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후 엘리먼트 서밋 프리라이드 (경로 파일 없이 사용 가능)

미국의 피트니스 기술 전문 회사인 와후 (Wahoo)가 엘리먼트 (Elemnt) GPS 사이클링 컴퓨터 (엘리먼트 롬, 엘리먼트 볼트 시리즈)에서 GPX, TCX와 같은 경로 파일 없이 업힐을 감지하여 표시해주는 서밋 프리라이드 (Summit Freeride)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기존 와후 서밋 기능은 신형 와후 엘리먼트 롬(V2)와 함께 공개되었지만 GPX 파일 등을 이용해 미리 경로를 입력하고 이를 따라 이동할 때에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새로 발표된 와후의 서밋 프리라이드 기능을 사용하면, 최근 발표된 가민(Garmin)의 엣지 540, 엣지 840 시리즈 사이클링 컴퓨터의 클라임프로 (ClimbPro) 업힐 플래너와 마찬가지로, GPX 파일 등을 이용한 계획된 경로 사용과 관계 없이 업힐 관련 정보를 디스플레이에 자동으로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와후 서밋 프리라이드

와후 엘리먼트 경로 파일 없이 사용 가능한 서밋 프리라이드 발표 1

서밋 프리라이드는 와후 엘리먼트에 사전 설치되어 있는 맵(지도)와 고도 데이터를 이용해 전방의 도로를 스캔하고, 고도 프러파일을 계산한 후, 다가오는 오르막을 감지합니다. 오르막이 감지되면 엘리먼트는 라이더가 업힐의 출발지에 가까워질 때 알려주며 다가오는 업힐 목록에 표시합니다.

업힐 중 라이더가 새로운 방향으로 오르면 엘리먼트는 동적으로 이를 다시 조정하고 계산하여 남은 업힐 구간을 표시해줍니다. 서밋 프리라이드 기능은 이렇게 미리 오르막을 감지, 표시하여 라이더가 더 나은 페이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중요한 데이터를 제공해줍니다.

와후는 “완전히 새로운 서밋 프리라이드 기능은 기존 와후 서밋 세그먼트의 모든 기능을 제공하지만 라이더가 미리 설정된 경로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서밋 프리라이드는 이제 자동으로 업힐을 감지하고 다가오는 업힐, 진행 중인 업힐, 완료된 업힐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표시해준다. 따라서 라이더는 업힐을 미리 분석, 예상하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와후 엘리먼트 경로 파일 없이 사용 가능한 서밋 프리라이드 발표 2

와후의 서밋 프리라이드 기능은 현재 베타 테스트 중으로 오는 2023년 5월 2일(현지시간)부터 엘리먼트 롬 V2 및 엘리먼트 볼트 V2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합니다.

[업데이트]
* 국내에도 2023년 5월 2일 업데이트를 통해 서밋 프리라이드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 해당 기능은 와후 엘리먼트 앱의 설정 → 서밋 세그먼트 항목에서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와후 엘리먼트 경로 파일 없이 사용 가능한 서밋 프리라이드 발표 5

와후 엘리먼트 서밋 세그먼트 (Summit Segments) 기능은 원래 오르막을 감지하기 위해 GPX나 TCX 파일과 같은 경로 파일을 불러와야 했습니다. 그러나 서밋 프리라이드 (Summit Freeride) 기능은 경로를 로드하지 않고 오르막을 감지합니다. 이 기능은 기존의 서밋 세그먼트 (Summit Segments) 기능과 거의 비슷하게 보이고 그렇게 느껴질 것입니다.

와후 엘리먼트 사이클링 컴퓨터는 내장된 지도와 고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현재 라이딩 중인 도로를 감지한 다음, 전방에서 다가오는 표면 고도 프러파일을 계산하고 이를 이용해 오르막을 감지합니다. 오르막이 감지되면 시작 지점에 접근할 때 알림이 표시되고 다음 클라이밍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새로운 도로에 진입하면 사이클링 컴퓨터가 다시 경로를 계산하고 오르막을 감지합니다. 평지나 내리막 구간에서 방향을 바꾸면 그 지점에서 오르막이 완료된 것으로 처리됩니다.

제한사항
경로 파일이 없기 때문에 사이클링 컴퓨터는 현재 라이딩 중인 도로를 기준으로 전방의 지형을 예측할 수 있을 뿐입니다. 따라서 몇 가지 제한 사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라이밍 구간에 몇 번의 코너가 있는 경우 사이클링 컴퓨터는 첫 번째 턴까지만 클라이밍 프러파일을 감지합니다. 라이더가 방향을 틀면 오르막이 다시 계산되지만 클라이밍 페이지 값과 표고 프러파일은 점프됩니다.
이러한 경험을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인 사용 시에는 해당 구간을 포함하는 경로 파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서밋 프리라이드는 데이터 정확도의 한계로 인해 오프로드에서 작동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와후 엘리먼트 경로 파일 없이 사용 가능한 서밋 프리라이드 발표 3

다가오는 업힐, 오르막 구간은 색상을 이용하여 페이지에 표시됩니다.

색상에 대해 상세하게 살펴보면 경사도 4% 미만은 녹색, 8% 미만은 노랑, 12% 미만은 오렌지, 20% 미만은 고동색, 20% 이상은 어두운 적색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와후 엘리먼트 경로 파일 없이 사용 가능한 서밋 프리라이드 발표 4

와후 엘리먼트에서 오르막은 평균 경사도와 거리에 따라 소(스몰), 중(미디엄), 대(라지)의 3가지로 구분됩니다.

이전에는 평균 경사도 3% 미만, 길이 500M 이하 구간을 오르막으로 인식하지 않았지만, 더 짧고 높은 경사도 구간에 대한 오르막 인식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업데이트를 통해 조건이 평균 경사도가 3% 미만이거나 길이가 250M 이하로 변경되었습니다. 와후 사이클링 컴퓨터는 이 조건 이하의 구간은 오르막으로 구분하거나 인식하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오르막 구간 구분에 따른 서밋 기능의 동작 여부는 와후 엘리먼트 앱의 [서밋 세그먼트 (Summit Segments)] – [클라임 디텍션 (Climb Detection)] 메뉴에서 [모든 구간, 중/대 구간만, 대 구간만] 중 선택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