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한국의 케이스 및 관련 기기 제조, 유통사 3RSYS (쓰리알시스)에서 2024년 12월 23일 새롭게 출시한 최신 BTF 메인보드 지원 PC 케이스 3RSYS RX400 Quiet BTF (블랙)를 구매했습니다.
원래는 선호 브랜드이기도 하고 얼마 전 사용한 경험도 있어서 MSI MAG PANO M100R 프로젝트 제로를 다시 구매할 생각이었는데, 사각형 디자인의 깔끔한 케이스를 원하는 제 취향엔 좀 안 맞는 제품이었고, 케이스 상단에도 가끔 무언가를 올리기도 하는데 파노는 경사진 형태라 이런 부분이 불편하게 느껴져서 다른 제품도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찾아보니 BTF 메인보드 지원 가성비 케이스로 DAVEN (데이븐)이나 앱코, 몬스타, Phanteks (팬텍스), ASUS, darkFlash (다크플래시), Antec (안텍) 등의 제품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번에 출시된 신제품 3RSYS RX400 Quiet BTF가 이상하게 눈에 들어오더군요.
보통 3RSYS하면 저렴한 보급형 제품, 가성비 제품이 먼저 생각나죠. 고급형 제품도 일부 판매하긴 합니다만, 주로 판매되는 제품들이 대체로 그렇습니다. 그런데 이 제품은 7만 원대의 가격임에도 하이엔드 케이스를 만드는 동일 라인에서 생산된다고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결국 심플한 디자인과 내부 구성, 그리고 품질을 강조하는 홍보 문구에 끌려 ‘정말 품질도 괜찮은 것일까?’라는 약간의 의구심과 함께 최종적으로 이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목차
3RSYS RX400 Quiet BTF (블랙): 스펙
3RSYS RX400 Quiet BTF
미들타워 케이스
전체: 235 x 471 x 447mm
섀시: 235 x 459 x 447mm
약 9kg (실측)
상단: 원터치 타공 스틸
전면: 원터치 강화유리
좌측: 원터치 강화유리
우측: 원터치 타공 스틸
7개
2.5인치: 최대 6개
3.5인치: 최대 2개
측면: 140mm Silence GI ARGB 데이지체인 리버스 팬 x 2
후면: 140mm Silence GI ARGB 팬 x 1
USB 3.0 타입-A 2개
USB 3.1 타입-C 1개
HD 오디오
전원
ATX / micro-ATX / mini-ITX
최대 높이 180mm
상단: 240/280/360mm
측면: 240mm (그래픽 카드에 따라 간섭이 있을 수 있음)
최대 길이 430mm
ATX 규격, 최대 길이 250mm
3RSYS RX400 Quiet BTF (블랙): 디자인
3RSYS RX400 Quiet BTF는 벽돌과 같이 각진 형태의 BTF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깔끔한 케이스로 블랙과 화이트 2종의 색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각 패널은 볼트 없이 고정 가능한 원터치 방식으로 쉽게 분리하고 쉽게 다시 장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는데요. 조립 중 모든 패널은 뒷부분 또는 상단을 당기면 쉽게 분리되었고 다시 장착하는 것도 손쉬웠습니다.
제공되는 3개의 팬은 모두 140mm 규격으로 120mm 규격 팬에 비해 더 낮은 소음으로 더 좋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기본 팬은 측면에 리버스 방식 2개, 후면에 1개가 장착되어 있으며, 리버스 방식 팬은 데이지체인 방식으로 연결되어 난잡한 전원, ARGB 케이블로 인한 정리의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 유닛은 하단에 위치하며 밖에서 보이지 않도록 숨겨집니다.
BTF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비슷한 가격대의 다양한 제품을 살펴보았지만, 이번에는 3RSYS의 RX400 콰이어트 BTF가 여러모로 가장 마음에 들었습니다.
쿨링을 위해 강화유리 패널을 제외한 상단, 하단, 측면, 후면이 모두 통풍이 가능한 구조입니다. 단, 일반 메시 패널보다 작은 미세 타공으로 먼지 및 이물질을 방지한다고 설명되어 있는데, 실제로 보면 그렇게 작은 미세 타공급은 아닙니다. 먼지가 들어가고 끼고 하는 것은 구조상 어쩔 수 없을 것 같아요.
또한, 무엇보다도 실제로 제품을 전체적으로 확인한 결과, 하이엔드 제품 생산 라인으로 제조되었다는 홍보 문구는 거짓이 아니라고 생각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저렴한 제품부터 50만 원 대의 제품까지 다양한 케이스를 만져 보았는데, 이 제품은 가격을 고려할 때 두께나 도장, 마감 등에서 지난 번에 조립했던 NZXT의 고급형 케이스와 비교해도 부족함 없이 훌륭한 수준이었습니다.
3RSYS RX400 Quiet BTF (블랙): 호환성
이 케이스는 ATX와 마이크로-ATX, 미니-ITX 규격의 메인보드를 모두 장착할 수 있으며, 공랭 타워형 CPU 쿨러는 최고 180mm 높이까지 지원합니다. 가장 큰 사이즈의 하이엔드 중에서도 일부 제품이 170mm를 넘기는데, 사실상 시중의 모든 공랭 쿨러를 장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래픽 카드는 최대 430mm까지 지원해서 마찬가지로 시중의 모든 그래픽 카드를 장착 가능하다고 봐도 됩니다. 다만, 팬은 괜찮지만 측면에 라디에이터를 장착한다면 길이가 긴 하이엔드 그래픽 카드와 간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워 서플라이는 하단 체임버에 장착되며 최대 250mm의 길이를 지원하여 매우 넉넉합니다. 요즘 출시되는 고용량 파워 서플라이는 보통 150mm 정도 또는 조금 더 큰 정도니까요.
팬은 위와 같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는 140mm 2개 또는 120mm 3개, 측면 및 후면에는 140mm 또는 120mm, 하단에는 120mm 팬을 최대 3개까지 설치가 가능합니다. 단, 하단에 팬을 설치할 경우 해당 위치에 SSD를 동시 장착할 수 없습니다.
라디에이터는 상단에 280mm/360mm 이내의 모든 규격, 측면에 120 또는 240mm 규격 설치가 가능합니다. CPU 뿐만 아니라 GPU까지 모두 일체형 수랭 쿨러 제품으로 구성도 가능하다는 뜻이죠.
SATA 방식의 저장장치는 메인보드 후면에 2.5인치 2개, 내부 하단에 2.5인치 3개 그리고 하단 체임버에 2.5인치 또는 3.5인치 2개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마이크로-ATX 사이즈 BTF 메인보드를 장착하게 되면 후면에 2.5인치 저장장치를 장착 시 간섭이 발생하게 됩니다. 마이크로-ATX 사이즈의 BTF 메인보드는 보통 위 사진의 위치에 각종 커넥터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SSD를 장착할 경우 이 커넥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는 양쪽 커넥터를 모두 연결해야 했기에 2개의 후면 저장장치 장착 공간을 전혀 활용할 수 없었고, 그 대신 하단 체임버의 저장장치 슬롯에 SATA SSD를 장착했습니다.
혹시 SATA 규격 저장장치를 다수 사용하고 마이크로-ATX BTF 메인보드를 사용한다면 후면이 아닌 전면 하단의 바닥 부분에 설치할 수 밖에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RSYS RX400 Quiet BTF (블랙): 평가
3RSYS RX400 Quiet BTF (블랙) 케이스를 이용해 시스템의 조립을 마치고 며칠 사용해보았는데, 가격을 고려할 때 전체적인 만족도는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전체적으로 강판의 두께, 도장, 마감 모두 괜찮았고 확실히 저렴한 케이스의 그것과는 다른 고가 케이스에서 볼 수 있는 그런 품질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 사진의 상판 부분 패널 한쪽 구석이 딱 맞지 않고 약간 뜨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 부분에서는 살짝 점수를 깎고 싶네요.
여유로운 내부 공간으로 대부분의 제품을 손쉽게 장착할 수 있고, 140mm 팬을 선호하는 사용자로서 기본 제공 팬이 140mm인 것도 것도 좋았습니다. 특별한 단점이 없는 내부 구조도 괜찮았고 BTF 메인보드를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이 제품의 가격은 7만 원 후반, 사실 상당히 많은 제품들이 분포되어 있는 가격대입니다.
저는 BTF 메인보드를 지원하는 제품을 찾다가 이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지만, 꼭 BTF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깔끔한 디자인에 140mm 팬을 선호한다거나 고품질, 마감, 도색 등에 민감하다면 이 제품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매우 민감한 분이 아니라면 대부분 충분히 만족하실 정도의 품질을 지니고 있는 케이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