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의 PC 및 종합 컴포넌트 제조사 MSI (Micro-Star Int’l., Ltd.)가 인텔 B660 칩셋 기반의 마이크로 ATX 폼팩터 메인보드 MAG B660M 박격포 맥스 WIFI DDR4 (MAG B660M MORTAR MAX WIFI DDR4)를 발표했습니다.
MAG B660M 박격포 맥스 WIFI DDR4는 일부 고가의 인텔 Z690 칩셋 메인보드에서나 볼 수 있는 외부 클럭 제너레이터가 장착된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MSI에서는 이를 OC 엔진 (OC Engine)이라고 부르는데, 이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는 베이스 클럭 (Base Clock, BCLK) 조절을 통한 Non-K CPU의 오버클러킹이 가능합니다.
MAG B660M 박격포 맥스 WIFI DDR4의 12+1+1 페이즈 전원부나 최대 128GB 구성, 4800+MHz 스피드를 지원하는 4개의 램 슬롯 등 기본 스펙은 이전에 출시된 MAG B660M 박격포 WIFI DDR4와 동일합니다.
재미있는 점은 좋아진 부분과 나빠진 부분이 공존한다는 것입니다.
맥스를 달고 나온 개선 버전이기 때문에 기존 박격포에 BCLK 오버클러킹 지원만 추가된 것이라고 생각할 분들이 많을텐데요. 그렇지 않습니다. 개선된 부분은 1.BCLK 오버클러킹 지원, 2. 인텔 Wi-Fi 6E (6GHz) 지원이며, 나빠진 부분은 통합 오디오 코덱이 리얼텍 ALC897로 변경된 것입니다.
기존 박격포의 경우 인텔 Wi-Fi 6 지원이었으며 통합 오디오 코덱은 리얼텍 ALC1200이었습니다.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 품질이 떨어진 것이죠.
아마 이 모델은 곧 국내에도 출시될 것 같은데 Non-K OC가 가능한 (거의) 유일한 B660 칩셋 장착 모델로써 Non-K CPU와 B660 칩셋을 이용한 가성비 오버클러킹을 노리는 매니아층에게 인기를 얻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디오 코덱이 기존 제품 대비 하향된 부분은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