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위프트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버추얼 시프팅을 공식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즈위프트 업데이트에 맞춰 자체 스마트 트레이너인 즈위프트 허브도 기존 버전 (클래식)에 더해 신제품인 즈위프트 허브 원을 내놓았는데, 즈위프트 허브 원은 버추얼 시프팅과 함께 개선된 자전거 호환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즈위프트 허브 원
즈위프트 허브 클래식 (구형)와 신형 즈위프트 허브 원의 스펙은 2.5% 정확도, 16% 최대 경사 구현, 4.7kg 리어 휠, 1800W 최대 파워로 동일합니다. 차이점은 새로운 버추얼 시프팅이냐 카세트를 통한 물리 시프팅이냐죠.
두 제품의 가격은 세금 제외 $599로 동일하며, 즈위프트 1년 이용권이 무상 제공됩니다. 국내 수입 시 $599에 관부가세가 포함되고 직배송이 불가능하기에 배대지를 통해야 해서 운송료 (무게와 크기를 고려 시 해운 권장)도 추가됩니다.
허브 클래식의 경우 기존과 마찬가지로 8~12단 카세트를 끼워 물리적으로 변속하며 카세트가 번들 제공됩니다. 하지만 허브 원의 경우 즈위프트 클릭과 코그가 제공되며, 핸들바에 장착하는 무선 변속기 즈위프트 클릭을 이용해 변속합니다.
즈위프트 허브 클래식의 경우 코그와 클릭으로 구성된 업그레이드 키트를 장착하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버추얼 시프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즈위프트 클릭과 즈위프트 코그로 구성된 업그레이드 키트는 정가 $79.99이며 현재 런칭 이벤트로 $59.99에 판매 중입니다.
호환성 역시 뛰어나서 대부분의 자전거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카세트를 교체할 필요가 없고, 가상으로 8-12단 어떤 자전거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물리적 기어와의 자동 캘리브레이션이 적용됩니다.
많은 라이더들은 자전거와 트레이너간을 오가며 물리적 변속에서의 파인 튜닝 (소음 없는 정확한 동작)을 위해 고통 받고 있습니다. 카세트 라인이 정확히 동일하지 않기 때문이죠. 그러나 즈위프트 코그는 일자로 뻗은 체인 라인에 연결되며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버추얼 시프팅은 변속 시 카세트와 체인을 이용하는 대신 스마트 트레이너의 저항을 직접 변경합니다.
따라서 실제 변속과 마찬가지로 저항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지만 보다 빠르고 부드럽고 조용하게 변속되며, 체인 튐이 없고 구동계의 소모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적 변속과 다르게 풀 개스로 달리는 도중에도 자유롭게 변속이 가능합니다.
즈위프트에서 버추얼 시프팅을 사용할 경우 사용 중인 기어는 즈위프트 UI에 표시됩니다.
버추얼 시프팅은 24단의 스피드 셋업을 지원합니다.
대부분의 라이더가 사용하는 것보다 더 정밀한 조합이죠. 추가로 기어비 역시 매우 넓어서 0.75부터 5.49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말은 어떤 물리적인 변속 시스템보다도 누구나 더 편리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아쉽지만 즈위프트 버추얼 시프팅은 현재 전용 기능으로 즈위프트 허브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