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아마존 APEX (ECMS Express) 배송 조회 방법

이번 글에서는 아마존 (Amazon.com) 또는 우주패스와 함께 런칭한 11번가의 국내 아마존 연동 구매 서비스인 11마존에서 APEX (ECMS Express)로 배송하는 경우의 상세한 배송 조회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아마존이나 11번가의 배송조회에서도 물론 기본적인 제품 발송, 배송 현황을 확인할 수 있지만 간략하게 요약 표기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자세한 현황을 알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이런 경우에 이 글의 설명을 참고해서 조회하시면 쉽게 배송 현황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아마존, 11번가 APEX (ECMS Express) 배송 조회

먼저 아마존 또는 11마존에서 운송장 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아마존은 초거대기업인 만큼 다양한 배송 업체를 활용하고 있는데요. 미국 내부 운송의 경우엔 UPS, USPS, FedEx, DHL 등 여러 배송 업체로 발송되지만, 한국으로 향하는 배송의 경우 대부분 APEX (ECMS Express)가 사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1번가 아마존 APEX ECMS Express 배송 조회 방법 1

11번가(11번가 아마존 구매)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배송 현황 정보의 예입니다.

배송 업체는 APEX (ECMS Express)로 발송되었으며 송장 번호는 APECHUS20XXXXXXX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스콘신에 있는 아마존 물류센터에서 입고 되어, 시카고의 오헤어 국제공항 (ORD, CHI, US)을 통해 한국으로 국제 발송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존이나 11번가에서 확인할 수 있는 배송 정보는 이것이 전부입니다. 어느 정도는 배송 상황에 대해 알 수 있지만 정확한 현황을 파악하기에는 정보가 부족해 아쉽죠.

 

Parcels (파슬스): 온라인 주문 추적

11번가 아마존 APEX ECMS Express 배송 조회 방법 2

이럴 때 활용 가능한 배송 조회 웹사이트 및 앱이 있는데 Pavel Tisunov가 제공하는 Parcels (파슬스)라는 서비스입니다.

* 공식 웹 사이트: https://parcelsapp.com
* 모바일 앱 (구글 플레이): 바로가기
* 모바일 앱 (애플 앱 스토어): 바로가기
 

파슬스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이 현재 배송 상태에 대한 상세 내용 및 1차, 2차 운송장 번호, 통관 업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번가 아마존 APEX ECMS Express 배송 조회 방법 3

우측을 보면 트래킹 넘버 (Tracking Number)가 보이는데 이것이 현재 운송장 번호이며, 아래 보이는 넥스트 트래킹 넘버(Next Tracking Number)가 국내 배송 시 사용되는 2차 운송장 번호, 마지막에 소스 (Source)라고 표기된 것이 통관 업체입니다.

이제 파슬스를 통해 통관 업체가 롯데 글로벌 로지스틱스 (dc_kr_lotte)이며, 2차 운송장 번호가 606485XXXXXX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통관 및 국내 배송 현황은 어떻게 조회해야 할까요?

 

국가관세종합 정보망 서비스 유니패스(UNI-PASS)

11번가 아마존 APEX ECMS Express 배송 조회 방법 4

직구한 제품의 통관 상황은 위와 같이 관세청의 국가관세종합정보망 서비스인 유니패스(UNI-PASS)를 사용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유니패스 공식 웹 사이트: https://unipass.customs.go.kr
 

초기 화면의 화물진행정보에서 화물관리번호 대신 MB/L(Master Bill of Landing)-HB/L(House Bill of Landing)을 선택한 후, 위에서 알아낸 2차 운송장 번호(606485XXXXXX)를 입력하고 조회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조회한 상품의 국내 상세 통관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통관 현황이 출력되지 않는다면 아직 서류 접수(전산 등록)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로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합니다.

11번가 아마존 APEX ECMS Express 배송 조회 방법 5

적하목록제출/적하목록 심사완료 상태라면 상품은 도착하지 않고 서류만 제출된 것이며, 하선/하기신고/물품반입/보세운송 단계라면 국내에 상품이 들어온 것입니다.

수입신고/수입신고수리 단계는 현재 통관이 진행 중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관세/부가세가 발생하는 제품의 경우 이 단계에서 세금을 납부해야 물품이 반출됩니다.

* 관세청 (유니패스) 통관 진행 상황 조회 및 관부가세 납부 방법: 바로가기
 

만약 물품반출 단계면 통관은 완료된 상태로 국내 택배 배송만이 남아 있습니다.

국내 택배 배송이 시작되었다면 운송장 번호에 따라 2가지로 나뉩니다. 앞 자리가 60으로 시작하는 운송장의 경우 국내 택배 담당 업체는 우체국이고, 80으로 시작하는 운송장의 경우 국내 택배 담당 업체는 한진택배입니다.

11번가 아마존 APEX ECMS Express 배송 조회 방법 6

우체국택배로 국내 배송이 진행되는 경우 네이버 등의 포탈 서비스에서 운송장 번호를 입력 후 검색하거나, 인터넷 우체국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를 이용해 배송 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11번가 아마존 APEX ECMS Express 배송 조회 방법 7

마찬가지로 한진택배를 통해 국내 배송이 진행되는 경우에는 네이버 등의 포탈 서비스에서 운송장 번호를 입력 후 검색하거나, 한진택배 공식 웹사이트 (바로가기)를 이용해 배송 현황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