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이번 글에서 살펴볼 제품은 중국의 자전거 용품 전문 제조사인 MAGENE (마진)에서 출시한 3세대 듀얼 사이드 크랭크 방식의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입니다.

자전거에 취미를 붙이면 어느새 여러가지 관련 장비, 용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그 중에서도 용도가 전문적이고 가격도 높은 파워 미터는 기본 옵션으로 포함되는 하이엔드급 자전거를 구매한 것이 아니라면 보통 가장 마지막 단계에서 구매를 고려하게 되는 제품이죠.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MAGENE의 파워 미터는 P325/P325 Lite, P325 CS/P325 CS Lite의 4종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P325 일반 모델과 Lite 모델의 차이점은 Lite는 보다 저렴한 보급형 파워 미터로 파워 및 케이던스만 측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 하드웨어 구성은 노멀 버전과 차이가 없기에 P325 Lite를 구매 후 마진 유틸리티를 통해 $120를 지불하면 토크 효율성, 페달링 부드러움, 좌/우 밸런스 측정의 3가지 기능이 추가된 P325로 소프트웨어적인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

P325는 듀라에이스/울테그라/105와 같은 시마노의 크랭크 세트에 자사의 파워 미터를 부착한 형태의 듀얼 사이드(양발형) 파워 미터이며, P325 CS는 파워 미터와 함께 크랭크 세트까지 자체 제품으로 만들어진 듀얼 사이드 파워 미터입니다.

MAGENE P325 CS의 상세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2

Magene P325 CS
듀얼 사이드 파워 미터
타입
듀얼 크랭크 방식
파워 정확도
±1.5%
파워 측정 범위
최고 2,500W
케이던스 측정 범위
최고 240RPM
지원 기능
파워 (공통)
케이던스 (공통)
좌/우 밸런스 (Lite 제외)
토크 유효성 (Lite 제외)
페달링 부드러움 (Lite 제외)
사용 시간
약 200시간
평균 중량
약 750g (50-34T 기준)
* 체인 링: 208g (53-39T 기준)
* 파워미터 모듈: 좌 8g/우 8g
연결 프로토콜
ANT+
Bluetooth 4.2
방수 등급
IPX7
동작 온도
-10 ~ 50℃
구성
크랭크 암 (좌)
크랭크 암 (우)
체인링
파워 미터
충전 케이블
제품 설명서
권장 판매 가격
P325 CS: $499 (자체 크랭크 세트)
P325: $649 (시마노 울테그라 FC-R8000 크랭크 세트)
P325 Lite: $549 (시마노 울테그라 FC-R8000 크랭크 세트)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3

패키지는 단순히 문구들만 표기되어 있었고 상당히 깔끔한 느낌입니다.

Magnetic과 Gene의 합성어라는 브랜드명 Magene(마진). ANT+와 블루투스를 모두 지원하니 듀얼 프로토콜 크랭크 파워 미터도 틀린 말은 아니지만, 의도한 것은 양발형이라는 것일테니 듀얼 사이디드 파워 미터가 더 적합한 표현이 아닐까 싶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4

한쪽 측면에는 모델 및 제조사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칭다오 마진 정보 기술이 풀네임인가 보네요.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5

박스를 열면 먼저 빠른 시작 가이드가 눈에 들어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6

글로벌 버전이기 때문에 내용은 영문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나 타오바오를 통해 구매하는 경우 내수용 모델이 올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내수 모델의 경우 풀 버전이 인증이 안 되어 Lite 버전으로 인식될 수 있는데, 그런 경우 support@magenefintness.com으로 문의하면 해결해준다고 하네요.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7

내부 포장 상태는 아주 좋아서 어지간한 충격에는 파손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8

미리 조립된 우측 크랭크 세트와 박스 포장된 좌측 크랭크 암, 그리고 충전 케이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9

인티그럴 디자인이 적용된 체인링의 모습은 SRAM (스램)의 RED eTap AXS와 유사합니다.

크랭크에 장착하는 방식도 스램 AXS 크랭크와 동일한 8 볼트 조립 방식입니다. 스램 GXP 방식은 호환되는 체인링도 많은데 왜 굳이 이 방식을 사용했는지 모르겠네요. 어차피 파워미터 유닛과 체인링간의 간섭으로 인해 타사 체인링 호환은 불가능할 것 같긴 합니다만.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0

재질은 대부분의 고급형 체인링들이 사용하는 T6 열처리를 거친 AL7075 알루미늄 합금이 사용되었습니다. 보급형에서 많이 사용하는 AL6061보다 비싸지만 강도는 더 높죠. 가공 상태도 괜찮고 시마노 11단 앞 디레일러로 변속을 테스트해보니 큰 문제 없이 잘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Dura-Ace(듀라-에이스)의 Dura는 두랄루민을 의미하는데 두랄루민은 알루미늄에 구리와 마그네슘을 첨가한 합금으로 AL6061과 같은 재질입니다. 즉, 어떻게 보면 듀라-에이스는 오늘날에는 안 어울리는 명칭이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1

24mm 스핀들로 시마노 외장형 BB(Bottom Bracket, 바텀 브래킷 = 비비)라면 BSA, 프레스핏 상관 없이 호환됩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2

레프트 크랭크 캡은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시마노와 다르게 알루미늄 재질입니다. 필요한 육각 렌치는 10mm.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3

우측 파워미터는 체인링에 가려 잘 보이지 않는데 그렇기 때문에 충전은 조금 불편한 편입니다.

아무래도 오염이 잘 되는 부분이기에 오염으로 인해 충전 시 접촉 불량이 날 수도 있고, 기름이 묻는 것을 피하려면 케이블을 조심해서 연결해야 합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4

파워 미터 본체의 방수 등급은 IPX7으로 타사 고급 제품들과 동일합니다.

이 정도라면 일상 생활에서는 물을 걱정할 필요가 없겠지만, 물이 들어갈 수 있는 고압 세차 같은 행위는 피하는 것이 좋겠죠.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5

좌측 크랭크 암은 별도 박스로 포장되어 있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6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7

구매 전 원 볼트 픽싱 방식이라는 것을 보고 좀 불안했는데, 볼트 자체가 두꺼워서 별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8

좌측 크랭크 암 중앙에 파워 미터 유닛이 부착되어 있습니다.

스펙상 완충 후 사용 시간은 약 200시간인데, 스테이지스 3세대와 동일한 수준이고, 가민 벡터 3가 120시간, 아씨오마가 50시간이니 현존하는 페달형 제품보다는 충분히 긴 시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양쪽을 암밴드형 심박계처럼 마그네틱 방식으로 부착해서 충전하는데 케이블을 부착하는 것이 체인, 프레임 등과 손의 간섭으로 인해 쉽지는 않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19

양쪽 크랭크 암은 모두 무게를 줄이기 위해 3 할로우테크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20

165mm 길이 크랭크 세트의 실측 무게는 750g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좌/우측 파워미터 유닛이 각각 8g이니 크랭크 세트만의 무게는 734g 정도라고 볼 수 있겠네요.

크랭크 세트의 형태를 보면 적어도 울테그라 정도는 될 것 같았는데, 실제로는 105보다 조금 가벼운 정도의 무게입니다. 50g 정도만 줄었어도 좋았을텐데 살짝 아쉽습니다. 이유를 찾아본 결과 체인링의 무게가 약 200g 정도로 무거운 편이고, 크랭크 암에 장착된 파워 미터 유닛 2개 때문이라고 생각되네요.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21

파워 미터의 모든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동일한 제조사인 Magene C406을 함께 구매해 테스트해봤습니다.

가까운 코스로 가볍게 라이딩을 진행해봅니다. 표시되는 파워 수치나 케이던스는 기존 사용했던 파워 미터의 데이터와 비교할 때 특별히 문제가 없는 듯합니다. 제조사가 파워 정밀도는 오차 ±1.5%라고 광고하고 있기도 하고요.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22

오차 ±1.5%의 정확도는 스테이지스 3세대와 동일한 수준입니다. 벡터 3나 아씨오마는 ±1%로 마진 P325나 스테이지스 같은 크랭크 형 제품보다 조금 더 정확하긴 하네요.

실내에서 스마트 트레이너로 테스트해본 결과와 비교해도 파워 측정에 문제가 있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구매 전 유튜브 해외 리뷰를 살펴보았는데 역시 파워 정확도 관련해서는 큰 문제가 없어 보였습니다.

MAGENE P325 CS 자전거 파워미터 리뷰 23

전용 앱인 OnelapFit로 기록을 확인해보았습니다.

P325 풀 버전에서 제공하는 3가지 추가 기능인 좌/우 밸런스나 토크 효율, 페달링 부드러움도 잘 측정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스 등 타사의 다른 제품들도 몇 종 사용해보았는데, Magene의 제품이 비록 브랜드 파워는 부족하지만 소프트웨어적인 개선 여지도 있고, 제품 자체에서도 특별한 단점이 보이지 않아 가성비 파워 미터로 괜찮은 것 같습니다. Magene P325 CS의 정가는 $499이지만 알리 익스프레스 등을 통해 상시 $399 정도에 판매되고 있으며, 프로모션이 진행된다면 더 저렴하게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제로 오프셋 캘리브레이션 (Zero offset calibration)이 필요한 경우
* 온도가 크게 변화된 경우
* 페달이나 크랭크를 설치, 재설치한 경우
* 장기간 사용하지 않은 경우
* 파워 데이터가 비정상인 경우
* 크랭크에 강한 충격이 가해진 경우
제로 오프셋 캘리브레이션 시 주의사항
* 캘리브레이션 중에는 크랭크가 정지 상태, 지면에서 수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 좌측 크랭크가 6시 방향을 향하게 하십시오.
사용 상 주의사항
* 모듈은 2.4G 무선통신 시스템을 사용하므로 주변의 통신과 간섭할 가능성이 있음
*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할 때는 파워미터의 배터리가 충분한 상태에서 실시
* 파워미터 모듈은 분사방지 설계가 되어 있으나 모듈을 물에 잠그지 말 것
* 크랭크와 파워미터 모듈에 큰 충격을 주지 말 것
* 크랭크를 세척할 때 중성 세제를 사용할 것
* 자전거를 세척할 때 고압 분사 방식으로 파워미터 모듈을 세척하지 말 것
 

[추가1] 장시간 사용해보니 간혹 파워가 이상하게 나타나는 경우 (예상보다 크게 높다거나 낮은)가 발생할 수 있는데 캘리브레이션으로 해결됩니다. Magene 사이클링 컴퓨터와 Magene 파워 미터 조합 시 지원된다는 오토 캘리브레이션 기능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듯합니다.

[추가2] 현재 호환되는 체인링을 따로 판매하지 않아 구매가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추후 체인링이 마모되거나 손상되어 교체가 필요해지는 경우 체인링을 구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교체를 위한 전용 체인링이 추가로 발매된 상태입니다. 규격은 스램 AXS와 동일한 별렌치 8볼트 방식입니다.

답글 남기기