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가 독자적인 프레임 생성 기술 2세대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AMD Fluid Motion Frames 2, AFMF2)을 지원하는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 테크니컬 프리뷰 드라이버 (버전 24.20.01.02)를 공개했습니다.
RDNA 2세대 이후의 GPU (라데온 RX 6000 시리즈)부터 지원하는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기술은 소프트웨어적으로 프레임을 생성하는 기술로, 프레임 사이에 중간 프레임을 생성하여 프레임레이트를 향상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NVIDIA에도 비슷한 프레임 생성 기술로 지포스 RTX 40 시리즈부터 지원하는 DLSS3가 있으나, DLSS3 (및 AMD FSR)은 해당 기술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만 사용 가능하다는 한계가 있죠. 반면, AFMF 기술은 드라이버에서 프레임을 생성하기 때문에 게임의 지원 여부와 관계 없이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차
AMD 소프트웨어: AFMF 2 프리뷰 드라이버
AMD Radeon RX 6400/6500/6600/6700/6800/6900 시리즈
AMD Radeon RX 6000/7000M 시리즈
– 워해머 40,000: 스페이스 마린 2 최적화 및 개선 (2024년 9월 6일 업데이트)
– AMD FSR 2와 함께 고품질 프레임 생성 경험 제공 (2024년 9월 6일 업데이트)
– 대기 시간 단축 및 성능 향상
– 빠른 움직임 최적화
– 향상된 보더리스 전체화면 지원
– 확장된 API 지원 (OpenGL, Vulkan, DirectX 11 및 12 타이틀)
* Radeon Chill Interop 지원
2세대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은?
2세대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이하 AFMF2)은 프레임 생성 앨고리듬 (알고리즘)을 개선함과 함께 AI 최적화 기술을 접목했다고 합니다. 또한, 1세대와 비교할 때 모든 검색 모드 설정에서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반적인 이미지 품질도 향상되었습니다.
참고로 AI 최적화는 프레임을 생성하는데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화면 변화가 심한 경우에 부자연스럽게 생성되는 화면이 출력되지 않도록, 이를 판단해 프레임의 생성, 삽입을 비활성화 (폴백, Fallback)하는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두 기능은 드라이버를 통해 최적의 설정이 자동으로 적용되도록 설계되었지만, 사용자는 AMD 소프트웨어 아드레날린 에디션 컨트롤 센터 제어판에서 AFMF2의 검색 모드(Search Mode)와 성능 모드 (Performance Mode) 옵션을 이용해 원하는대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검색 모드는 위에서 설명한 좋지 않은 프레임을 넣지 않을지 판단하는 폴백 기능을 설정하는 것으로 자동, 표준, 높음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화면이 빠르게 변화하는 동안 AFMF을 통한 프레임 생성을 일시적으로 차단하여 화면이 깨지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검색 모드를 자동으로 할 경우 1440p 이상에서는 높음이 적용되어 폴백을 줄이고, 1080p 이하에서는 최적의 설정인 표준이 적용됩니다.
성능 모드는 저전력 기기에서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자동으로 설정할 경우 1세대와 마찬가지로 품질이 적용됩니다. 성능으로 선택할 경우 오버헤드를 줄여 더 높은 프레임 레이트를 제공하는데, 이는 라이젠 프로세서 통합 그래픽의 기본 설정으로 적용됩니다.
2세대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의 성능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은 중간 프레임을 생성하는 기술이라는 한계에 따라 지연 시간 (레이튼시, Latency)이 증가하는 것이 가장 큰 약점이었습니다. 그러나 AMD에 따르면 AFMF2는 안티-랙 및 안티-랙 2 기술과 함께 사용할 수 있으며, 이 기술을 함께 사용함으로써 지연 시간도 1세대에 비해 감소했다고 합니다.
AMD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AFMF2와 라데온 안티-랙 기술을 함께 사용 시, AMD 라데온 RX 7900 XTX에서 사이버펑크 2077를 구동할 때 지연 시간이 28%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한, AFMF2와 라데온 안티-랙 2 기술을 함께 사용 시, AMD 라이젠 7 8700G 통합 그래픽 (라데온 780M 그래픽스)에서 1080p, 매우 높은 프리셋으로 카운터 스크라이크 2를 구동할 때 지연시간은 12% 감소했다고 합니다.
기존 AFMF은 이러한 지연 시간으로 인해 빠르게 움직이는 게임에서 활용이 어려웠지만, AFMF2에서는 안티-랙 기술과 함께 적용하면 지연 시간이 개선되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활용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