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바이시클 (Giant Bicycles, 국내: 주식회사 거대자전거)에서 신형 에어로 로드 바이크 2023 프로펠 (2023 PROPEL) 시리즈를 공식 발표했습니다.
2023 프로펠은 이미 프로 무대에서 실전 투입되어 노출된 바 있는 모델로 2022 투르 드 프랑스에서는 2번의 스테이지 우승을 가져왔습니다.
자이언트 2023 프로펠 시리즈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부분은 올라운드 성형이 가미된 새로운 경량 프레임이라는 것입니다.
최상위 모델인 (프로펠 어드밴스트 SL 0 (PROPEL ADVANCED SL 0)은 UCI 중량 규정인 6.8kg에 딱 맞춰 경량화되었으며, 기존(현행) 모델인 프로펠 어드밴스트 SL 1 디스크(PROPEL ADVANCED SL 1 DISC)의 무게가 7.7kg이었던 것을 생각하면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차
에어로 그 이상을 제공하는 새로운 프레임
신형 프로펠 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인 프로펠 어드밴스트 SL (프로펠 어드밴스드 SL, Propel Advanced SL)은 풍동 실험과 수년의 개발 기간과 실제 도로에서의 테스트를 거쳐 탄생한 제품입니다.
2022년 투르 드 프랑스에서 바이크 익스체인지 제이코 팀의 주력 자전거로 사용되어 2개의 스테이지 우승을 가져오기도 했는데, 주목할 만한 것은 힐리 스테이지인 14스테이지에서 BA로 극적인 승리를 거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자이언트에서는 신형 프로펠이 단순한 에어로 프레임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했다고 밝혔습니다.
신형 프로펠은 완전히 새롭게 설계된 프레임으로 완성차 상태에서의 풍동 실험을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이전 세대 모델에 비해 매우 경량일 뿐 아니라 높은 강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신형 프로펠은 도로, 그래블, 업힐, 다운힐까지 다양한 상황에서 탁월한 컨트롤을 제공하며 다이내믹한 주행감을 실현했습니다.
프로펠의 새로운 프레임은 에어로 다이내믹스에 그치지 않으며 얇게 설계된 스테이와 새로운 형상의 벡터 시트 포스트 등은 라이딩 품질 향상을 위한 완전 새로운 설계입니다. 벡터 시트 포스트는 SL 등급에 사용된 프레임 일체형과 프로 및 일반 등급에 사용된 일반형의 2종류로 제공됩니다.
자이언트 2023 프로펠 무엇이 진화했나?
자이언트 2023 프로펠 어드밴스트 SL은 이전 세대와 비교할 때 시속 40km/h에서 6.21W에 상당하는 공기 저항이 감소되었습니다. 이것은 동일한 속도로 약 40km를 주행할 경우 신형 프로펠이 구형에 비해 27초의 기록을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형 프로펠에서는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에어로 시스템 쉐이핑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새로운 컨택트 SLR 에어로 핸들바 및 스템이 사용되었고, 전산유체역학 및 윈드 터널 분석을 기반으로 수정된 새로운 프레임 세트의 정면은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얇은 설계와 잘린 타원형 모양의 튜브들이 사용되었습니다.
모든 신형 프로펠에는 오버드라이브 에어로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오버드라이브 에어로 시스템은 D형 단면을 가진 스티어러와 뛰어난 에어로 성능을 지닌 전용 스페이서가 특징입니다. 케이블과 브레이크 호스를 완전히 프레임 안으로 내장하여 공기저항을 줄이는 한편, 조립 편의성도 향상 시켰습니다.
기존의 프로펠은 케이블과 호스가 스티어러 뒤를 지나 프레임에 내장되었지만, 새로운 프로펠은 넓은 통로를 마련한 새로운 구조로 D형 포크 칼럼 앞을 통해 프레임으로 들어갑니다.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최적의 설계로 만들어진 물통 케이지도 개발되었습니다. 이 물통 케이지는 다운 튜브용과 시트 튜브용으로 각각 구분되어 있습니다.
신형 프로펠은 자이언트의 최고급 카본 섬유와 첨단 제조 기술로 제작되어 이전 세대에 비해 무게 대비 강성이 증가했습니다. 레이스에 있어 무게 대비 파워가 중요한 것 만큼 신형 프로펠도 더 가벼우면서 더 단단하게 제작되었습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르면 신형 프로펠 SL의 프레임 세트는 시중 에어로 로드 프레임 세트 중 가장 가벼우며 강성 또한 크게 증가했습니다.
가벼운 무게와 향상된 강성으로 신형 프로펠은 도로에서 도 뛰어난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프레임과 포크에 사용된 어드밴스트 SL 카본 복합 소재와 모양, 직경은 전체 프레임 강성과 페달링 강성을 모두 고려해 제작되었습니다.
→ 프레임 920g & 포크 395g (S 사이즈 기준, 이전 세대 대비 225g 감소)
→ 프레임 1,120g & 포크 395g (S 사이즈 기준, 이전 세대 대비 250g 감소)
→ 프레임 ?g & 포크 ?g (이전 세대 동급 모델 대비 400g 감소)
프레임에서 가장 강성이 향상된 부분은 주로 헤드튜브와 다운튜브 그리고 바텀브래킷(BB) 부분입니다. 하지만 프레임을 단단하게 만든다고 레이스 속도가 무조건 빨리지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 환경에서 최적의 성능을 내기 위해서는 유연성과 컨트롤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신형 프로펠의 후방부는 부드러운 승차감을 위해 재설계되었으며, 이는 프로펠이 단순한 에어로 바이크가 아닌 올라운드 바이크의 영역까지 노릴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시트 튜브, 체인 스테이, 시트 포스트는 모두 이전 세대 프로펠에 비해 얇게 다시 설계되었습니다. 이런 새로운 디자인을 통해 무게를 줄일 수 있었고 핸들링 또한 개선되었습니다.
새로운 통합형 시트 포스트는 리어엔드 컴플라이언스를 이전 세대 대비 85% 향상시켰고, 이를 통해 노면에 따른 피로감을 최소화하고 라이더가 안장 위에서 보다 편안한 라이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포크의 클리어런스도 넓어져 최대 30mm 폭의 타이어를 사용해 한층 더 높은 승차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이언트 2023 프로펠 SL/PRO/일반 모델의 차이점 (등급)
자이언트 프로펠은 어드밴스트 SL, 프로(PRO), 일반의 3가지 등급으로 구분됩니다.
최상위 모델인 어드밴스트 SL, 다음으로 어드밴스트 프로 그리고 일반 모델인 어드밴스트가 있죠. 또한 각 등급은 숫자 0/1/2가 붙어 있는데 숫자가 작을수록 높은 등급의 제품입니다.
이번에 출시된 2023 프로펠은 모든 모델이 풀 체인지되었고 각 모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2023 프로펠 어드밴스트 SL 0
* 새로운 설계의 SL 등급 프레임 (전동 구동계 전용)
* 시마노 듀라-에이스 Di2 R9200 (12단) 구동계
* 파워미터 통합 크랭크 세트
* 케이덱스 50 울트라 카본 디스크 튜블리스 휠셋 (1,349g)
* 무게: 6.8kg (M 사이즈 기준)
* 권장판매가격: 1,500만 원
2023 프로펠 어드밴스트 SL 1
* 새로운 설계의 SL 등급 프레임 (전동 구동계 전용)
* 스램 포스 이탭 (12단) 구동계
* 파워미터 통합 크랭크 세트
* 케이덱스 50 카본 디스크 튜블리스 휠셋
* 무게: –
* 권장판매가격: 1,200만 원
2023 프로펠 어드밴스트 PRO 0 AXS
* 새로운 설계의 어드밴스트 등급 프레임
* 스램 포스 이탭 (12단) 구동계
* 파워미터 통합 크랭크 세트
* 자이언트 SLR 1 50 카본 디스크 휠셋 (1,518g)
* 무게: 7.6kg (M 사이즈 기준)
* 권장판매가격: 940만 원
2023 프로펠 어드밴스트 PRO 0 Di2
* 새로운 설계의 어드밴스트 등급 프레임
* 시마노 울테그라 R8100 Di2 (12단) 구동계
* 자이언트 SLR 1 50 카본 디스크 휠셋 (1,518g)
* 무게: 7.3kg (M 사이즈 기준)
* 권장판매가격: 745만 원
2023 프로펠 어드밴스트 PRO 1
* 새로운 설계의 어드밴스트 등급 프레임
* 스램 라이벌 이탭 (12단) 구동계
* 파워미터 통합 크랭크 세트
* 자이언트 SLR 1 50 카본 디스크 휠셋 (1,518g)
* 무게: –
* 권장판매가격: 699만 원
2023 프로펠 어드밴스트 1
* 새로운 설계의 어드밴스트 등급 프레임
* 스램 라이벌 이탭 (12단) 구동계
* 자이언트 SLR 2 50 카본 디스크 휠셋 (1,686g)
* 무게: 8.4kg (M 사이즈 기준)
* 권장판매가격: 620만 원
2023 프로펠 어드밴스트 2
* 새로운 설계의 어드밴스트 등급 프레임
* 시마노 105 (11단) 구동계
* 자이언트 P-A2 알루미늄 합금 디스크 휠셋
* 무게: –
* 권장판매가격: 363만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