규격
700 x 28-45C
권장 타이어 규격
700 x 28-30C
인증 사항
UCI 승인
가격
$1,299부터
 
드라이브 50D II
Drive 50D II는 무게와 공기역학적 성능의 균형을 이룬 완벽한 올라운드 레이싱 휠셋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한 쌍의 무게는 단 1300g에 불과합니다. U/V 형태의 림 프로파일은 측면 공기 흐름을 개선하여, 빠른 다운힐 주행이나 바람이 강한 조건에서도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휠 크기
700c
타이어 호환
클린처, 튜블리스
비드 타입
일반 (Hooked)
림 높이 (깊이)
50mm
내폭
23mm
외폭
31mm
허브 규격
프론트 12x100mm, 리어 12x142mm
허브 베어링
S&S 세라믹
브레이크 호환성
디스크 (센터 락)
프리허브 타입
래칫 (Ratchet)
프리허브 호환성
Shimano, SRAM XDR
스포크 패턴
프론트 3X/Radial (2:1), 리어 1X/3X (1:2)
스포크 수
프론트 21개, 리어 24개
스포크 타입
카본 (4.5mm)
니플 타입
시큐어 락 (Secure Lock, 알루미늄 합금)
림 마감
유광 마블링 블랙
림 테이프
기본 장착
튜블리스 밸브
기본 장착
스페어 스포크
4개
무게 (1세트)
1300±30g (튜블리스 밸브 및 림 테이프 제외)
라이더 체중 제한
120kg
호환 타이어 규격
700 x 28-45C
권장 타이어 규격
700 x 28-30C
인증 사항
UCI 승인
가격
$1,299부터
 
드라이브 65D II
Drive 65D II는 궁극의 에어로 성능을 구현한 휠셋입니다. 깊은 림 단면 구조가 공기 저항을 효과적으로 감소시켜 평지와 구릉 지형에서 탁월한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한 쌍의 무게는 단 1460g으로 경량성을 자랑합니다. 또한 U/V 형태의 림 프로파일은 측면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여 빠른 다운힐과 강풍 환경에서도 한층 안정적인 주행을 보장합니다.
휠 크기
700c
타이어 호환
클린처, 튜블리스
비드 타입
일반 (Hooked)
림 높이 (깊이)
65mm
내폭
23mm
외폭
31mm
허브 규격
프론트 12x100mm, 리어 12x142mm
허브 베어링
S&S 세라믹
브레이크 호환성
디스크 (센터 락)
프리허브 타입
래칫 (Ratchet)
프리허브 호환성
Shimano, SRAM XDR
스포크 패턴
프론트 3X/Radial (2:1), 리어 1X/3X (1:2)
스포크 수
프론트 21개, 리어 24개
스포크 타입
카본 (4.5mm)
니플 타입
시큐어 락 (Secure Lock, 알루미늄 합금)
림 마감
유광 마블링 블랙
림 테이프
기본 장착
튜블리스 밸브
기본 장착
스페어 스포크
4개
무게 (1세트)
1460±30g (튜블리스 밸브 및 림 테이프 제외)
라이더 체중 제한
120kg
호환 타이어 규격
700 x 28-45C
권장 타이어 규격
700 x 28-30C
인증 사항
UCI 승인
가격
$1,299부터

 

 

엘리트 드라이브 II: 최적화된 에어로 성능

공기역학은 경쟁 사이클링의 성패를 가르는 핵심 요소입니다. 작은 개선 하나가 기록과 퍼포먼스에 눈에 띄는 차이를 만들어내기 때문입니다.

드라이브 II 시리즈를 개발하며 엔지니어들은 설계를 정교하게 다듬기 위해 CFD (전산유체역학) 시뮬레이션과 풍동 시험을 반복했고, 그 결과 최대한의 공기역학 효율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실버스톤 풍동에서 진행된 테스트에서 인상적인 수치가 나왔는데, 동일한 조건에서 비교했을 때 드라이브 II 시리즈는 이전 세대 대비 약 5와트의 출력을 아낄 수 있습니다.

에너지 손실이 줄어든다는 것은 속도와 효율이 증가한다는 의미이며, 타임트라이얼처럼 최소한의 힘으로 고속을 유지해야 하는 상황에서 체감 이득이 더욱 큽니다. 추가적인 공기역학 테스트도 이러한 경향을 뒷받침합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 2
(c) Elitewheels.

드라이브 II 휠셋은 매끈하고 효율적인 외형을 유지하면서 항력을 효과적으로 줄이도록 설계되었고 CFD 결과와 마찬가지로 이전 모델 대비 항력이 약 5%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결국 공기를 더 깨끗하게 가르며 나아가므로, 강도 높은 장거리 라이딩에서도 에너지를 더 오래 아낄 수 있습니다.

최신 기술과 실제 도로 환경에서의 교차 검증을 거쳐 드라이브 II 시리즈는 분명한 공기역학적 이점을 제공합니다. 더 빠르게, 더 오래, 더 효율적으로 달리기 위한 조건을 충족하는 휠셋이라는 점에서, 레이스와 기록 단축을 노리는 라이더에게 설득력 있는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 극대화된 반응성과 내구성

엘리트는 라이더분들이 단순히 가벼운 휠만을 원하지 않는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내구성, 반응성, 그리고 공기역학 성능이 조화를 이뤄야 진정한 성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II 시리즈는 이러한 요구에 맞춰, 무게 증가 없이 림 강성과 반응성을 끌어올리는 데 집중했습니다.

가장 큰 설계 변화 중 하나는 림 폭 확장입니다. 내부 림 폭은 23mm, 외부 림 폭은 31mm로 넓어졌습니다. 이로써 더 넓은 타이어 사용이 가능해져 승차감이 향상되고, 안정성 및 접지력이 강화되며, 특히 노면이 거칠거나 변화가 심한 환경에서 더 높은 자신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넓어진 림은 타이어 압력을 보다 최적에 가깝게 유지하도록 도와, 제어력과 핸들링을 전반적으로 개선합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 3
(c) Elitewheels.

이러한 개선이 무게 증가로 이어지지 않도록, 엔지니어들은 고급 카본 파이버 레이업 (UNI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소재 배치를 정교하게 최적화함으로써 림 폭을 키우면서도 레이싱에 요구되는 무게 범위를 충족합니다. 그 결과, 드라이브 II 시리즈는 강성, 반응성, 경량의 균형을 완성해 페달링 한 스트로크마다 더 나은 파워 전달과 효율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세심한 품질 관리와 엔지니어링 디테일을 통해, 드라이브 II 시리즈는 가혹한 조건에서도 높은 내구성과 즉각적인 반응성을 유지합니다. 동시에 무게는 낮게 억제되어 고속 주행 효율까지 놓치지 않는 휠셋으로 완성되었습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 테스트와 검증

드라이브 II 시리즈는 성능, 혁신, 품질에 대한 엘리트휠스의 확고한 헌신을 집약한 결과물입니다. 정밀 엔지니어링에 대한 집요함을 바탕으로, 모든 휠셋이 탁월한 퍼포먼스와 정밀도, 내구성을 제공하여 모든 수준의 사이클리스트 요구에 부합하도록 보장합니다.

드라이브 II 휠의 실주행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스폰서십을 맺은 UCI 프로 사이클링 팀과 긴밀히 협업하고 있습니다. 엘리트 라이더들은 수십만 킬로미터에 달하는 라이딩 경험에서 축적된 귀중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이 인사이트가 설계를 정교화하고 프로 레이싱 요구에 충분히 대비한 시리즈 완성에 기여합니다.

CFD 시뮬레이션과 풍동 테스트, 그리고 프로 라이더 피드백을 포함한 폭넓은 실도로 시험을 통해, 드라이브 II는 초고속 스프린트부터 격한 업힐까지 다양한 조건에서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 4
(c) Elitewheels.

엘리트는 테스트를 설계 철학의 핵심으로 삼고 있으며, 최고의 휠셋은 뛰어난 성능은 물론 내구성과 수명까지 입증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드라이브 II 시리즈의 각 휠셋은 내구성, 수명, 강성 등을 포함한 20여 가지 이상의 엄격한 실험실 테스트를 거쳐, 까다로운 사내 기준을 충족하도록 검증됩니다.

이러한 실험실 검증에 더해 드라이브 II 시리즈는 UCI 수직 충격 테스트도 통과했습니다. UCI 수직 충격 테스트를 완료함으로써 프로 레이싱에 요구되는 엄격한 규정을 충족했으며, 최고 수준의 경쟁 무대에서 사용 가능한 UCI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제품 테스트 절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관련 페이지 (바로가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 1세대와 차이점

엘리트 드라이브 II 5
(c) Elitewheels.

엘리트 드라이브 II가 1세대와 비교해 개선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같은 무게로 더 넓어진 내폭의 새로운 림
2. 개선된 하이브리드 림 훅 디자인 (일반 훅과 훅리스의 중간)
3. 3.2mm에서 4.5mm 넓어진 광폭 스포크
4. 밀폐형 플랜지 적용
5. 새로운 키네틱 허브 (4폴 방식에서 50T 래칫으로 변경)
6. 보다 고급스러워진 데칼 디자인과 색상
 

반면, 아쉬운 부분도 있는데 드라이브 2세대부터는 림 브레이크 버전 없이 디스크 버전만 판매되며, 가격도 기존 $1,199에서 $1,299로 약 8% 이상 인상되었습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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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Elitewheels.

드라이브 II는 2022년 1세대가 출시된 지 약 3년만에 등장한 엘리트의 고성능 가성비 휠셋입니다.

엘리트 드라이브 II는 최신 소재와 기술, 광범위한 CFD 시뮬레이션과 윈드터널 테스트를 거쳐 설계되었으며, 실제 도로에서 프로 라이더들의 피드백을 결합해 완성되었습니다.

기존 드라이브 1세대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우수한 반응성 (가속)을 제공하며, 전통적인 카본 스포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단단한 특성을 그대로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표면이 좋지 않은 도로에서는 승차감이 좋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1세대보다 더 넓어진 광폭 림은 횡풍에서 보다 안정적인 주행을 도와주며, 넓어진 림 폭에 맞춰 최적화된 더 넓은 28-30C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 성능과 함께 승차감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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