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터가 더욱 빠르고 가벼워진 2세대 레이스 바이크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2024 Factor OSTRO VAM)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신형 오스트로 뱀은 이전 모델과 같이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의 조화를 통해 가장 우수한 자전거를 추구하며, 팩터는 라이더들에 의해 과학적으로 설계, 개발되어 자체 공장에서 제조되고 최고의 제품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선택 받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럼 새롭게 등장한 2024 팩터 오스트로 뱀은 어떤 부분이 어떻게 달라졌는지 팩터가 공개한 화이트 페이퍼를 통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스펙
TeXtreme®, Toray®, Nippon Graphite® 피치-기반 섬유
OSTRO 와이드 스탠스 포크
0mm 또는 20mm 셋백 선택 가능
Black Inc 일체형 에어로 핸들바
리치 80mm, 드롭 120mm (다양한 스템 길이 및 핸들바 너비)
CeramicSpeed SLT 1-1/8″ & 1-3/8″ 베어링
1-1/8″ 어퍼 & 1-3/8″ 로워
7×7 및 7x9mm
CeramicSpeed T47A 알루미늄 컵
CeramicSpeed 베어링 선택 가능 (DUB, 24mm, Ultra-Torque)
전체 내장 (풀 인터널)
전동식
디스크
앞, 뒤 모두 160mm
54T
12 x 100mm 스루 액슬
12 x 142mm 스루 액슬
Black Inc 48/58
700c
32mm
제한적 평생 보증 (각 제품의 유통 기한에 따름)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무게
신형 오스트로 뱀은 프리미엄 패키지 기준 이전 세대보다 7% 가벼워졌습니다.
여기에 함께 출시된 새로운 블랙 잉크 48/58 휠셋을 더한다면, 1세대 오스트로 뱀과 블랙 잉크 45 휠셋 조합에 비해 267.8그램을 줄일 수 있습니다.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색상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지오메트리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특징
2세대 팩터 오스트로 뱀은 앞에서부터 뒤 방향으로 공기역학적 설계가 이뤄졌습니다. 가장 공기 저항이 심하게 발생하는 전면에서 최대한의 에어로 이득을 얻으면서, 중간에 발생하는 변화를 점검하며 종단까지 개선하는 형태로 계단식 개발이 진행되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이 수립된 이후 개발 팀은 가장 우수한 형태의 프레임을 위해 111개 형태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개별 시뮬레이션을 실행하였습니다.
각각의 디자인은 고립된 상태, 완전한 자전거의 일부 상태, 로 그리고 페달을 밟는 라이더를 포함한 동적인 상태의 3가지 방법으로 평가되었으며, 3D 시각화를 통해 전체 3D 공간에서 공기의 흐름을 확인했습니다.
이러한 최첨한 기류 분석을 통해 프레임 요소 사이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훨씬 더 심층적인 설계 최적화가 가능했습니다.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설계, 개발
신형 오스트로 뱀의 에어로 목표는 승차 특성에 대한 각 존의 임팩트를 바탕으로 설정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존1 포크의 경우 무게와 강성을 손해보지 않으면서 공기역학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는 경우에만 허용됩니다. 이처럼 한 가지 승차 특성을 얻기 위해 다른 특성을 희생시키는 시나리오는 없었습니다.
자전거의 가장 앞쪽에 위치하는 주요 부품인 포크는 전체 시스템의 에어로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새로운 팩터는 정면 면적을 최소화하고 효율적인 형태를 갖춤으로써 항력을 줄이고자 했습니다. 여기에는 더 큰 타이어를 사용하기 위해 크라운 및 다운 튜브 정션 주변의 에어로에 대한 연구도 포함됩니다. 또한 브레이크 캘리퍼 마운트 및 액슬과 같은 주변 컴포넌트 간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고, 이를 통해 부분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줄어든 포크 크라운 높이는 전면 하부 영역과 결합하여 포크의 전체 표면적을 감소시킵니다. 이를 통해 동일한 무게를 유지하면서 강성과 승차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영역에 소재를 배치할 수 있습니다.
승차감과 반응성은 오스트로 뱀의 특징입니다. 공기역학적 성능 뿐만 아니라 승차감과 빠른 반응성을 함께 향상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헤드 튜브 앞쪽의 가장자리를 확장하면 포크의 앞쪽 가장자리를 앞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면 각 부위를 미세하게 조정하고 축소할 수 있었고, 크기 뿐만 아니라 공기가 자전거에 가까워졌을 때 하류로 미치는 영향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회전하는 휠 옆의 더 나은 공기 흐름을 위해 포크 내부에 매우 작은 표면 디테일도 추가되었으며, 드롭아웃과 브레이크 마운트 표면은 액슬에서 흐르는 공기를 제어하기 위해 세심하게 모델링되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더해지면 상당한 공기역학적 이득을 얻을 수 있습니다.
0도 뿐만 아니라 다양한 각도 모두에서 가장 우수한 에어로 성능을 위해 여러 형태, 여러 크기의 헤드 튜브가 시뮬레이션되었으며, 이렇게 표면적이 감소한 헤드 튜브는 더 극적인 모래시계 형태가 되었습니다.
포크와 마찬가지로 헤드 튜브도 오스트로 뱀의 정확한 핸들링을 위해 강성이 유지됐습니다.
새로운 헤드 튜브 프러파일은 무게나 강성에 대한 손해 없이 상당한 에어로 이득을 얻을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탑 튜브는 새로운 헤드 튜브에서의 공기 흐름을 자전거의 후면까지 유지하는데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습니다. 자연적스럽게 가늘어지는 탑 튜브는 약간의 무게를 줄일 수 있으며 강성은 전과 같은 수준으로 유지되었습니다.
헤드 튜브에서 탑 튜브로 이어지는 공기 흐름을 최적화하기 위해 흐름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소를 제거했고 시트 튜브의 크기를 줄임으로써 이러한 효과는 더욱 극대화되었습니다. 헤드 튜브의 형상 효율성과 함께 이러한 간소화를 통해 라이더로 흐르는 공기 흐름을 더욱 타이트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스트로 뱀의 시트 튜브 부분은 구성요소의 3:1 룰과 최소 두께 요구사항이 감소한 UCI의 새로운 규정에 따라 최적화되었습니다.
시트 포스트는 더욱 얇아졌으며 새로운 시트 튜브 모양이 적용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전 섹션의 탑 튜브에서 볼 수 있던 공격적인 테이퍼링이 가능해졌고, 전체적으로 상당한 공기 저항 감소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트 포스트 클램프의 위치도 앞쪽의 웨지에서 뒤쪽의 플레이트로 변경되어 무게가 감소했으며, 시트 튜브와 바텀 브래킷이 만나는 하단부는 1세대 오스트로 뱀과 같은 폭을 유지하여 강성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최소 프러파일 두께에 대한 UCI 규정 변경으로 시트 포스트 폭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36% 감소한 시트 포스트의 폭으로 라이더의 다리 주변 난류가 발생하는 영역이 더욱 작아졌습니다.
시트 포스트의 폭 감소에 따라 시트 튜브의 폭도 20% 줄어들었고 변경된 시트 포스트 고정 플레이트를 위해 길이는 약간 길어졌습니다. 이는 헤드 튜브와 탑 튜브에서 생성되는 공기 흐름을 관리하기 위해 프러파일링된 디자인입니다.
좌측의 1세대 오스트로 뱀과 우측의 2세대 오스트로 뱀을 살펴보면, 빨간색으로 표시된 시트 튜브와 시트 포스트, 시트 스테이 전면 부분의 표면 압력이 크게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운 튜브와 시트 튜브가 이어지는 부분은 크기에서 미세한 개선이 이뤄졌고 형상 최적화를 통해 CdA가 약간 향상되었습니다. 다만 이 부분은 타협할 수 없는 영역으로 강성을 유지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기 때문에 이전 세대와 크게 달라졌다고 할 수 있는 부분은 없습니다.
바텀 브래킷 부분의 강성을 위해서는 폭도 중요하지만 부드러운 표면 전환도 중요합니다. 형상의 효율성과 부피 및 강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탁월하게 동력을 전달할 수 있는 핵심 요소입니다.
이에 따라 바텀 브래킷 위쪽은 필요한 강성을 유지하면서 공기 흐름이 라이더의 다리를 피할 수 있도록 미세 조정되었고, 표면 최적화를 통해 예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도 에어로 효율을 약간 높일 수 있었습니다.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블랙 잉크 48/58 휠셋
오스트로 뱀과 함께 개발된 새로운 블랙 잉크 48/58 휠셋은 세심하게 설계된 하이 플랜지 허브, 카본 스포크, 오프셋 스포크 베드를 적용하여, 균형 잡힌 장력과 28mm 타이어에 최적화된 림 프러파일을 갖추고 있습니다.
새로운 블랙 잉크 48/58 휠셋은 한 세트 기준 약 1,270g의 가벼운 무게로, 빠르고 가벼워진 새로운 오스트로 뱀과 완벽한 조화를 이룹니다.
새로운 블랙 잉크 48/58 휠셋은 전면 엣지 반경을 늘려 28mm 타이어에 최적화된 진정한 에어포일 형태가 되었습니다.
증가된 반경은 곡률 변화를 더욱 점진적으로 만들어 더 큰 Yaw 각도에서 공기 흐름을 최적화시켜 줍니다. 또한 더 둥근 프러파일과 완만한 곡률 변화는 공기역학적으로 실적이 더 완만하게 시작되어 돌풍과 강한 횡풍 상황에서 라이더에게 더 나은 제어력을 제공합니다.
궁극적으로 새로운 블랙 잉크 48/58 휠셋은 0도에서의 단순 시뮬레이션이 아닌 변화하는 실제 바람 조건에 최적화된 휠 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 플랜지 허브는 스포크의 브레이싱 각도를 증가시키고, 이는 승차감과 휠의 측면 강성을 모두 향상 시켜줍니다. 플랜지 형태는 필요한 하중을 처리하는 동시에 휠셋의 전체 무게를 크게 줄이면서 필요한 하중은 버틸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그 결과 28mm 타이어에 최적화된 유니크한 휠셋이 탄생했습니다. 블랙 잉크 48/58 휠셋은 강하고 가벼우며 공기역학적으로 설계되어, 바람이 많이 부는 환경에서도 자신 있게 달릴 수 있게 합니다.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전용 물통 케이지
신형 오스트로 뱀의 다운 튜브 전용 물통 케이지는 다운 튜브와 물통 사이에 발생하는 미묘한 간극을 매울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긴 공기 흐름을 촉진하고 틈새로 인해 발생하는 부분적인 공기 저항을 줄여줍니다.
새로운 물통 케이지는 새로운 오스트로 뱀 전용으로 최적화되어 있으며, (물통이 있든 없든) 공기저항의 감소는 작지만 측정 가능한 수준입니다.
오스트로 뱀 스프린트 물통 케이지는 고속에서의 공기 흐름을 관리하는 장치 역할을 하는 다른 공기역학적 접근 방식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오스트로 뱀 전용 물통 케이지에는 레이서가 마지막 스프린트 전에 물통을 버릴 때 가장 공기역학적으로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물통을 넣지 않으면 케이지의 모양은 경비행기에서 볼 수 있는 최첨단 슬랫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포일 프러파일과 시트 튜브와의 정확한 간격은 공기가 시트 튜브에서 리어 휠셋으로 매우 타이트하게 흐르게 합니다.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최종 결과
종합적으로 새로운 2024 팩터 오스트로 뱀은 1세대 오스트로 뱀과 비교할 때 7와트의 파워를 아껴 더욱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으며, (프리미엄 패키지, 휠셋 포함) 267.8그램의 무게를 줄여 6.8kg의 무게를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모든 Yaw 각도에서 수행된 시뮬레이션의 평균을 구했을 때, 신형 오스트로 뱀의 CdA의 감소는 0.0055로 측정되었습니다.
이는 평지 지형에서 약 0.3km/h, 즉 1세대 오스트로 뱀 대비 0.6초/km의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결과를 파워로 환산하면 48km/h에서 7W를 절약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보면, 1세대 오스트로 뱀을 처음 개발할 때 ‘에어로’는 직선적인 에어로 효율성과 타협한 무게를 의미했고, 개발 목표는 벤치마크 바이크와 같은 에어로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훨씬 더 가벼운 자전거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당시 주력 에어로 바이크였던 팩터 원은 가장 빠른 바이크에 속해 있었기 때문에 중요한 벤치마크 대상이었습니다. 오스트로 뱀 1세대는 이러한 팩터 원보다 크게 개선된 모델이었으며, 서벨로 S5의 경쟁자로 손색이 없었습니다.
서벨로 S5는 0도에서는 매우 빨랐지만 더 큰 Yaw 각도에서는 오스트로 뱀 1세대가 더 우수했습니다. 오스트로 뱀 1세대는 전체 각도에서 평귝적으로 2019년 서벨로 S5에 근소하게 뒤졌을 뿐이며, 팩터 원에 비해서는 6%의 순 성능 이득을 얻었습니다.
오스트로 뱀 1세대는 서벨로 S5에 비해 0.5% 뒤쳐지는 성능을 제공했지만, 무게는 전체적으로 1kg 이상 가벼웠습니다.
차세대 오스트로 뱀은 공기역학적 우수성을 만들기 위한 팩터의 접근 방식이 크게 도약했음을 의미합니다.
풍동 실험에서 모든 변수를 통제화하고 정규화했을 때 신형 오스트로 뱀의 공기역학적 효율은 10%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1세대 오스트로 뱀과 비교했을 때 평균적으로 항력이 70g 감소한 것으로 48km/h의 속도에서 7W에 해당합니다.
또한 현실적인 조건인 5~10도의 Yaw 각도에서 공기역학적 이점은 더욱 증가합니다.
풍동을 통한 검증에서 서벨로 S5는 0도에서 탁월한 성능을 보였지만, Yaw 각도 5도 이상에서는 오스트로 뱀이 더 빨랐고 이는 10도까지 크게 증가했습니다. 타막 SL8은 더 높은 휠셋, 더 좁은 타이어, 더 깊은 핸들바의 도움 덕분에 서벨로 S5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냅니다.
오스트로 뱀은 평균 Yaw 스윕에서 서밸로 S5를 6%, SL8를 6.8% 앞섰습니다. 모든 Yaw 각도를 고려한 평균 결과는 새로운 오스트로 뱀이 이제 경량 에어로 레이스 바이크의 기준이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 비교에는 시마노 Di2 구동계, 54cm의 시판되는 순정 모델들이 사용되었습니다.
프레임과 휠셋의 영향을 분리해서 살펴보기 위해 노멀라이즈된 비교도 진행되었습니다.
이 비교에서는 모든 자전거에 동일한 블랙 잉크 48/58 휠셋과 동일한 타이어를 사용했습니다. 단, 타막 SL8은 동일하게 블랙 잉크 에어로 핸들바로 교체했지만, 서벨로 S5는 디자인상 교체가 불가능했습니다.
이렇게 제품을 비교해보면 부품에 의한 성능 변화를 상당 부분 제거하고, 프레임의 개별적인 에어로 특성을 더욱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4 팩터 오스트로 뱀: 가격
팩터는 2024 오스트로 뱀의 가격을 이전 세대와 동일하게 책정했습니다.
OSTRO VAM – 프리미엄 패키지 + 휠셋: $8,099
OSTRO VAM – 시마노 울테그라: $9,199
OSTRO VAM – 시마노 듀라-에이스: $11,199
OSTRO VAM – 스램 포스 (파워 미터): $9,399
OSTRO VAM – 스램 레드: $11,099
OSTRO VAM – 스램 레드 (파워 미터):$11,499
OSTRO VAM 프레임 세트 (펄 화이트): 6,900,000원
OSTRO VAM 프레임 세트 (IPT 팀 블루): 6,900,000원
OSTRO VAM 프레임 세트 (글로스 크롬): 6,900,000원
보다 자세한 정보는 팩터 공식 웹사이트나 공식 유통사의 웹사이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