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스페셜라이즈드 (Specialized)의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Allez Sprint Comp Disc)의 디자인 및 스펙이 스페셜라이즈드 싱가포르 공식 웹사이트, 로드.CC 등을 통해 유출되었습니다.

새로운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는 타막 SL7에서 일부 디자인을 가져왔으며, 시마노 105 R7020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 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 및 BSA 방식의 바텀 브래킷(BB)이 적용되었습니다. 나사산 방식 스레디드 BSA BB로 변경된 것은, 기존 프레스 핏 BB의 소음 문제를 겪었던 분들은 환영할 만한 소식인 것 같습니다. 프레스 핏 비비의 소음 문제를 겪어본 분들은 그 고통을 알죠.

휠세트와 타이어, 튜브 등은 기존과 동일하게 DT 스위스의 R470 튜블리스 레디 휠셋, 스페셜라이즈드 터보 프로(26mm, 60 TPI) 타이어, 스페셜라이즈드 부틸 튜브가 사용되었습니다. 튜블리스를 지원하는 휠셋이지만 클린처 구성으로 출고됩니다.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스펙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2

프레임 세트
프레임
스페셜라이즈드 스마트웰드 E5 프리미엄 알루미늄 디스크 프레임
(하이드로폼드 알루미늄 튜빙, 테이퍼드 헤드 튜브, 풀 인터널 라우티드 케이블, 스레디드 BB)
포크
스페셜라이즈드 FACT 카본, 12x100mm 스루 액슬, 플랫 마운트 디스크
콕핏
핸들바
스페셜라이즈드 섈로우 드롭 (6061 알루미늄 합금, 70x125mm, 31.8mm)
바 테이프
수파카즈 수퍼 스티키 쿠쉬
스템
스페셜라이즈드 3D-포지드 스템 (알루미늄 합금, 4-볼트, 7도)
안장
바디 지오메트리 파워 스포트 (스틸 레일)
시트 포스트
2021 S-Works 타막 카본 시트 포스트 (FACT 카본, Di2 호환, 오프셋 20mm)
드라이브 트레인
시프트 레버
시마노 105 ST-R7020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레버)
프론트 디레일러
시마노 105 FD-R7000 (브레이즈 온)
리어 디레일러
시마노 105 RD-R7000 GS (미디엄 케이지)
크랭크 세트
시마노 105 FC-R7000 (50/34T, 52/36T)
바텀 브래킷
시마노 스레디드 BSA BB
카세트 스프라킷
시마노 105 CS-R7000 (11-28T, 11-30T)
체인
KMC X11 엑스트라 라이트웨이트 11단 체인
브레이크
시마노 105 유압식 디스크 브레이크
휠 & 타이어
휠 세트
DT 스위스 R470 림, 내폭 20mm, 튜블리스 레디, 24홀, 스페셜라이즈드 풀 실드 베어링 스루 액슬 허브, 센터락 디스크, DT 스위스 챔피언 14G 스테인리스 스틸 스포크, DT 스위스 황동 니플, 합금 프리허브 바디
타이어
스페셜라이즈드 터보 프로 (700x26mm, 60 TPI, 폴딩 비드, 블랙벨트 프로텍션)
이너 튜브
스페셜라이즈드 튜브 (48mm 프레스타 밸브)
액세서리
페달
미제공
* 사양은 사전 공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디자인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3

개인적인 생각으로 신형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는 볼수록 타막 SL7의 알루미늄 버전이 아닌가 싶은데요. 확인 결과 SL7의 알루미늄 버전이 맞습니다.

디자인도 바뀌고 가격도 오르고 여러가지 부분이 달라졌지만, 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의 깔끔함과 두꺼워진 시트 스테이는 마음에 드네요.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4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5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6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7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8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9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10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지오메트리

풀 인터널 케이블 라우팅과 타막 SL7 형태의 포크와 시트 포스트, 시트 튜브 등 디자인이 꽤 변경되긴 했지만, 2021 모델과 2022 모델의 사진을 겹쳐보니 지오메트리에는 큰 변화가 없는 것 같기도 합니다.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1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2022)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11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2021)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1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2021과 2022 비교

WeightWeenies 포럼의 WWerreWW에 따르면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Allez Sprint Comp Disc)의 지오메트리는 타막 SL7과 동일하다고 합니다. 아래에 타막 SL7의 지오메트리 표를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업데이트] 공식 지오메트리 및 권장 사이즈 표가 공개되었습니다. 아래 첨부된 이미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권장 사이즈 표는 미국인 기준이니까 한국인의 경우 체형에 따라 한 사이즈 다운하는 것도 괜찮을 수 있겠습니다.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13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14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실물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15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2022), 출처: WWerreWW @ WeightWeenies

WeightWeenies 포럼의 WWerreWW가 올린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2022의 실물 사진입니다.

핸들바와 프레임 사이의 케이블 라우팅 구조를 실제로 보니 타막 SL7과 다르게 기계식 구동계이고 스템을 거치는 방식이 아니라 비교적 지저분한 느낌인데요. 스템 교체 및 케이블 정리를 통해 조금 더 깔끔하게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시마노 Di2나 스램 eTap AXS 같은 전동 구동계를 쓴다면 타막 SL7처럼 깔끔하게도 정리할 수 있겠죠.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16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2022), 출처: WWerreWW @ WeightWeenies

유출된 정보로 볼 때 2022년형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의 가격은 완차 구성 290만 원, 프레임 세트 단독 190만 원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기존 가격이 210만 원이었으니 80만 원이 인상된 셈이니 약 40% 가까운 가격 인상이네요. 단, 최근 루머에 따르면 300만 원대로 출시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2022)의 공식 가격이 공개되었습니다. 미국 현지 기준 $3,000이며, 국내 출시 가격은 350만 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175만 원이던 시절과 비교하면 2배가 되었네요. 또한 280만 원이던 타막 스포트 SL6도 390만 원으로 인상됐고, 심지어 10단 티아그라를 장착한 타막 SL6는 310만 원으로 등장했습니다.

새로운 타막 AL7 2022 스페셜라이즈드 알레 스프린트 콤프 디스크,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답글 남기기

20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