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PSPORT에서 BiNavi (바이내비)를 출시하며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기존에 출시되었던 플래스십 사이클링 컴퓨터 iGS800도 1.50 펌웨어 업데이트 (바로가기)를 통해 내비게이션 사용 시 음성 안내 기능이 제공됩니다.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내비게이션 설정 메뉴에서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 항목을 활성화하면 됩니다. (* 내용 수정: 최신 펌웨어에서는 음성 안내 선택 항목이 없어지고 기본적으로 자동 활성화되는 것 같습니다.)
제가 베타 테스트하던 시점에서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가 영어로 나오길래 글로벌 제품이다보니 영어로 나오는 것이라고 착각했는데요. 이번에 다시 사용하니 영어가 아닌 한국어로 안내가 나와서 제가 이전 리뷰에서 잘못 설명드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음성 안내 관련해서 서로 다른 안내가 나오는 이유가 무엇일까 원인을 찾아보았고, 그 이유는 사이클링 컴퓨터나 iGPSPORT 앱에서 제어하는 부분이 아니라 스마트폰의 TTS 설정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삼성전자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갤럭시 시리즈를 기준으로 해서, iGPSPORT BiNavi 및 iGS800 사이클링 컴퓨터의 내비게이션의 음성 안내 기능을 설정하는 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에서 설정 → 접근성 → 토크백 (TalkBack) 메뉴로 이동합니다.
토크백 설정 화면에서 중간 정도를 보면 설정 항목이 보이죠. 이곳을 터치해 토크백 세부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다음 토크백 설정 메뉴가 열리면 오디오 항목에서 글자 읽어주기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TTS로 사용할 기본 음성 엔진과 언어, 말하는 속도 그리고 음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엔진은 구글 TTS보다 자연스러운 음성 출력을 해주는 삼성 TTS 엔진을 추천하며, 음성 데이터 설치를 통해 더 다양한 한국어 음성 엔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취향에 맞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언어 부분은 TTS 음성에 사용되는 언어를 선택하는 것으로, 영어로 바꾸게 되면 영어 안내가 나오고 한국어로 바꾸면 한국어 안내가 나옵니다. 보통 한국어가 편하실테니 한국어로 설정합니다.
마지막으로 말하는 속도와 음조를 취향에 따라 선택하면 TTS 설정이 끝납니다. 제 경우엔 말하는 속도는 조금 빠르게 하는 것이 답답하지 않고 좋더군요.
그럼 최적의 내비게이션 음성 안내와 함께 즐거운 라이딩 경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