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2년 6월 시마노는 105 시리즈에서는 처음으로 12단이 적용된 105 Di2 R7100 그룹셋 (구동계)를 발표했습니다. 출시 전 알려졌던 것처럼 12단 105 그룹셋도 (듀라-에이스, 울테그라 그룹셋과 마찬가지로) 전동식으로만 출시되었고 기계식그룹셋에 대한 소식은 없었죠.
10단이었던 티아그라(Tiagra) 그룹셋이 11단으로 상향된다는 루머가 추가로 흘러 나왔고,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던 중 2023년 1월 미국의 완성차 제조업체인 KHS 자전거의 공식 홈페이지에 2024년형 플라이트 (Flite) 700 모델이 등록되며 시마노의 기계식 12단 105 R7100 그룹셋이 유출되었습니다.
2024 KHS 플라이트 700 민트 마이애미 그린의 모습입니다.
현재 2024년형 플라이트 700 페이지는 삭제된 상태로 실제 판매될지 여부는 확실히 단정할 수 없지만, 유출된 상품 페이지를 통해 기계식 12단 옵션이 존재했다는 것은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포크 및 시트 포스트, 시트 튜브의 디자인이 좀 아쉽기는 하지만 비교적 최근 출시된 전형적인 프레임의 형태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중요한 것은 프레임이 아니죠. 바로 시마노의 기계식 12단 105 구동계입니다.
KHS 플라이트 700의 스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기계식 시마노 12단 105 그룹셋 컴포넌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마노 105 ST-R7120 유압식
시마노 105 FD-R7100
시마노 105 RD-R7100
시마노 FC-RS520 컴팩트 (50/34T, 165~175mm)
시마노 CS-HG710-12 11-36T (12단)
시마노 CM-M7100 (12단)
시마노 BR-R7170 유압식 디스크 (160mm 로터)
기존 시마노 구동계 명명 방식을 생각해보면 R7100은 기계식 림 브레이크 그룹셋, R7120은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 R7150은 전동식(Di2) 림 브레이크 그룹셋, R7170은 전동식 디스크 브레이크 그룹셋의 컴포넌트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특이하게 브레이크는 기계식 12단에 사용되어야 할 BR-R7120 유압식 디스크 캘리퍼 대신, 기존의 전동식 12단 유압식 디스크 캘리퍼 BR-R7170을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계식 12단 그룹셋이 BR-R7120 대신 BR-R7170을 그대로 사용하게 될지, (전동식 12단 105 그룹셋의 경우 림 브레이크 버전이 없었는데) 기계식 12단이 추가되면서 림 브레이크 버전이 추가될지도 궁금증이 생깁니다.
크랭크 세트는 원가 절감을 위해 105 그룹셋의 컴포넌트인 FC-R7100 대신 FC-RS520이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5 FC-R7100 크랭크 세트는 신형 그룹셋의 디자인을 그대로 계승한 제품이지만, 새롭게 출시된 무등급 FC-RS520 크랭크 세트의 경우 기존 듀라에이스 9000, 울테그라 6800, 105 5800 시절의 디자인을 사용하며 조금 더 무겁습니다. 그러나 공식적으로 12단을 지원하는 새로운 보급형 크랭크 세트이기에 KHS에서 유출된 제품의 스펙처럼 기계식 12단 그룹셋이 등장할지 기대하게 만드네요.
아직 확실한 것은 알 수 없지만, 시마노 12단 105 기계식 그룹셋이 출시된다면 조금 더 합리적인 가격의 12단 완성차 모델들을 기대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기존 전동식 105 Di2 그룹셋을 사용한 완성차의 가격은 11단 기계식 울테그라 완성차의 가격보다 높았으니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