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이번 글에서 설명드릴 내용은 정부24를 이용한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의 무료 온라인(인터넷) 발급 방법입니다.

정부24에서 진행할 수 있는 주민등록(표)초본, 주민등록(표)등본 발급 민원은 본인이나 세대원 및 정당한 이해관계가 있는 본인확인이 가능한 내국인(재외국인 제외)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인터넷 신청은 신청자 본인에 대해서만 가능하며, 직접 출력하기 때문에 정부24를 지원하는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 정부24 지원 프린터 이용 안내: 바로가기
 

또, 사망인(망자, 고인)의 주민등록초본/주민등록등본은 온라인 발급이 불가능하며, 신청인의 신분증과 사망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준비해서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발급 수수료 400원, 망인의 주민등록번호를 모를 경우 제적등본으로 확인 가능)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1

먼저 정부24 누리집 (홈페이지,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초기 화면의 가운데를 보면 자주 찾는 서비스가 있는데 그 중 주민등록등본(초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2

민원안내 및 신청 –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페이지에서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3

회원 가입 후 발급을 신청하거나 비회원 신청하기를 눌러 다음으로 진행합니다.

단, 민원 신청을 위해서는 회원 가입 여부와 관계 없이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 등을 통한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4

비회원으로 신청하는 경우 위와 같이 본인의 신청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5

정상적으로 발급 신청이 됐다면 주민등록표등본(초본)교부 신청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주민등록표등본, 주민등록표초본, 영문 주민등록표등본, 연문 주민등록표초본 중 필요한 서류를 클릭 후, 아래 주민등록상의 주소, 발급형태,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선택이 끝났다면 아래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발급형태는 일반 발급과 선택발급이 있으며 일반 발급은 과거주소 변동사항을 제외한 모든 정보가 표시됩니다. (예: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세대 정보 등) 선택발급은 과거의 주소 변동 사항, 세대 구성 정보, 세대 구성원 정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등 필요한 정보만 선택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은 온라인발급(무료)과 우편발급(유료)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6

로그인 상태에 따라 다시 한번 본인 인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을 이용한 간편인증 또는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금융인증서를 이용해 본인 인증을 진행해줍니다.

주민등록초본 주민등록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7

본인 인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서비스 신청내역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해당 민원의 처리상태 부분에 위치한 문서출력 버튼을 눌러 신청한 서류(주민등록표등본/주민등록표초본)를 발급합니다. 발급 시 프린터 관련 안내가 나오는데, 프린터 상태를 알 수 없는 경우 프린터 테스트 버튼을 눌러 출력이 정상적으로 가능한지 반드시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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