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역대 최고 더위로 기록될 정도로 고온다습한 여름 날씨가 9월 말까지 길게도 이어졌죠. 그런데 10월로 들어서자 날씨가 거짓말처럼 달라지며 아침 저녁으로 쌀쌀한 기운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이제는 확실히 라이딩하기 좋은 날씨가 되었는데요. 문제는 아침에는 해가 늦게 뜨고 저녁에는 해가 빨리 지고, 해가 짧아져서 오후 6시면 순식간에 밤이 찾아온다는 것입니다. 전조등 없이 다니기에는 나 뿐만 아니라 타인에게도 위험한 시기, 어두울 때 쓰기 적당한 전조등을 하나 장비해둔다면 좋겠죠?
마침 사이클링 컴퓨터 (자전거 속도계)로 잘 알려진 iGPSPORT에서 보급형 스마트 프론트 라이트 VS500을 출시했습니다. VS500은 저렴한 가격으로 출시된 야간 시티 라이딩용 제품이지만 기존 상위 모델들에 비해 밝기 (광속, 루멘)가 낮아진 것을 제외하고는 스마트 기능이나 만듦새 등에서 차이가 없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iGPSPORT에서 내놓은 새로운 자전거 전조등 VS500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iGPSPORT VS500: 스펙
VS1200: 108 x 31 x 29mm
VS800: 108 x 31 x 29mm
VS500: 108 x 31 x 29mm
VS1200: 160g
VS800: 155g
VS500: 157g (실측: 본체 147g + 고정 베이스 11g)
VS1200: 알루미늄 합금 + 플라스틱
VS800: 알루미늄 합금 + 플라스틱
VS500: 알루미늄 합금 + 플라스틱
VS1200: LED
VS800: LED
VS500: LED
VS1200: 최대 1,200lm
VS800: 최대 800lm
VS500: 최대 500lm
VS1200: 최대 150m
VS800: 최대 140m
VS500: 최대 100m
VS1200: 220도
VS800: 220도
VS500: 220도
VS1200: 지원
VS800: 지원
VS500: 지원 (안티 글레어 렌즈, 소프트 컷오프 라인)
VS1200: 5,000mAh
VS800: 4,000mAh
VS500: 4,000mAh
VS1200: 1.75 ~ 8시간 (플래시 모드: 최대 70시간)
VS800: 2 ~ 8시간 (플래시 모드: 최대 80시간)
VS500: 8 ~ 35시간 (플래시 모드: 최대 130시간)
자동 밝기 낮춤 지원 (기본 30초, 시간 설정 가능)
사이클링 컴퓨터 및 스마트폰 연결 지원
VS1200: IPX6 (내수형, 모든 방향 높은 수압에서 보호)
VS800: IPX6 (내수형, 모든 방향 높은 수압에서 보호)
VS500: IPX6 (내수형, 모든 방향 높은 수압에서 보호)
충전: 0 ~ 45℃
iGPSPORT VS500: 패키지
기존 iGPSPORT 제품들과 패밀리 룩을 이루는 화이트, 오렌지 컬러의 패키지가 사용되었습니다.
구성품으로 전조등 본체, 고정 베이스, 핸들바 마운트, 육각 렌치, 사용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사용 설명서는 다국어로 작성되어 있으며 한국어가 포함되어 있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iGPSPORT VS500: 디자인
iGPSPORT에서 출시한 네 번째 전조등인 VS500의 외형은 먼저 출시되었던 VS800과 매우 닮아 있습니다. VS800과 비교하면 마운트 방식이나 버튼의 위치 정도가 살짝 바뀐 정도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의 엔트리 모델이지만 플라스틱이 아닌 알루미늄 합금 케이스를 사용해 단단하면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전원 버튼, 모드 변경, 상태 표시등 기능을 갖춘 1개의 물리 버튼이 제공되며, 이 버튼을 통해 전원을 켜거나 끄고, 모드를 전환하고, 배터리 잔량의 확인 등 대부분의 조작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기억 기능이 있어 전원을 켜면 마지막에 사용했던 모드로 동작합니다.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점멸 모드로 전환됩니다.
전원이 켜진 상태에서 버튼을 세 번 누르면 SOS 모드로 전환됩니다.
충전 중: 녹색 점멸
배터리 잔량 10~20%: 적색
배터리 잔량 10% 이하: 적색 점멸
iGPSPORT VS500에는 안티 글레어 TIR (Total Internal Reflection) 렌즈가 사용되어 선명하면서도 균일한 밝기의 부드러운 빛과 반대 방향에서의 눈부심을 억제하고 불편함을 최소화해주는 소프트 컷오프 라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본체 뒤쪽에는 USB 타입-C 커넥터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충전 포트는 5V 2A 충전 및 역방향 충전 (보조 배터리) 기능을 제공하며, 가장 취약한 부분이기 때문에 방수를 위해 두꺼운 고무 커버가 사용되었습니다.
iGPSPORT VS500: 마운팅 시스템
iGPSPORT VS500는 하단 뒤쪽에 슬라이드식 고정 마운트가 장착되어 있던 VS800 및 상위 모델과 다르게, 가민 마운트와 호환되는 베이스를 이용해 핸들바에 고정하는 구조입니다.
VS800과 같이 마운트가 고정되어 있는 구조에서는 핸들바 하단에 전조등을 뒤집어 설치하는 경우 사실상 컷오프 라인, 안티 글레어 효과가 유명무실해진다는 단점이 있었습니다. 컷오프 라인은 방향성이 있기 때문에 정방향에서만 눈부심을 막아주지 반대로 설치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VS500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상하 방향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변경해 설치할 수 있는 새로운 마운팅 시스템이 적용되었습니다. 다만, 아무래도 별도로 고정 베이스를 본체에 끼우는 형태이기 때문에 외관상으로 일체감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체에는 고정 베이스를 쉽고 정확하게 장착할 수 있도록 중앙에 세모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핸들바 홀더는 표준 규격인 28.6mm 및 31.8mm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가민 마운트 형식와 호환되는 핸들바 홀더가 함께 제공됩니다.
가민 마운트와 마찬가지로 홀더에 고정 베이스를 끼워 넣고 90도 돌리면 딸깍하며 결합됩니다.
iGPSPORT VS500: 애플리케이션 설정
VS500은 기존 iGPSPORT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iGPSPORT Ride 앱을 통해 연결하여 각종 기능을 설정하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헤드라이트 상태에서 현재 설정된 조명 모드 및 남은 사용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데, iGPSPORT의 전조등들은 모드에 따라 남은 사용 시간이 정밀하게 표시되어 긴 라이딩에서 사용 시간에 따라 적합한 밝기를 설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최하단의 펌웨어 탐지 메뉴에서 펌웨어 버전 확인 및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리뷰 작성일 기준 최신 펌웨어는 버전 1.11로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속도에 따른 밝기 조절 로직 개선
* 충전 및 슬립 로직 개선
* 사이클링 컴퓨터 (속도계)에서 조명 모드를 변경 시 배터리 잔량 및 모드가 동기화, 갱신되지 않는 문제 수정
헤드라이트 모드는 커스텀 (초기값: 100 루멘), 중간 밝기 (250 루멘), 최대 밝기 (500 루멘) 그리고 점멸 모드 및 SOS 모드를 지원하며, 사용하지 않는 모드가 있다면 우측 상단 버튼을 눌러 라이트 모드 편집에서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 모드는 상시 켜짐과 점멸 중 선택이 가능하며, 밝기는 1~100%까지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점멸 모드로 설정하는 경우 깜빡임 주기 및 조명 켜짐 시간까지 함께 설정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기능으로 사이클링 컴퓨터 (속도계)와 종료 동기화, 속도에 따른 자동 밝기 조절, 일정 시간 후 슬립 (절전 모드), 일정 시간 후 밝기 낮춤, 저전력 모드를 지원합니다.
사이클링 컴퓨터와 종료 동기화는 사이클링 컴퓨터를 종료할 때 연결된 전조등을 함께 끄는 기능이며, 속도에 따른 밝기는 속도가 빠르면 밝게, 느리면 어둡게 라이트가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기능입니다.
또, 자동 슬립은 멈춘 상태로 일정 시간 (기본 2분)이 지나면 라이트가 꺼지고 절전 모드로 변경되는 기능이며, 정지 상태의 낮은 밝기는 일정 시간 (기본 30초)이 지나면 라이트의 밝기가 20%로 낮아지는 절전 기능입니다.
마지막으로 저전력 모드는 배터리 잔량이 20% 이하로 떨어지면 사용 시간을 늘리고 배터리를 보호하기 위해 커스텀 모드의 낮은 밝기로 자동 변경, 고정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앱에서 비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iGPSPORT VS500: 속도계 연결
iGPSPORT iGS800에 VS500을 연결해보았습니다. 연결 방식은 블루투스이며 ANT+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iGS800의 디스플레이 상단을 스와이프해서 상태 표시줄을 내리면 위와 같이 라이트가 추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VS500의 상태를 확인하고 모드를 변경하려면 라이트 부분을 터치하고 VS500을 선택하면 됩니다.
라이트 메뉴에서 VS500을 선택한 모습입니다.
위 사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현재 배터리 상태와 남은 사용 시간이 정밀하게 표시되며, 라이트 모드 옵션을 선택해 라이트 동작 모드를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iGPSPORT VS500: 라이트 특성
앞서 언급한 것처럼 iGPSPORT VS500은 안티 글레어 TIR 렌즈가 사용되어 균일한 밝기의 부드러운 빛을 제공하며, 다른 보행자나 차량에게 불폄함을 주지 않도록 눈부심 없이 도로를 밝게 비추는 소프트 컷오프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입니다.
먼저 빛이 퍼지는 특성과 컷오프 라인이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보았습니다.
좌우 조사각이 최대 220도로 빛이 좌우까지 넓게 퍼지는 모습이며, 소프트 컷오프 라인은 칼로 그은 듯이 날카롭지는 않고 이름 그대로 부드럽게 구분되는 형태였습니다.
다음으로 실제 야외에서의 라이트 특성 테스트입니다. 가능한 동일한 조건을 유지하기 위해 카메라 ISO 및 셔터 스피드를 수동으로 고정하여 동일한 노출에서 촬영하였습니다. 다만, 촬영된 사진과 실제 우리가 보는 것과는 다소 느낌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iGPSPORT VS500의 동작 모습을 촬영한 것으로 왼쪽이 100 루멘, 중앙이 250 루멘, 오른쪽이 500 루멘 최대 광속 설정입니다. 빛의 색상(색온도)은 흰색에 가깝고 상단에는 부드러운 컷오프 라인 효과가 적용되어 있으며, 아래 CBL 1600에 비해 상대적으로 넓게 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광원 비교를 위해 최근 많이 사용되는 전조등인 매직샤인 CBL 1600의 동작 모습도 함께 촬영해보았습니다. 매직샤인 CBL 1600은 언더 마운트 디자인과 함께 라이트스킨 나카로드처럼 뚜렷한 컷오프 라인이 특징인 제품입니다.
위 사진은 하향등 설정으로 왼쪽이 200 루멘, 중앙이 400 루멘, 오른쪽이 800 루멘 광속입니다. 빛의 색상은 VS500에 비해 노란빛이 나며 상단 뿐만 아니라 좌우 그리고 하단까지 컷오프 라인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전조등의 라이트 특성만 본다면 매직샤인 CBL 1600보다는 iGPSPORT VS500의 형태가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CBL 1600의 경우 컷오프 라인은 명확하지만 조명이 닿지 않는 부분이 상대적으로 너무 어둡게 나타나며, 또한 직선으로 길게 뻗은 형태로 좌우 시야가 좁은 단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iGPSPORT VS500: 결론 및 평가
■■■■■: 알루미늄 합금 재질로 고급스러우며 마감 상태도 우수함
■■■■□: 500 루멘의 백색 빛, 부드러운 컷오프 라인과 좌우 넓은 조사각을 제공
■■■■■: 4000mAh 배터리, 최대 밝기에서 8시간 사용 가능
■■■■□: 상하 전환 가능한 효율적인 고프로 호환 마운팅 시스템, 형태는 살짝 아쉬움
■■■■■: 속도계를 통한 무선 제어, 다양한 스마트 기능, 커스터마이징, 보조 배터리 기능
■■■■■: 5만 원대에서 선택 가능한 가장 우수한 제품 중 하나
지금까지 야간 시티 라이딩을 위해 탄생한 보급형 전조등 iGPSPORT VS500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존 모델들에 이어 새롭게 출시된 전조등 iGPSPORT VS500은 어느 정도 조명이 있는 환경에서 사용하기 좋은 최대 500 루멘 광속의 캐주얼한 제품입니다. 라이트는 흰색에 가까우며 주변까지 잘 퍼지고, 상단은 컷오프 라인 디자인이 적용되어 반대 방향의 눈부심을 억제해줍니다.
고급형 제품들에 비해 최대 광속이 낮아 아주 어두운 환경이나 고속 주행 시에는 아쉬울 수 있지만, 도시의 밤은 무난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광속 대비 배터리 용량이 크기 때문에 긴 사용 시간을 제공합니다. 사용 가능 시간은 속도계나 앱을 통해 확인 가능하며 1% 단위로 계산되어 정확성이 높습니다.
또한 직접 버튼을 누르거나 리모컨 조작 없이도 사이클링 컴퓨터와 연결하여 무선 제어가 가능하고, 편의를 위한 여러가지 스마트 기능을 지원하며, 전용 앱 iGPSPORT Ride를 이용해 커스터마이징, 펌웨어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