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살펴볼 제품인 SuperFlower SF-500P14MS SILVER ECO 90+는 파워 서플라이 유닛 (PSU)에서 가장 감성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풀 모듈러 구성과 사용자의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 중 하나인 저소음을 위한 팬 정지 기능 지원 팬 컨트롤 기능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다소 매니아적 성향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작년 등장한 오버워치는 리그 오브 레전드면 충분하다던 보급형 PC의 사양을 상향 시켰고, 뒤이어 등장한 플레이어 언노운즈 배틀 그라운드는 PC 시장의 고사양화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러한 PC의 고사양화와 RGB LED를 장착한 화려한 장치들의 유행은 보다 멋진, 보다 화려한, 보다 아름다운 PC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며 그들의 주머니를 가볍게 하고 있죠.
파워 서플라이의 가격과 가장 밀접한 키워드는 브랜드, 용량, 효율이지만, 이와 더불어 모듈러 구성 역시 빼놓을 수 없습니다. 보통 풀 모듈러 구성은 고용량의 고급, 최상급 제품들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던 특징인데, 수퍼플라워에서 이번에 출시한 SF-500P14MS SILVER ECO 90+는 이를 보급형 제품까지 끌어내린 시험적인 컨셉의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퍼플라워는 이전에 고용량의 고급, 최상급 제품들에서나 찾아볼 수 있었던 80 PLUS GOLD 등급의 350W 파워를 출시하며 저전력 고효율을 찾는 매니아층의 시선을 끈 적이 있습니다. 지금은 단종된 제품이지만 저도 그 제품을 구매했었죠.
그럼 수퍼플라워의 새로운 보급형 파워 SuperFlower SF-500P14MS SILVER ECO 90+는 어떤 제품인지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SuperFlower SF-500P14MS SILVER ECO 90+: 스펙
SuperFlower SF-500P14MS SILVER ECO 90+: 인증
SuperFlower SF-500P14MS SILVER ECO 90+: 패키지
SF-500P14MS SILVER ECO 90+의 박스는 외부가 투명한 비닐로 밀봉되어 있어 개봉에 대한 걱정을 줄여 줍니다.
10여 년 전에는 생소했지만 지금은 꽤나 인지도를 올리는데 성공한 브랜드 수퍼 플라워.
1991년 설립된 수퍼 플라워 컴퓨터는 대만에 본사를 두고 중국 본토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 전문 제조사입니다.
파워 서플라이 및 관련 제품들을 20년 이상 생산하고 있으며, 2006년 설립된 새로운 징화(Jing Hua) 공장에서는 10년 이상 파워 서플라이를 설계 및 생산하며 자체 브랜드인 Super Flower 뿐만 아니라 여러 회사에 OEM, OD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수퍼플라워는 친환경, 고품질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중국 CCC 인증, 대만 BSMI 인증에 이어 최근에는 유럽 CE 인증을 획득하며 제품에 대한 안정성도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80 PLUS SILVER (230V EU Internal) 인증을 획득했으며, 50% 로드 시 90% 이상의 높은 효율을 제공합니다.
사용설명서는 고급스럽지는 않지만 필수적인 내용이 한국어로 성의 있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본체도 에어캡을 이용해 따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고급 제품들과 동일하게 모듈 케이블을 위한 가방 (파우치)가 제공됩니다.
모두 블랙 플랫 타입 케이블이 사용되었으며 메인보드/그래픽 카드의 전원 케이블은 추가적으로 슬리빙처리되어 있습니다. 케이블은 총 6개로 자세한 구성 및 길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I-Sheng Manufacturing (Song Gang) Factory에서 제작되어 자율안전인증 적합 판정을 받은 AC 전원 케이블이 제공됩니다.
케이스 고정용 손나사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uperFlower SF-500P14MS SILVER ECO 90+: 디자인
Super Flower SF-500P14MS SILVER ECO 90+의 디자인은 상위 모델인 LEADEX SILVER 시리즈와 매우 닮았습니다.
그러나 LEADEX와는 다르게 140mm 팬이 아닌 유니크한 규격의 128mm 팬을 사용하며, 팬 날개의 디자인도 마치 골프팬처럼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된 팬은 Globe Fan사의 S1282412H라는 모델로 S는 슬리브 베어링, H는 고속 회전을 의미합니다. 참고로 LEADEX SILVER에서 사용된 팬은 동 제조사의 140mm 팬인 S1402512M입니다.
LEADEX SILVER 역시 동일하게 슬리브 베어링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스펙이 하향됐다고 하긴 어렵지만, 팬의 지름이 줄었기에 풍량을 커버하기 위해 보다 높은 회전 속도를 지닌 모델을 사용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쪽 측면에는 스펙 표기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측면에는 양각 로고가 보입니다. 보급형 답지 않은 디테일이네요.
케이블 연결부도 상위 모델처럼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AC 입력은 220V(200~240V, 50~60Hz) 전용이며, ON/OFF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로 고급형 제품에만 적용되던 무소음 모드를 지원하여, 약 50도 이내에서는 팬이 동작하지 않으며 동작 시에도 최대 RPM을 최적의 상태로 조절하여 정숙하게 동작합니다.
SF-500P14MS와 LEADEX SILVER SF-650F14MT의 PCB를 비교하기 쉽도록 편집해보았습니다. (PLAYWARES 리뷰 바로가기: #1, #2)
SF-500P14MS는 SF-650F14MT의 PCB를 기반으로 보다 낮은 용량에 맞춰 설계 변경한 PCB가 사용된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정류부의 대형 커패시터로 SF-650F14MT는 니폰 케미콘(Nippon Chemi-Con, 일본, 1931년 창립)의 SMQ 시리즈 400V 270uF (85℃)를 2개 사용하였는데, SF-500P14MS는 티포(Teapo, 대만 1978년 창립)의 420V 390uF (105℃) 커패시터 1개가 사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브랜드 파워가 부족하지만 보다 높은 온도의 제품이 사용되어 수명 면에서 부족하다고 하긴 어렵습니다. 또한 메인 트랜스포머도 VIKING B-2로 동일한 것에서 볼 수 있듯 모든 부분이 하향된 것은 아닙니다.
모든 케이블을 연결해보았습니다. 케이블 수가 총 6개이기 때문에 고용량 제품에 비해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SuperFlower SF-500P14MS SILVER ECO 90+: 간단 테스트
파워 서플라이는 사실 개인이 테스트하는데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제가 파워에 한정해서는 항상 리뷰가 아닌 사용기라고 제목을 다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전문적인 리뷰는 플레이웨어즈 (바로가기)와 쿨엔조이 (바로가기)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실사용 위주로 가정에서 확인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간단하게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테스트 시 온도와 소음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테스트 벤치(오픈 케이스)를 사용하였으며, 파워 서플라이 본체는 가까운 곳에 두었습니다.
먼저 전압 변동입니다.
SF-500P14MS SILVER ECO 90+는 유휴(Idle) 시와, 부하(Load) 시 모두 3.3V, 5V의 전압에 변화가 없었으며, 12V는 유휴 시 12.288V, 부하 시 12.192V까지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기기를 사용한 실제 측정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메인보드의 모니터링 기능으로 확인한 결과는 매우 우수한 편임을 볼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효율 (전력 소모)입니다.
전력 소모는 다원 DNS의 스마트 플러그인 파워 매니저를 이용해 측정했으며, 비교용 제품으로는 보다 상위 모델인 C사의 H시리즈 750W (80 PLUS Platinum 인증)를 사용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유휴 시 소비 전력은 약 57W, CPU만 부하 시 소비 전력은 약 167W로 두 제품이 동일했으며, CPU와 GPU를 모두 부하 시 소비 전력은 각각 287W와 285W로 C사의 H시리즈 750W 제품이 약 2W 정도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인증 효율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인 가정용 PC의 전력 사용량이 크게 높지 않고, 파워 서플라이의 가장 효율적인 구간이 다름을 고려할 때 500W 제품이 유리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동작 시 소음입니다.
소음 테스트 시에는 소음 측정기를 사용하지 않고 오픈 케이스 상태에서 직접 귀로 들어 판단한 결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소음 측정기의 측정 결과로는 수치가 낮지만 인간의 귀에는 오히려 더 거슬리는 소음이 발생하는 등 측정기의 결과가 제품의 소음을 평가할 수 있는 기준으로는 부적합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SF-500P14MS SILVER ECO 90+의 소음은 굳이 측정할 필요도 없을 정도로 정숙합니다. 세미 팬리스 모드를 지원하는 ECO 모드는 말할 것도 없고, 상시 낮게 팬이 동작하는 일반 모드 역시 정말 조용했습니다.
SuperFlower SF-500P14MS SILVER ECO 90+: 평가
– 80 PLUS Silver (230V EU) 인증: 50% 부하 기준 90% 이상의 우수한 효율
– 12V 싱글레일 설계와 높은 가용량으로 고사양 그래픽 카드 등 주변기기 활용 용이 (정격 대비 약 99.8%)
– 세미 팬리스 (에코) 모드 지원
– LEADEX SILVER와 동급 팬 사용 (롱-라이프 슬리브 베어링)
– 호환성을 높이고 선정리에 유리한 150mm 길이의 컴팩트한 본체
– 풀 모듈러 케이블, 짧지 않은 케이블 길이
– 프리볼트가 아닌 220V 전용 모델로 현실적인 원가절감 시도
– 무조건 저렴하지는 않지만 구성 대비 경쟁력 있는 가격
– 고가 제품군의 성능과 감성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원하는 소비자에게 어울리는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