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 스위스 ARC 1100 3세대 휠셋 스펙, 특징

스위스에 본사를 둔 고성능 자전거 컴포넌트 제조사 DT 스위스 (DT Swiss)가 자사를 대표하는 레이스용 에어로 휠셋 DT 스위스 ARC 1100 DICUT 3세대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DT 스위스 ARC 1100 DICUT 휠셋은 최신 세대 모델일수록 림 폭, 깊이 (높이), 프러파일, 스포크 수, 허브 그리고 타이어-림 통합 최적화 (WTS) 등이 개선되어왔는데요.

지난 2017년 출시된 1세대 ARC 1100은 U-프러파일 림에 내폭이 17-19mm였으나, 2020년 2세대로 업그레이드되며 VU-프러파일에 내폭이 20mm로 증가하고 깊이가 50/62/80mm로 조정되었죠.

그리고 이번에 출시된 3세대 ARC 1100 DICUT은 여기에 보다 날카로운 V-노즈에 넓어진 내폭, 더 깊어진 림 형태와 28-30mm 타이어에 최적화된 설계로 에어로/안정성의 균형이 강화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T SWISS ARC 1100 3세대 1

선두는 그냥 주어지지 않습니다. 빼앗아 와야 합니다.
리더의 길은 결코 만만하지 않습니다. 늘 추격을 받으며, 경쟁자들은 앞서기 위해 쉼 없이 달립니다. 우리의 기준이 된 ARC 휠을 출시한 뒤로도 개선을 멈춘 적이 없습니다. 이제 3세대에 이르러 또 한 번 혁신의 정점을 향합니다. 더 넓은 타이어가 선사하는 그립과 편안함에 맞춰 림을 정교하게 조율하면서도 경쟁력을 유지했습니다.
3세대는 공력 성능을 해치지 않으면서 내부 폭을 넓히고, 독창적인 V-셰이프를 적용했습니다. WTS 기술과 함께 개발된 ARC 휠은 AERO 111 타이어와 조합해 궁극의 에어로 세팅을 제공합니다. 가장 빠른 휠을 만들겠다는 목표 아래, 우리는 더 넓고 더 높지만 더 가벼운 림을 완성했습니다. 승리를 위한 V-셰이프가 라이더를 앞으로 강력히 밀어줍니다.
 
 

 

DT 스위스 ARC 1100 3세대: 스펙

DT SWISS ARC 1100 3세대 3

ARC 1100 DICUT DB (디스크 브레이크 휠셋)

Carbon (Hooked / Crotchet tubeless TC)
림 높이 (깊이)
38mm, 55mm, 65mm, 85mm
림 너비 (이너)
38mm: 20mm
55mm: 22mm
65mm: 22mm
85mm: 22mm
림 너비 (아우터)
38mm: 26mm
55mm: 28mm
65mm: 29mm
85mm: 32mm
스포크
DT Aerolite II T-헤드
스포크 패턴
투-크로스 (1:1)
니플
DT 프로 락 (히든, 알루미늄)
허브 타입
DT 180 (Ratchet EXP 36)
브레이크 타입
디스크 브레이크 (센터 락)
무게
38mm: 1,299g (587 + 712g)
55mm: 1,479g (686 + 793g)
65mm: 1,519g (706 + 813g)
85mm: 1,677g (785 + 892g)
한계 중량
최대 110kg (라이더 + 자전거의 합)
가격
$2,911 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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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 1100 DICUT DISC

Carbon (Hooked / Crotchet tubeless TC)
림 높이 (깊이)
림 너비 (이너)
20mm
림 너비 (아우터)
27mm
스포크
스포크 패턴
니플
허브 타입
DT 180 (Ratchet EXP 36)
브레이크 타입
디스크 브레이크 (센터 락)
무게
1,055g
한계 중량
최대 110kg (라이더 + 자전거의 합)
가격
$2,795 부터
 
 

DT 스위스 ARC 1100 3세대: 특징

DT SWISS ARC 1100 3세대 2

ARC 1100이 1세대에서 2세대로 업그레이드될 때는 약간의 내폭 증가와 함께 U형에서 VU형으로 림 형태가 변화하며 더 큰 타이어에 최적화된 에어로 설계가 적용된 것이 달라진 점이었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3세대 모델의 핵심적인 특징은 22mm로 더 넓어진 내폭, 55/65/85mm로 변경된 림 깊이, 날카로워진 개선 V-프러파일, 컨티넨탈 에어로 111 타이어가 적용된 WTS 구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T SWISS ARC 1100 3세대 6

더 넓어진 림

최근 프로 사이클링계에서 더 넓은 타이어로 전환하는 추세는 이제 비밀이 아닙니다. 이러한 변화를 최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는 더 넓은 내부 림 폭이 필수적입니다. 22mm로 넓어진 내부 림 폭은 새로운 표준으로 자리 잡은 29mm AERO 111 타이어에 완벽하게 들어맞으면서도, 최적의 공기역학적 성능을 그대로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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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형상 디자인

림 내부 폭이 넓어지면 휠의 전면 면적도 필연적으로 증가합니다. V-형상 림 디자인은 이러한 증가를 상쇄하며 공기 저항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저희의 풍동 실험 결과, 이 V-형상은 측정된 기본 항력 (Base Drag)이 가장 낮다는 것을 명확하게 보여주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적절한 조향 모멘트를 제공하여 라이더가 부드러운 핸들링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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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3가지 림 높이

세 가지로 구분된 림 높이 덕분에, 라이더의 다양한 선호도를 모두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가끔 나타나는 가파른 업힐도 두렵지 않고, 다양한 지형에서 빠른 속도를 즐기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55mm 림이 당신에게 가장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65mm 림은 공기역학에 최적화된 날렵한 프로파일로 스프린트 경쟁을 주도하게 해주며, 평지에서의 고속 주행에 완벽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높은 85mm 림은 가장 빠르고 항력이 가장 낮아, 트라이애슬론이나 타임 트라이얼 경기에 이상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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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타이어 시스템 (WTS) 기술

새로운 ARC 휠은 항력, 핸들링, 효율성의 완벽한 조화 (Symbiosis)를 추구하는 AERO+ 컨셉에 따라 WTS 기술을 적용, AERO 111 타이어와 함께 하나의 시스템으로 개발되었습니다.

V-형상 디자인이 기본 항력을 낮춰주는 것에 더해, AERO 111 타이어의 독특한 와류 생성기 (Vortex Generators)와의 조합은 강력한 ‘세일링 효과(Sailing Effect)’를 만들어냅니다. 측풍이 불 때도 조향 모멘트가 갑작스러운 충격 없이 균일하게 증가하여, 라이더는 더욱 예측 가능하고 편안한 주행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라이더가 항상 최적의 에어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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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역학에 최적화된 부품들

우리는 그 어떤 사소한 부분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저희의 모든 노하우를 동원하여 각 부품들이 완벽한 조화를 이루도록 했고, 그 결과 뛰어난 공기역학 성능은 물론 훌륭한 주행감까지 갖춘 이상적인 휠셋을 완성했습니다. 공기역학에 최적화되고 앞 휠의 개수를 20개로 줄인 스포크는 항력을 미세하게 감소시키는 동시에 무게까지 줄여줍니다.

 

DT 스위스 ARC 1100 3세대: 1400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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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DT 스위스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3세대 ARC 시리즈 휠셋은 세 가지 림 높이로 ARC 1100과 ARC 1400 두 가지 등급으로 출시됩니다.

ARC 1100은 ARC 1400과 비교할 때, 림은 동일하지만 허브가 DT 180과 DT 240으로 차이가 있으며, 그 외에도 스포크가 DT 에어로라이트 II, DT 에어로 콤프 II로 다르고, 무게에서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정리하자면, ARC 1100은 ARC 1400에 비해 더 나은 구름성, 가벼움을 통해 궁극적인 퍼포먼스를 추구하는 상급의 휠셋이며, ARC 1400은 반대로 동급의 에어로 성능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보급형 휠셋으로 더 무겁지만 신뢰성과 내구성, 스포크 강성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강점을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DT 스위스 ARC 1100 3세대: 전문가의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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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제품을 테스트하는 것은 제게 항상 흥미로운 일입니다.
특히 DT Swiss의 경우, 철저한 연구를 거쳐 탄생한 매우 신뢰도 높은 휠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죠. 이는 이미 뛰어난 성능을 가진 제품을 개선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님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이전 세대 제품이 매우 높은 기준을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저는 공기역학 테스트를 통해 분명한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더 넓은 타이어를 선호하는 업계 트렌드에 맞춰 내부 림 폭은 넓어졌고, 여기에 눈에 띄는 무게 감량까지 더해져 의미 있는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저는 과학적인 테스트와 데이터를 넘어, 65mm 휠셋을 평소 훈련은 물론, 소위 ‘스트라바 KOM 사냥’ 같은 퍼포먼스에 중점을 둔 라이딩에서도 꾸준히 사용해왔습니다. 제가 보통 주관적인 ‘느낌’에 큰 비중을 두는 편은 아니지만, 이번 최신 세대의 주행감은 진심으로 마음에 듭니다. 한마디로, 그냥 더 좋습니다.
그렇기에 저는 새로운 ARC 휠을 Uno-X 모빌리티 팀에 망설임 없이 추천할 수 있습니다.
Casper Von Folsach, UNO-X 모빌리티 퍼포먼스 매니저
 
[참고/출처]
1. DT Swiss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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