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GPSPORT iGS630S 사이클링 컴퓨터 (자전거 속도계) 리뷰

오늘 살펴볼 제품은 iGPSPORT에서 출시한 새로운 플래그십 사이클링 컴퓨터 iGS630S입니다.

iGPSPORT는 작년에 플래그십 모델인 iGS630을 출시하면서 가성비 사이클링 컴퓨터의 새로운 장을 열었는데요. 기존 와후 엘리먼트 시리즈와 가민 엣지 시리즈의 기능과 특성을 섞어 놓은 느낌의 대화면 사이클링 컴퓨터를 20만 원대라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이번 리뷰의 주인공인 iGPSPORT iGS630S는 기존 iGS630와 외형상으로는 거의 동일하지만, 성능과 기능 면에서 장점은 더욱 강화하고 단점은 보완해서 출시된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iGPSPORT의 신제품 iGS630S는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한번 자세히 확인해보겠습니다.

 

 

iGPSPORT iGS630S: 스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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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기
92 x 52 x 16.5mm
무게
100g
디스플레이
2.8인치 컬러 디스플레이
240 x 400 픽셀
저장공간
16GB
네트워크
저전력 블루투스 5.0, ANT+
인터페이스
USB 타입-C
배터리
1,700mAh
사용 시간
최대 45시간
고속 충전
지원
방수
IPX7
버튼
6개 (물리 버튼)
스피커
지원 (비프음)
언어
한국어 지원 (다국어)
 
GNSS
GPS (미국), GALILEO (유럽), QZSS (일본), BeiDou (중국), GLONASS (러시아) 지원
Assisted GPS (A-GPS) 지원
이중 주파수 (L1+L5 채널) 지원
기압 고도계
내장
가속도 센서
내장
주변광 센서
내장
속도 센서
지원 (BLE, ANT+)
케이던스 센서
지원 (BLE, ANT+)
속도 + 케이던스 센서
지원 (BLE, ANT+)
심장 박동 센서
지원 (BLE, ANT+)
파워미터
지원 (ANT+)
스마트 트레이너
지원
스마트 라이트
지원 (ANT+)
스마트 레이더 (후방 감지 레이더)
지원 (ANT+)
스램 eTap 그룹셋
지원
캄파뇰로 EPS 그룹셋
지원
시마노 Di2 그룹셋
지원
E-Bike (전기 자전거)
지원
 
사이클링 데이터
16개 카테고리, 150개 아이템 이상
단일 페이지 데이터
최대 10개 아이템
페이지 수
최대 13 페이지
온도
지원
칼로리
지원
고도
지원
경사도
지원
데이터 필드 탐색
지원

지원
화면 커스터마이징
지원
라이딩 모드
지원
다이내믹 데이터 인터페이스
지원
스마트 GPS 모드 전환
지원
 
자동 백라이트
지원 (조건 설정 가능)
자동 멈춤
지원 (조건 설정 가능)
자동 슬립
지원 (조건 설정 가능)
자동 꺼짐
지원 (조건 설정 가능)
경고 알림
지원 (조건 설정 가능)
사이클링 단축키
지원
라이딩 어시스턴트
지원
 
내비게이션
지원
오프라인 지도
지원
목적지로 이동
지원 (코스 파일 = 로드 북 필요)
경로 되돌아가기
지원
경로 이탈 시 재탐색
지원
출발 지점으로 안내
지원
저장된 위치로 안내
지원
턴 바이 턴
지원
자동 줌
지원
고도 그래프
지원
클라임 기능
지원 (i-Climb 프로)
세그먼트
지원 (업데이트 완료)
트레이닝 모드 (워크아웃)
지원
스마트 알림
지원 (전화, 문자, 카카오톡, 라인, SNS 등)
날씨
지원
트래킹
지원
 
전용 애플리케이션
지원 (iGPSPORT Ride)
스트라바 (Strava)
지원
트레이닝 픽스 (TrainingPeaks)
지원
 
아웃-프론트 마운트
M80 (기본 제공, 가민 호환)
스피드 센서
SPD70 (별매)
케이던스 센서
CAD70 (별매)
심박 센서
HR40, HR60 (별매)
실리콘 케이스
BH630 (별매)
 
제조사
iGPSPORT
 

 

iGPSPORT iGS630S: 패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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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PSPORT iGS630S는 아웃 프론트 마운트를 별도로 구매해야 했던 iGS630과 다르게 전용 아웃 프론트 마운트 M80이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박스의 크기가 더욱 커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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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스 후면에는 제품의 특징 및 간단한 설명들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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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 박스를 열면 위와 같이 별도 포장된 내부 패키지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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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품들은 이동 중 손상되지 않도록 안전하게 개별 포장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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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구성품으로 본체, 사용 설명서, 아웃 프론트 마운트 및 육각 렌치, 고무링 방식 기본 마운트, 이탈 방지끈, USB 타입-C 케이블, 디스플레이 보호 필름, 디스플레이 클리닝 티슈가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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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S630과 동일한 디자인이 사용된 iGS630S 본체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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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아웃 프론트 마운트 M80은 길이 85mm, 무게 49g으로 가민 호환 방식이며 직경 31.8mm의 일반적인 핸들바와 호환됩니다. 또한 iGPSPORT S81 고프로 유니버설 마운트 (별매)를 장착하면 상하 듀얼 마운트 구성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M80 마운트를 생활용 자전거나 미니벨로, 구형 자전거 등에서 사용되는 28.6mm 핸들바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두께를 맞추기 위한 고무 패드를 구해 교체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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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외 액세서리들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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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국어 사용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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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번역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양호한 편입니다.

 

iGPSPORT iGS630S: 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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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S630S의 크기는 92 x 52 x 16.5mm로 기존 iGS630과 동일하며, 버튼 배열 등 다른 부분의 디자인도 같기 때문에 iGS630 전용 실리콘 케이스인 BH630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을 보면 우측 하단에 S라는 글씨가 보이는데 외형상 유일하게 달라진 부분이며, 이와 함께 후면 제품 스티커를 통해 iGS630과 iGS630S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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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는 100g으로 90g iGS630에 비해 10g이 증가했습니다.

늘어난 무게는 아마 배터리 용량의 증가 때문으로 보이며 iGS630의 배터리의 용량은 1,300mAh, 사용 시간은 최대 35시간이었으나, iGS630S는 1,700mAh의 배터리에 최대 45시간의 사용 시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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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S630S는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한 에어로다이내믹 디자인이 적용되었습니다.

상단에는 iGPSPORT 로고가 크게 표기되어 있는데, 로고가 거슬리는 분은 BH630 실리콘 케이스를 사용할 경우 보호 효과 뿐만 아니라 검정색 로고로 가려지기 때문에 더 깔끔한 느낌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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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단에는 랩과 시작, 정지 (및 라이딩 페이지로 바로가기)기능을 하는 2개의 물리 버튼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에는 이탈 방지 끈을 장착할 수 있는 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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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에는 전원 및 돌아가기, 내비게이션 사용 시 줌 (축척) 배율 변경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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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측에는 페이지 전환 및 상하 이동, 확인 기능을 하는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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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iGS630S와 2.2인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의 전면을 나란히 놓고 비교해보았습니다. 디스플레이 가로 길이는 큰 차이가 없지만 세로 길이에 큰 차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 이전 세대 모델인 iGS630과 직접 비교해보니 디스플레이 크기는 동일하지만, 각 아이템의 폰트 크기가 더욱 커졌고 상단 배터리 표기와 같은 부분이 개선되어 시인성과 편의성이 소폭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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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의 전체적인 크기는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가 작지만 두께는 iGS630이 약 5mm 가량 얇습니다.

 

iGPSPORT iGS630S: 부팅 속도

사이클링 컴퓨터의 전원을 켜고 실질적으로 사용이 가능할 때까지의 부팅 시간을 측정해보았습니다.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의 경우 2023년 5월 업데이트 (WA49-15943)를 통해 부트 속도가 향상되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트가 완료되기까지 약 40초의 긴 시간이 소요됐습니다. 반면 iGS630S는 약 8초면 부트가 완료되기에 라이드에 앞서 미리 사이클링 컴퓨터를 켤 필요가 없습니다.

 

iGPSPORT iGS630S: 애플리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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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S630S은 전용 애플리케이션 iGPSPORT Ride를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앱을 설치 후 디바이스 추가에서 자신의 iGS630S를 찾아 페어링 후 필요한 센서들을 연결합니다. 센서 연결 시에는 센서를 활성화한 다음 검색해야 합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속도 센서의 경우 휠의 지름을 입력하거나 자동으로 설정 후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파워미터의 경우 크랭크 길이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레이더의 경우 알림 화면이 나오는 위치 (좌/우) 및 소리 사용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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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설정이 끝나면 위와 같이 홈/활동/기기/나의 크게 4가지 메뉴가 보입니다.

[홈] 메뉴에서는 최근 기록, 훈련 기능, 추천 경로 등을 볼 수 있고, [활동] 메뉴에서는 최근 활동 로그를, [기기] 메뉴 에서는 iGS630S와 관련된 설정을, [나] 메뉴에서는 개인 정보와 관련된 사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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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활동 기록을 누르면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나 오르막, 파워 등 다양한 기능을 상세하게 살펴볼 수 있으며, 제공되는 정보는 표준에 가까운 와후와 비슷한 느낌입니다. 가민처럼 독자적인 훈련 데이터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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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림 설정에서는 속도계와 페어링된 상태에서 필요한 알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마 모드에서는 스타일고 색상, 다크 모드 등을 선택 가능합니다.

기본 테마의 경우 iGS630과 다르게 조금 더 화려하고 효과가 부드러우며, 항목도 잘 정리된 새로운 테마가 적용되었습니다. 보조 테마는 iGS630과 동일한 테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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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웨어 탐지 (알림) 기능을 통해 새 펌웨어를 확인할 수 있고, 패턴은 기본적으로 도로, 통근, 투어, 실내의 4개 항목이 제공됩니다. 원하는 패턴을 선택하거나 수정 또는 새로 만들 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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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페이지 설정에서는 표시가 필요한 데이터를 선택하고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는 최대 13개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150개가 넘는 사이클링 데이터 중 필요한 항목을 한 페이지에 최대 10개까지 선택, 표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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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링 데이터 페이지 구성의 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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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 및 아이클라임 (iClimb) 프로 페이지 구성의 예입니다.

내비게이션의 경우 표시되는 아이템은 최저 0개에서 최대 4개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아이클라임 프로는 최대 2개의 항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가 필요 없고 넓은 화면을 원한다면 내비게이션 페이지에서는 항목을 없애거나 간소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클라임 프로의 경우 GPX, TCX 등의 코스 파일 (로드북)이 로드된 상태에서만 활성화되며, 현재 페이지를 활성화해도 앱에서는 비활성화 상태로 표시되는 버그가 있습니다. (2023년 10월 6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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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기타 설정입니다.

사용자 알림 설정을 통해 특정 시간, 거리, 속도, 심박, 파워, 케이던스 등의 조건이 맞을 때 알림이 출력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자동 구성 메뉴에서는 속도계가 동작하는 조건, 자동 랩이나 페이지 넘김이 동작하는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원 관리에서는 절전 모드, 자동 슬립, 자동 종료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자동 슬립 기능만 활성화 하고 절전 모드와 자동 종료는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항목들은 본인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하는 경우에만 사용합니다.

 

iGPSPORT iGS630S: 본체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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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어링 과정을 마치면 위와 같은 초기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주요 기능에 대해서는 해당 파트에서 직접 설명하고, 본체 설정 파트에서는 따로 다루지 않는 기능과 설정 부분에 대해서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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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이닝 메뉴입니다.

훈련, 스마트 트레이너, FTP 테스트 기능이 제공되며 훈련 항목에서는 에어로빅, 클라이밍, 스프린트, 스레스홀드 훈련이 기본 제공됩니다. 훈련 파일은 기기의 iGPSPORT\Workouts 폴더에 위치하며 FIT 파일을 넣어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스마트 트레이너 (ERG 지원)와 연결과 기본적인 FTP 테스트 기능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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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록 메뉴에서는 저장된 활동을 관리할 수 있으며, 테마 설정에서 테마의 형테, 색상, 다크 모드 여부, 초기화면에 표시될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날씨 기능은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페어링한 이후에만 표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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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한 센서 설정에 대해 설명했는데, iGS630S 기기 자체를 통해서도 동일한 수준의 센서 추가, 제거 및 센서별 상세 설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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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딩 모드는 패턴을 고르는 것으로 저는 보통 로드 하나만 사용합니다만, 출퇴근을 하신다거나 인도어 트레이닝을 하는 등 다른 용도와 겸하신다면 각각 항목을 설정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렇게 항목에 따라 페이지 설정을 다르게 할 수도 있는데요. 로드에서는 파워미터에 맞춘 세팅을, 통근용 자전거에서는 단순 속도와 케이던스 표기를 하는 등 필요와 용도에 맞춘 설정이 가능합니다. 용도가 다른 경우 외에도 자전거가 여러 대인 경우 이렇게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하셔도 좋겠죠.

스마트폰 페어링 항목에선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만약 스마트폰과 한번 페어링 후 앱에서만 연결 해제를 하면 다시 페어링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에는 iGS630S 기기 자체의 페어링 설정에서 페어링 해제를 선택 후 앱에서 다시 검색하면 페어링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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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라이트 설정은 일몰 시간 이후 자동으로 백라이트를 켤지, 백라이트 기본 동작 시간은 얼마로 할지, 백라이트의 밝기는 얼마로 할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전 iGS630 리뷰 작성 시에는 배터리 사용 시간을 위해 수동 밝기를 추천드렸는데, iGS630S에서는 조도 센서를 이용해 항상 적당한 밝기로 조절해주는 자동 밝기 조절 기능을 사용해도 좋습니다. iGS630S는 조도 센서를 내장하고 있기 때문에 밝은 낮에 나무 그늘이나 터널과 같은 갑자기 어두운 곳을 통과하는 경우에도 불편 없이 사이클링 컴퓨터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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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국제 표준 단위 또는 영미 단위 설정, 고도 및 방향 센서의 교정 기능, 한국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 설정 그리고 장치 초기화 또는 완전 리셋 기능을 제공합니다.

 

iGPSPORT iGS630S: 스마트 알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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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알림 기능의 사용을 위해서는 스마트폰과 iGS630S의 페어링이 필요하며, 앱에서 알림 설정 및 접근 권한을 허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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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문자, 카카오톡으로 알림 기능을 테스트 결과 정상적으로 알림이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위 사진은 카카오톡 알림이 도착했을 때의 모습입니다. 보낸 사람이 등록된 사람인 경우 등록된 이름이, 등록되지 않은 사람인 경우 번호가 표시됩니다.

다만, 스마트폰에서 앱을 구동해 사이클링 컴퓨터와 페어링하고 있는 경우 배터리 소모량도 평소보다 다소 증가합니다. 배터리 잔량이 낮은 상태에서 장거리 주행 시에는 문제가 될 수도 있으니 페어링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GPSPORT iGS630S: 데이터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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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S630S는 총 13개의 페이지와 150개 이상의 사이클링 데이터를 선택해 표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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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페이지에 동시에 출력 가능한 최대 데이터는 총 10개이며, 다양한 파워 미터 데이터를 비롯해 스램 이탭 AXS나 시마노 Di2, 캄파뇰로의 EPS와 같은 전동 그룹셋 (구동계)과 전기 자전거 (E-Bike)도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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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 기능을 사용하면 단순 데이터 표기보다 조금 더 자세한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iGPSPORT iGS630S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2.8인치의 비교적 큰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야간에도 시인성이 좋은 편입니다. 다만 와후처럼 진한 색을 써서 대비가 강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네요.

 

iGPSPORT iGS630S: 내비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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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비게이션 메뉴로 이동하면 위와 같이 경로 선택, 장소 저장, 내비게이션 및 지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내비게이션 설정에서는 경로 재탐색 기능 및 턴 바이 턴, 고도 그래프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으며, 지도 설정 메뉴에서는 항상 북쪽 고정, 코스명 표기, 상황에 따라 화면을 확대해주는 자동 줌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설정은 언제나 가능하지만 지도 설정은 주행 중에 불가능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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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 방향 등 경로 표시가 iGS630에 비해 알아보기 쉽도록 강조되었고, 특히 많은 iGS630 사용자들이 아쉬워하던 부분인 경로 이탈 시 재탐색 기능이 추가되어 경로를 이탈하는 경우 바로 가까운 다른 경로를 찾아줍니다.

iGS630의 경우 이탈 시 알림이 늦는 편이고 이탈하는 경우에도 <<, >>와 같이 경로의 방향만 대략적으로 표기해줘서 아쉬운 부분이 있었는데, 이러한 단점이 iGS630S를 통해 해결되었습니다.

20230923

현재 iGS630S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턴 바이 턴 기능은 잘 인식하고 동작하는데, GPX나 TCX 파일 자체에 기록된 웨이포인트 기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iGPSPORT에 리포트는 했으나 반영될지는 확실히 알 수 없음)

위 사진의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를 보면 내비게이션에 설정된 GPX 파일의 웨이포인트를 인식하여 라이딩 중 표기해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iGS630S는 GPX 또는 TCX 파일을 불러올 때 웨이포인트는 인식하는 것 같지만 라이딩 중간에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웨이포인트

이런 경우 iGPSPORT Ride 앱을 통해 임시로 전용 웨이포인트를 찍어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처럼 라이딩 중 웨이포인트 알림이 오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iGPSPORT Ride 앱에서 웨이포인트를 추가할 경로를 선택한 후, 우측의 점 3개 아이콘을 눌러 부대시설 포인트를 터치합니다. 그러면 안내와 함께 우측처럼 원하는 곳에 터치를 통해 웨이포인트 지정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앱에서 설정한 웨이포인트는 라이딩 중에도 알림이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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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S630S에서 강화된 또 다른 부분은 GPS 정확도입니다.

기존 iGS630도 풀 GNSS 위성 조합과 A-GPS를 지원하여 위치의 정확도가 높고 인식 속도 역시 빨랐습니다. 새로 출시된 iGS630S는 여기에 L1+L5 이중 주파수 GPS 지원이 추가되어, 갤럭시 S23과 같은 최신 하이엔드 스마트폰, 멀티 밴드를 지원하는 가민 40 시리즈, 군사용 기기와 같은 높은 정확도를 제공합니다.

관련 문서를 찾아보면 현재 L5를 지원하는 위성은 GPS, Galileo, QZSS이며, 이중 주파수 GPS를 이용할 경우 기존 L1 단일 주파수 GPS에 비해 이론상 10배 이상 빠르고 정확도가 높으며 신호 간섭에도 강하다고 합니다.

iGPSPORT iGS630S GPS

위 장소는 엑스포 다리부터 한밭수목원 가운데의 엑스포시민광장에 위치한 스포츠트랙입니다. 스포츠트랙의 경우 큰 금속 구조물인 무빙 쉘터와 나무 등 장애물이 많아서 GPS 성능이 좋지 않은 경우 잘 튀는 지역이기도 하죠.

실제 기록된 GPS 정확도를 비교해보기 위해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와 iGS630S를 같은 자전거에 동시에 장착하고 같은 장소를 달려보았습니다. iGS630S의 GPS 설정은 가장 정확한 위치를 제공하는 ‘정밀’로 설정했습니다.

스크린샷을 비교해보면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의 경우 다른 곳은 비교적 괜찮지만 무빙 쉘터 주변에 들어서면서 GPS가 많이 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iGS630S는 자전거가 이동한 경로 그대로 깨끗하게 그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Log 1

최종 라이딩 데이터에서도 정확도에 차이가 있는데요. 와후 엘리먼트 시리즈는 현재 기록 정확성과 관련해서 이슈가 있는 상태입니다. 좌측의 와후 엘리먼트 볼트와 우측의 iGS630S의 기록 데이터를 보면 거리, 이동 시간, 획득 고도 모두에 차이가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iGS630S의 기록 시작을 약간 늦게 하긴 했지만 실제 차이는 약 20초 정도에 불과한데 결과는 약 1분 정도 차이가 나타나고, 와후의 경우 거리와 고도가 모두 실제보다 길게,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특히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는 거리도 그렇지만 고도 측정 오류가 더욱 문제입니다.

그 외에 평균 속도를 보면 각각 19.9km/h와 20.0km/h, 케이던스가 66rpm과 68rpm으로 비슷했고, 온도 역시 19도와 20도로 서로 비슷하게 측정되었습니다.

 

iGPSPORT iGS630S: 동작 안정성

스트라바 랜도니어링

다소 쌀쌀한 겨울 날씨에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와 레이더를 켜고 약 8시간 이상 라이딩을 진행해보았는데, iGS630S가 장시간 구동 시에도 특이사항 없이 안정적으로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중간 휴식 시간에는 별도로 사이클링 컴퓨터를 조작하지 않고 자동 슬립 기능이 동작했으며, 다시 라이딩을 시작 할 때에도 문제 없이 기록이 재개되었습니다.

이 때 오전 출발, 오후 복귀이기 때문에 백라이트는 저녁 시간에만 사용되었고, 복귀 후 배터리를 확인 결과 약 25% 정도 사용하여 75% 정도가 남아 있다고 표기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내비게이션과 레이더를 사용할 경우 지속적으로 연산, 통신하고 비프음도 출력하기 때문에 배터리 사용 시간이 표기보다 짧게 측정된 것으로 생각합니다.

 

iGPSPORT iGS630S: i-Climb 프로

iClimb Pro

iGS630S에는 더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클라이밍을 위해 개선된 i-Climb Pro (아이-클라임 프로) 기능이 제공됩니다. 다가오는 오르막 경로의 상세한 고도 데이터를 미리 볼 수 있으며, 현재의 속도에 따라 완료까지 얼마나 걸릴지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가민이나 와후에 적용된 경로 파일 없이 클라이밍 어시스트를 지원하는 기능은 지원되지 않고, 기존 기능처럼 경로 파일(GPX, TCX 파일, iGSPORT에선 로드북으로 표기)을 기기에 넣은 이후에 동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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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아이클라임 프로 기능의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이전 아이클라임에 비해 경사도 구분이 명확해졌고 업힐 상황을 확인하기도 쉬웠습니다.

오르막을 오를 시 iGS630S의 경사도 반응 속도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빠른 편이고 정확도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함께 테스트한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도 경사도 반응 속도는 보통 가민 엣지보다 빨랐지만, 체감과 경사도의 괴리가 커 정확도가 미심쩍은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iGPSPORT iGS630S: 세그먼트

1 펌웨어 업데이트

최초 안내로는 10월 중 업데이트 예정이던 세그먼트 기능이 최근 앱과 펌웨어 업데이트를 거쳐 12월 최종적으로 추가되었습니다.

iGPSPORT iGS630S 사이클링 컴퓨터의 펌웨어를 버전 1.24로, IGPSPORT Ride 앱을 버전 7.60.05 이상으로 업데이트 후 새로 추가된 세그먼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구간 만들기

세그먼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iGPSPORT Ride 앱을 켜고 하단 메뉴에서 [나]를 선택 후 [나의 구간]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화면에 구간 항목이 표시되면 [구간 만들기] 버튼을 누른 다음, 나의 라이딩 기록 중 하나를 선택해 세그먼트를 직접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iGPSPORT의 세그먼트 기능은 iGPSPORT 자체의 기능으로 스트라바의 라이브 세그먼트와 연동되는 기능이 아니며, 같은 구간의 알림을 원한다면 스트라바 해당 구간을 직접 확인하면서 만들어야 합니다.

3 구간 만들기

맵에서 구간을 설정 후 세그먼트 정보를 저장하고 연결된 사이클링 컴퓨터로 세그먼트를 전송하면 세그먼트 작업은 끝납니다. 이후 페이지 설정에서 [세그먼트] 항목의 위치를 옮겨 페이지 위치를 조절하고 필요한 아이템을 선택해서 표기할 수 있습니다.

4 세그먼트

해당 세그먼트에 가까워지면 와후 2세대 사이클링 컴퓨터의 서밋 프리라이드처럼 곧 해당 구간이 시작된다는 알림이 출력되고, 세그먼트의 시작점에 도착하면 우측 사진과 같이 세그먼트 기능이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세그먼트 기능은 해당 세그먼트에 도착하면 GPX 파일 없이 자동으로 시작되며, 세그먼트 페이지에서는 가장 빠른 기록과 나의 시간 차이, 경사도 그리고 선택한 아이템이 출력됩니다.

5 세그먼트 삭제

단, 현재 세그먼트 기능의 업데이트에 급급했는지 세그먼트 삭제 기능은 찾아볼 수 없었는데요. 테스트 구간을 만들었더니 삭제를 할 수 없어서 해당 지점을 지나갈 때마다 세그먼트가 시작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 세그먼트 항목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PC와 USB 연결 또는 모바일 (안드로이드) 기기와 OTG로 연결 후 iGS630S 드라이브의 iGPSPORT 폴더에 위치한 세그먼츠 (Segments) 폴더에서 원하는 세그먼트를 수동으로 삭제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삭제 기능은 추후 업데이트를 거쳐 추가될 것 같습니다.

 

iGPSPORT iGS630S: 후방 레이더

iGS630S 역시 최근 사이클링 컴퓨터의 기본 소양이라고 할 수 있는 후방 레이더를 지원합니다.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와 비교할 때 정확도는 거의 비슷했고, 반응 속도는 실제 차량의 움직임과 비교할 때 약간 딜레이가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따라서 실제 표기되는 것보다 실제 차량이 조금 더 가까이 있다고 생각하고 주의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iGPSPORT iGS630S: 배터리

Battery

iGS630S에서 크게 개선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배터리입니다.

스펙상 최대 사용 시간이 기존 모델의 35시간에서 45시간으로 증가했고, 고속 충전을 지원하여 충전 속도도 더욱 빨라졌습니다. 최대 45시간의 사용 시간과 고속충전 지원은 랜도니어링 (브레베)이나 투어링 시 큰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는 부분이죠.

iGS630S와 iGS630 그리고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의 실제 배터리 사용 시간을 확인하기 위해, 내비게이션과 백라이트 (자동) 기능을 사용하고 후방 레이더를 연결한 상태로 동시에 약 1시간 라이딩을 진행 후 배터리 소모량을 비교해보았습니다.

테스트 결과 iGS630S의 경우 100%에서 97%로 약 3%가 감소했고, iGS630의 경우 100%에서 95%로 약 5%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스펙상 최대 15시간이 사용 가능한 와후 엘리먼트 볼트 V2는 100%에서 85%로 약 15%가 감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iGPSPORT iGS630S: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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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PSPORT iGS630S는 혜성같이 등장한 베스트셀러 iGS630의 후속작으로 전작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이 대다수 개선된 사이클링 컴퓨터입니다.

iGS630S는 기존 iGS630의 강점들은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내비게이션에서 가장 불만이 나오던 자동 경로 재탐색 기능이 추가되어 경로를 이탈해도 쉽게 복귀할 수 있고, 풀 GNSS에 더해 이중 주파수 GPS를 지원하여 위치 정확성도 상당히 개선되었습니다.

빠릿하지만 올드한 느낌의 UI에서 보다 부드럽고 현대적인 느낌의 UI로 변경되어 외적으로도 보기 좋고 사용도 편리합니다. 전화, 문자 메시지 뿐만 아니라 카카오톡이나 라인 그리고 다양한 SNS를 지원하는 스마트 알림 기능도 iGS630S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메모리는 8GB에서 2배인 16GB로 증가했는데 새로 추가된 경로 재탐색 기능을 위한 파일이 차지하는 용량도 크고, 경로 파일의 경우 대부분 사이즈가 작은 편이기 때문에 사실상 그렇게 큰 의미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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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도 센서와 자동 백라이트 기능이 지원되어 급격한 밝기 변화에도 화면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태양광 충전 같은 보조 기능 없이도 최대 45시간을 사용 가능한 배터리 성능은 시중에 유통하는 제품 중 최상위에 해당합니다. 또한 고속 충전은 경쟁 제품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장점입니다.

다만, 아쉬운 부분도 있는데 먼저 경쟁사 최신 제품들에 도입된 경로 파일 없는 클라이밍 어시스트 기능이 지원되지 않으며, 가민 파워미터 페달을 위한 사이클링 다이내믹스 기능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또한 각지고 단순한 외형도 성향에 따라 호불호가 나타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iGS630S는 약 30만 원의 가격에서 구매 가능한 가장 좋은 옵션을 제공하는 사이클링 컴퓨터 중 하나인 것은 사실입니다. 꼭 사이클링 다이내믹스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서밋 프리라이드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iGS630S는 훌륭한 가성비의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리뷰는 iGPSPORT, 에스비아이스포츠에서 제공된 샘플을 이용해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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