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램 신형 레드 AXS E1 전동 그룹셋: 특징, 무게, 가격

2024년 5월 미국의 사이클링 컴포넌트 제조사 스램 (SRAM)의 로드 바이크용 플래그십 그룹셋 (구동계)인 레드 AXS (RED AXS)가 5년 만에 풀 체인지되어 발표되었습니다.

스램의 뉴 레드 AXS E1 시리즈 (SRAM New Red AXS E1 Series)는 전 세대인 레드 AXS D1 시리즈에서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되고 세련되게 다듬어진 모습으로 등장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레드 AXS E1은 이미 월드 투어 팀 선수들이 사용하며 테스트 중이었고, 기본 구성은 전작과 같지만 모든 부분에서 더 효율적이고 더 가볍게 변경된 것이 특징입니다.

이번 레드 AXS E1의 핵심 키워드는 Effortless (힘이 들지 않고 수월한)입니다. 실제로 변속, 브레이크의 조작이나 기어비, 가벼운 무게, 사이클링 컴퓨터와의 연결 및 설정 등 모든 부분에서 사용자가 힘을 들이지 않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개발에 있어 가장 강조된 사항이었습니다.

 

스램 레드 AXS E1 그룹셋: 스펙

SRAM RED AXS E1 1
SRAM RED AXS E1 Series Groupset (c) SRAM
Effortless Performance, Effortless Perfection.
새로운 레드는 모든 부분이 개선되어 부드러운 앞 기어 변속이 가능하고, 한 손가락으로 쉽게 브레이킹 할 수 있으며 완전 무선 연결이 가능합니다. 모든 라이더에게 맞도록 기어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파워 측정, 새로운 변속 지점, 더 많은 브레이크 조정 폭 등 가능한 모든 부분을 개선하면서도, 경량화에도 신경 써 역사상 가장 가벼운 전동 그룹 세트가 되었습니다. 라이딩은 어렵지 않습니다. 레드는 더욱 그렇습니다.
모델 넘버
SRAM GS-RED-E-E1
권장 판매 가격 (MSRP)
$2,850 – 3,000
* 애프터마켓 그룹셋에는 레버, 앞/뒤 디레일러, 체인, 디스크 브레이크 캘리퍼, 로터, 배터리, 충전기 및 사이클링 컴퓨터 해머헤드 뉴 카루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스펙
시프터 & 브레이크 시스템
RED AXS (무게: 689g, 가격: $675, 한쪽 기준)
프론트 디레일러
RED AXS (무게: 145g, 가격: $450)
리어 디레일러
RED AXS 36T Max (무게: 262g, 가격: $700)
크랭크 셋
56/43, 54/41, 52/39, 50/37, 48/35, 46/33T
160/165/167.5/170/172.5/175mm
* 무게: 48/35T 172.5mm 기준 545g (파워미터 포함 580g)
* 가격: 일반 $700, 파워미터 포함 $1,200
카세트
10-28T (10-11-12-13-14-15-16-17-19-21-24-28)
10-30T (10-11-12-13-14-15-17-19-21-24-27-30)
10-33T (10-11-12-13-14-15-17-19-21-24-28-33)
10-36T (10-11-12-13-15-17-19-21-24-28-32-36)
* 무게: 10-28T 기준 180g
* 가격: $390 / 레인보우 $410
체인
RED 114 링크 (무게: 236g, 가격: $89 / 레인보우 $99)
* 퀵 링크 커넥터 (체인 링크): $18
로터
Paceline X 160mm (무게: 280g, 가격: $70)
바텀 브래킷
DUB BSA (무게: 76g)
배터리
포함 (무게: 케이블 포함 48g)
충전기
포함
사이클링 컴퓨터
Hammerhead New Karoo (무게: 118g)
그룹셋 총 무게
일반: 2,461g, 파워미터: 2,496g
* 사이클링 컴퓨터 제외 그룹셋 기준, 이전 세대 대비 154g 감소
 

 

스램 레드 AXS E1 그룹셋: 특징

SRAM RED AXS E1 2
SRAM RED AXS E1 Series Groupset (c) SRAM

신형 레드 AXS 레버는 프로 선수들의 에어로 포지션을 고려해 브래킷의 리치는 늘리고 머리 부분은 움켜쥐기 쉽도록 대폭적인 디자인 수정이 이뤄졌습니다.

이를 위해 내부 유압 브레이크 유닛 (피스톤)의 방향도 세로가 아닌 가로로 변경되었고, 이와 함께 피벗의 위치도 위쪽으로 변경되었는데 이를 통해 브레이크를 작동하는데 드는 힘도 줄어들었습니다.

SRAM RED AXS E1 3
SRAM RED AXS E1 Series Groupset (c) SRAM

새로운 디자인의 후드와 레버는 가늘고 잡기 쉬워져 더 높은 편안함을 제공하며 손의 피로도를 줄여줍니다. 또한 리치 어저스트, 컨택트 포인트 어저스트먼트 기능을 탑재하여 레버의 스트로크 깊이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레버 후드 상단에는 보너스 버튼 (히든 버튼)이 위치하는데 이를 통해 변속이 가능하며, 사이클링 컴퓨터에 연결 후 다른 기능으로 할당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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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RED AXS E1 Series Groupset (c) SRAM

피벗 위치와 피스톤 레이아웃의 변경을 통해 브레이킹 시 드는 힘은 후드를 잡았을 때 이전 모델의 약 20% 수준으로 줄어들어 누구나 원 핑거 브레이킹이 가능해졌으며, 드랍을 잡았을 때에도 이전 모델의 약 33% 수준으로 줄어들어 훨씬 가벼운 브레이킹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SRAM RED AXS E1 5
SRAM RED AXS E1 Series Groupset (c) SRAM

프론트 디레일러는 케이지의 폭이 줄어들어 더 빠르고 정확한 변속이 가능해졌습니다.

프론트 디레일러에는 오토 트림 기능이 적용되었는데, 오토 트림이란 리어 디레일러의 움직임에 따라 프론트 디레일러도 자동으로 미세 조정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오토 트림 기능이 도입됨으로써 프론트 디레일러 케이지의 폭을 줄일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더 적게 이동하며 빠른 변속, 소음 감소가 가능해지게 됩니다.

기존 레드 프론트 디레일러의 경우 최대 50/37T까지만 지원했지만 신형에서는 46/33T부터 56/43T까지 총 6종류의 다양한 체인링을 지원합니다. 참고로 오토 트림은 레드 뿐만 아니라 포스 AXS, 라이벌 AXS 등 다른 구동계와 혼합해도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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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RED AXS E1 Series Groupset (c) SRAM

스램 AXS 생태계의 중심인 리어 디레일러는 전작에 비해 16g 경량화 됨과 동시에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10-28T부터 10-36T까지의 카세트 스프라킷을 지원하며, 세라믹 베어링을 탑재한 더 커진 풀리는 베어링의 구름성 향상과 동시에 체인의 휘는 각도를 완만하게 하여 구동 저항을 감소, 파워 전달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또한 충격 시에는 케이지를 잠그는 올빗 플루이드 댐퍼 (Orbit Fluid Damper)가 탑재되어 거친 노면에서도 체인 이탈, 튐 없이 보다 안정적인 구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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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RED AXS E1 Series Groupset (c) SRAM

크랭크 세트는 기존과 동일하게 50/37T, 48/35T, 46/33T 체인링이 제공되며, 최초로 160mm 크랭크 암 길이 옵션이 도입되었습니다. 56/43T와 같은 새로 도입된 규격은 애프터마켓을 통해 구매 가능합니다.

크랭크 암의 무게도 감소했는데 카본 레이업 공정을 개선하여 크랭크 암에서만 이전 세대 대비 약 22g을 감량했고, 전체 크랭크 세트에서는 약 29g의 무게 감소를 실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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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RAM RED AXS E1 Series Groupset (c) SRAM

카세트 스프라킷은 기존 10-28T, 10-33T에 새로운 10-30T 및 10-36T가 추가되어, 6종류의 체인링과 4종류의 카세트 스프라킷을 통해 모든 코스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드물던 10-26T 옵션은 사라졌고, 10-36T는 이미 요나스 빙게고가 지난 투르 드 프랑스에서 사용해 우승을 거두는데 사용되기도 했었죠.

새로운 RED E1 체인은 컷아웃 가공이 추가되어 무게가 13g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스램은 컷아웃 가공이 되었음에도 오히려 더 강해졌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모든 12단 로드 그룹셋과는 호환되지만, 12단 MTB 및 전기자전거 구동계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카세트 및 체인은 오일 슬릭 비슷한 레인보우 컬러 옵션이 존재하며 일반 컬러에 비해 조금 더 비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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