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받을 일이 생겼는데 페덱스 (FedEx)를 통해 국내까지 배송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페덱스는 메이저 특송 업체답게 국제 배송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추적 (트래킹) 시스템이 잘 되어 있으며, 배송 안정성도 높고 통관 관련 서비스까지 제공되어 상당히 만족도가 높은 편입니다. 다만, 배송 속도나 안정성이 좋은 만큼 가격도 비싼 편이죠.
국내에서는 예전에는 서울, 경기도 등 수도권을 비롯해 지방 대도시권까지 페덱스 직배송이 되었는데 이제 페덱스 직배송은 대부분 수도권에 한정되고, 나머지 지역의 경우 페덱스 직배송이 줄어들어 대부분 다른 택배 회사를 이용한 위탁 배송으로 처리되는 듯합니다.
목차
페덱스 국내 위탁 배송 서비스
앞서 언급한 내용처럼 국내에는 페덱스가 직접 배송하는 지역과 롯데글로벌로지스 (롯데택배)가 위탁 배송하는 지역으로 나뉩니다.
수도권은 대부분 직접 배송하는 것으로 보이며, 지방의 경우 롯데택배를 통해 위탁 서비스하는 경우가 많고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대전광역시에서는 과거 페덱스 기사님이 방문해서 제품을 수령한 기억이 있는데 이번에는 위탁배송으로 롯데택배 기사님이 배송해주시더군요.
그리고 특이한 경우가 있는데 드물지만 롯데택배가 아닌 우체국택배를 통해 배송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 경우도 위탁 배송에 해당됩니다.
롯데택배/우체국택배 위탁배송 운송장 조회 방법
페덱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운송장을 조회했을 때, 배송 중인 제품이 통관을 마치고 국내 배송 상태로 변경된 다음 ‘신뢰할 수 있는 제3자 협력업체가 패키지를 배송 중입니다.’라고 표시된다면, 페덱스가 직접 배송하지 않고 롯데택배 또는 우체국택배로 위탁배송되는 것입니다.
상세 조회 결과를 보아도 물품이 배송 중 상태이며, 상세 설명으로 ‘신뢰할 수 있는 제3자 협력업체가 패키지를 배송 중입니다.’라고 표기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국내 위탁 배송 현황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해당 택배 전용 앱을 사용하면 됩니다.
먼저 구글 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롯데택배 앱을 설치한 다음, 페덱스 배송 정보와 동일한 연락처의 회원 정보로 회원 가입합니다. 그리고 롯데택배 앱에 로그인하면 위와 같이 현재 배송 중인 제품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택배 등 다른 택배가 이용되는 경우에도 이와 같이 회원 정보 (전화번호)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본인에게 배송 중인 물품을 대부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배송 정보를 눌러보면 FEDEX로 시작하는 제품명이 확인되고, 그 아래 해당 택배의 운송장 번호 (여기서는 롯데택배)까지 확인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세 조회를 누르면 국내 택배와 동일하게 현재 배송 중인 상태를 확인할 수 있죠.
이처럼 페덱스로 발송되었는데 국내 입항, 통관 후 국내에서 직접 배송되지 않고 위탁 배송되어 물건의 배송 상태를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롯데택배 앱을 이용해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롯데택배로 조회되지 않는 경우 우체국택배를 통한 위탁 배송일 수 있으니 이쪽으로도 조회해보세요. 배송 정보의 연락처가 동일하고 운송장이 등록된 경우라면, 위와 같이 해당 택배 앱에서 로그인 후 배송 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