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 특징 및 SL7과의 차이점

이번 글에서는 스페셜라이즈드의 대표 제품인 타막 SL8 (Tarmac SL8)의 특징 및 이전 세대 모델인 타막 SL7과의 차이점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입문자부터 프로까지 세계의 많은 사이클리스트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자전거 메이커입니다. 타막은 스페셜라이즈드의 올라운드 로드 바이크로 빠른 속도를 위한 에어로 성능과, 가속과 업힐을 위한 경량, 파워의 전달을 위한 강성과 효율과 편안함을 위한 지오메트리 모든 부분에서 타협하지 않고 연구, 개발되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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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라이즈드의 타막 시리즈는 2004년 최초 등장 이후 몇 년 간격으로 새로운 세대를 출시해왔습니다. 최근의 제품을 보면 2017년 타막 SL6이 출시됐고, 2020년 타막 SL7이 출시되었습니다.

타막은 신형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이슈가 되는데 그 이유는 명확합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레이스에서 수많은 승리를 거둔 정상급 성능의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빈첸초 니발리, 피터 사간, 줄리앙 알리필립, 렘코 에베네폴, 파비오 야콥센, 샘 베넷 등 최고의 선수들이 타막으로 많은 승리를 거머쥐었습니다.

타막은 그야말로 스페셜라이즈드를 상징하는 대표 모델이자 플래그십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타막 SL8: SL7과의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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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출시된 타막 SL7은 3년의 시간이 흐른 후 SL8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는 타막 SL8에 대해 ‘모든 것을 정복하는 단 한 대의 자전거’라고 표현했습니다.

“타막 SL8은 에어로, 경량, 라이드 품질을 지금까지 불가능했던 수준으로 달성해 전례 없는 스피드를 구현한 제품입니다. 20년 이상의 개발을 거듭해 8세대가 된 타막은 스페셜라이즈드 역사상 가장 빠를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빠른 레이스용 로드 바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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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막 SL7, 타막 SL8, 에이토스 그리고 벤지를 비교한 스페셜라이즈드의 레이더 차트를 보면 모든 것을 정복하는 단 한대라고 언급된 SL8의 다재다능함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이전 세대인 타막 SL7과 비교할 때 타막 SL8에서 달라진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에어로
* 경량화
* 승차감
 

 

타막 SL8: 에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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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라이즈드에는 에어로 성능에 특화된 벤지라는 모델이 있습니다. 출시 당시에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에어로 바이크로 주목 받은 제품이지만, 타막 SL8의 등장과 함께 그것은 과거의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엔지니어는 ‘에어로 또는 경량 하나 만을 중시한 자전거는 시대에 뒤떨어져 있으며, 에어로 성능이 좋아도 무겁거나 승차감이 떨어진다면 결국 느린 자전거가 되고 중요한 것은 최종적으로 얼마나 빠르냐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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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라이즈드는 풍동 실험 시설인 윈 터널 (Win Tunnel)에서 시행착오를 10년 이상 거듭해왔습니다. 이번 프레임 디자인에서 크게 변경된 부분은 헤드 튜브 디자인, 일체형 핸들 바, 시트 튜브의 형상입니다.

새로운 일체형 핸들 바인 로발 래피드 콕핏은 구조를 단순화하여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한편 무게도 기존 조합 대비 약 50g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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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모델 중 가장 얇고 에어로 성능이 우수한 타막 SL8의 시트 포스트는 페달링하는 다리에 의해 흐트러진 고속 기류를 정리해 후방으로 흐르게 합니다.

 

타막 SL8: 경량화

로드 바이크의 성능을 비교하는 데 있어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지표가 무게입니다. 새로운 타막 SL8의 프레임 중량은 685g (56cm)으로 같은 사이즈의 SL7 프레임과 비교할 때 15% 감소했습니다.

단순 역산 시 SL7 56cm 프레임의 무게는 805g 정도로 예상되며, FACT10r이 사용된 SL8 프레임의 무게가 에스웍스 SL7과 비슷하거나 약간 가벼운 정도라고 합니다.

스페셜라이즈드의 최경량 라인업인 에이토스의 585g과 비교할 때 약 100g 무거운 것은 사실이지만, 앞서 언급한 에어로 성능이나 강성, 승차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 타막 SL8은 매우 균형적인 고성능 올라운드 로드 바이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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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무게일 때의 에스웍스 타막 SL8와 SL7 프레임 세트 비교

최고의 레이스 성능을 의식하고 만들어지는 제품인 만큼, 스페셜라이즈드가 설계에서 내건 목표는 다음 두 가지입니다.

  1. 에어로 성능을 사상 최고 수준으로 높일 것
  2. 페달, 파워 미터 등 레이스에 필요한 컴포넌트를 모두 갖추었을 때 무게가 UCI 규정의 최저 한도에 걸치게 할 것

특히 2번에 주목할 때 레이스에 있어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면서도 한계 기준 6.8kg에 맞출 수 있는 685g이라는 프레임의 중량은 큰 이점이 될 수 있습니다.

 

타막 SL8: 승차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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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셜라이즈드는 사용자를 최우선하는 라이더 퍼스트 엔지니어드 (Rider-First Engineered) 철학에 맞춰, 타막 SL8의 성능이 모든 사이즈에서 일관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습니다.

타막 SL8은 44, 49, 52, 54, 56, 58, 61cm의 7가지 사이즈가 존재하며, 다양한 사용자를 위해 준비된 SL8는 각각의 라이더에게 최적의 피팅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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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고의 승차감과 핸들링을 제공하는 타막 SL8에서 무게 대비 강성은 33%, 부드러움은 6% 향상되었습니다. 즉, 파워 전달이 효율적이면서도 승차감이 매우 좋은 올라운드 바이크가 되었다는 뜻입니다.

강성비가 오르면 가속에 유리하지만 기분 좋은 가속을 위해서는 프레임의 설계, 소재가 우수해야 합니다. 타막 SL8은 강성과 동시에 부드러움도 향상시켜 가속 성능과 부드러움이 공존하는 균형 잡힌 승차감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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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적으로 스페셜라이즈드 타막 SL8은 40km 주행 기준 이전 세대 모델 타막 SL7과 비교 시 약 16.6초 빠른 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200km 가까운 거리의 레이스에서 이러한 차이는 더욱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타막 SL8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68mm 폭의 스레드식 (BSA) 바텀 브래킷이 사용되어 정비성이 우수하며, 시마노 크랭크를 사용할 때에도 어댑터가 필요 없어 경량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인링은 최대 55/42T까지 사용가능하며 프론트 디레일러 행어는 탈착식으로 프론트 싱글로 운용도 가능하며, 최대 타이어 폭은 32mm 사용 시에도 4mm의 클리어런스가 남아, 최근의 주류인 28mm를 사용하는데 문제 없이 넉넉하게 설계되었습니다.

 

타막 SL8: 프레임 등급에 따른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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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막 SL8는 최초 에스웍스 (S-WORKS) 모델이 공개되었고 이후 프로 (Pro), 엑스퍼트 (Expert), 콤프 (Comp) 그리고 마지막으로 스포트 (Sport)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에스웍스 프레임의 경우 FACT (Functional Advanced Composite Technology, 기능적 첨단 복합소재 기술) 카본 등급이 FACT 12r이며, 프로와 엑스퍼트 프레임은 FACT 10r, 콤프 및 스포트는 FACT 9r로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FACT 카본은 숫자가 높을수록 높은 등급을 의미하며, 이것은 더 적은 소재로 높은 강성을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 높은 등급의 FACT 카본은 하위 등급보다 더 가벼운 무게로 같은 강성의 프레임을 완성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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