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개할 제품은 TPA3116보다 조금 더 좋은 스펙의 앰프에서 많이 사용되는 TPA3251 기반의 제품 AIYIMA TILEAR XZD-1752입니다. 별 이유는 없고 알리 익스프레스에 올라온 비슷한 스펙의 보드가 사용된 제품들 중에서 저렴한 것으로 골라봤어요.
저렴하게 괜찮은 소리를 듣고 싶어하는 분들에게 TPA3116 기반의 보급형 앰프를 추천하곤 합니다. 설계만 괜찮게 된 제품이면 쓸만한 패시브 스피커와 함께 구성했을 때 가격 대비 참 좋은 소리를 들려주죠.
TPA3116 윗 단계로 TPA3250, TPA3251을 사용한 제품들이 있는데, TPA3250/51이 TPA3116에 비해 왜곡이나 출력 등에서 더 우수하고, 특히 출력은 큰 차이가 나서 유닛당 175W까지 지원하기에 높은 출력이 필요한 장소에 적합한 것 같습니다.
다만 출력이 높은 제품이니 어댑터 구매 시 보다 많은 비용이 들어가는데, 미리미리 이 부분도 생각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펙에는 18~35V가 사용 가능하다고 하는데, 제 경우엔 셀러가 권장하는 DC 32V 5A 어댑터를 구매했습니다.
AIYIMA TILEAR XZD-1752 TPA3251 앰프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AIYIMA TILEAR XZD-1752의 패키지.
알리 스탠다드 쉬핑 (AliExpress Standard Shipping)이 통관으로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라, 보통 빠르게 도착하던 중국 우정 (China Post Registered Air Mail)으로 주문했습니다. 다만, 이번엔 무슨 이유인지 중국내에서 계속 보안 반송 (Security Return)이라는 사유로 정상 선적되지 못하고 계속 빙빙돌더군요.
결국 1달이 넘고 시간이 조금 더 흐른 후 도착했습니다. 앞으로 알리에서 전자기기를 구매하게 되면 급한 것 아닌 이상 그냥 알리 스탠다드를 쓰는 것으로…
패키지를 오픈하면 앰프 본체만 스펀지와 비닐로 쌓인체 들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은 이것이 전부입니다.
케이스의 도색 상태는 좀 아쉽네요. 도색에 지문 같은 흔적이 남아 있고 지워지지 않았습니다.
바닥 역시 도색 상태가 썩 좋지 않았습니다.
전체적인 마감 상태는 낫 굿.
전면에는 전원 스위치와 볼륨 노브가 있습니다.
저가형이나 설계가 좋지 않은 경우 낮은 볼륨에서 좌/우 스피커의 밸런스가 잘 맞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의 경우 밸런스는 괜찮은 편인 것 같네요.
후면 입출력부의 모습입니다.
모두 아날로그 구성이며 왼쪽은 소스 입력, 중간은 스피커 출력, 오른쪽은 전원 입력 순입니다.
국내 수입되는 또는 알리 익스프레스 등에서 볼 수 있는 저가형 TPA3116 앰프는 보통 프리앰프를 생략하는 등 원가 절감으로 음질이 살짝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컴포넌트를 잘 갖춘 제품을 찾아보면 가격이 비싸죠.
이런 경우 가격이 살짝 높지만 상급 구성이 많은 TPA3250 또는 TPA3251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성능이 꽤나 좋기 때문에 어지간해서는 업그레이드로 인한 이중 지출이 발생하지 않을 테니까요.
또, 요즘 같은 경우엔 아날로그 고음질보다는 블루투스를 이용한 편의성이 높은 무선 연결 앰프도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굳이 유선을 찾기 보다는 무선 특화 제품을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